너무 바빠서 데일리트렌드에 매일 들르기 어려우셨나요? 이제 매월 마지막 날에 한 번에 트렌드를 체크할 수 있는 칼럼을 마련했어요. 2025년 11월에는 #에이전틱커머스 가 어떤 변화를 만들고 있는지 알아두어야 할 소식들이 있었어요. 또 이제 #웰니스 는 가장 주목받는 산업이랍니다. #소비트렌드 변화에도 지 꼭 체크해야 할 트렌드가 있어요. 오늘 11월 트렌드를 전체적으로 한 번 점검해 보세요!
매월 마지막 날에는 한 달 간의 데일리트렌드 소식을 총정리하는 칼럼을 마련했어요. 너무 바빠서 매일 들어오시지 못한다면, 매달 말일 이 칼럼을 기억했다가 꼭 보아주세요. 매월 업종별로 중요했던 소식이 있다면, 또 가장 두드러진 아이디어가 있다면 꼼꼼히 정리하겠심다!
이번 달에는 에이전틱, 웰니스, 시니어, 초부유층 등 흥미로운 뉴스가 많았어요.
‘에이전틱 커머스’가 어떻게 싹을 틔우고 있는지
- AI 에이전트가 소비자 대신 쇼핑하는 ‘에이전틱 커머스’ 시대가 코 앞에 왔어요. ‘AI 브라우저들’은 우리가 현재 도착해 있는 단계요, 에이전틱 커머스의 가장 초기 단계지만, 이미 이 단계에서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어요.
- 본격적인 ‘에이전틱 커머스’ 시대가 열리면, 이 시장의 패권은 우선 ‘결제’ 시장을 누가 쥐느냐의 문제가 되어요. 에이전틱 커머스 시대의 결제는 지금과는 완전히 달라요. 스테이블코인과 블록체인이 다시 주목받는 이유도 함께 알아두세요.
- 이제 에이전트의 출현으로 온라인 마케팅은 혼란의 도가니가 되었어요. AI가 쇼핑을 연결 하고 다니면서 소비자들은 ‘검색’과 ‘클릭’을 뛰어넘고 있어요. 구글을 중심으로 한 검색 클릭 광고 시장은 정말 혼란스러운데요. 그럼에도 구글의 미래는 현재 밝은 편이에요. 상대적으로 아마존은 마음이 급합니다. 최근 광고에 AI 에이전트를 신설하고 에이전틱 커머스를 추가하고 있지만 뚜렷한 방향을 찾지 못하고 있어요.
소비트렌드가 달라지고 있어요
- Z세대 소비가 과거와 달라지고 있어요. 미국에선 Zara보다 다시 GAP과 어번아웃피터스가 각광받기 시작했고, Chipotle은 Z세대들에게 전과 같은 기세로는 팔리지 않고 있어요.
- 최근 럭셔리 순위 전광판에도 변화가 생겼어요. 이번 3분기 Lyst Index에서는 Coach가 프라다를 이기고, COS가 3위로 올라섰어요. 매스트지의 인기를 실감하게 해주는 데이터였죠.
- 남성들이 과거와 달라지고 있어요. 이제 뷰티의 다음 성장 동력은 남성일지도요. 그들은 ‘향수’에 열광하고, 그간 여성들을 위한 백으로 여겨졌던 에르메스 버킨백을 들기 시작했어요.
웰니스는 정말 큰 트렌드입니다
- 이제 오프라인에는 피트니스 센터도 아니요 미용 센터도 아닌, ‘웰니스 센터’가 속속 등장하기 시작했어요. 웰니스는 상업시설에서도 중요한 테넌트가 되었어요.
- 핸드백 1개가 1만불을 넘으면서, 그 돈으로 차라리 웰빙 리조트에서 주말을 보내려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어요.
- 건강식에 대한 수요는 점점 커지고 있답니다. Chobani는 아직까지도 엄청난 성장세를 과시하죠. 스타벅스도 오랜 ‘건강 음료’를 출시하면서 7분기 연속하락세를 드디어 반전시켰는데요. 스타벅스의 다음 전략이 ‘제3의 라운지’를 넘어 ‘웰니스 카페’가 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어요.
- 이런 상황에서 ‘코카콜라‘같은 브랜드는 어떤 전략을 취해야 할까요?
- NAD+ 보충제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것도 알아두셔요.
- 뷰티에서도 속눈썹 시장은 덧붙이는 시장을 넘어 건강한 속눈썹을 가꾸는 시장으로 진화하고 있어요.
전략 설정이 어려운 시기
- 소비나 경기, 기술 변동성이 커지면서 기업들이 전략을 설정하기 어려운 시기예요. 이런 시기엔 새로운 기회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규 사업을 제 때 철수하는 ‘사업 철수력’ 또한 중요해요.
- 최근 신세계는 신세계 유니버스를 종료했고, 크로거는 OCADO 물류 센터 3곳을 폐쇄했어요.
- 케어링은 컨설팅 기업을 2곳이나 고용해 구조조정에 돌입했죠. 또 로레알은 너무 많은 브랜드를 인수한 건 아닌지 업계 우려가 커지고 있어요.
기타 주목할 뉴스 : 시니어, 초부유층, 체험형 공간
- 시니어 비즈니스는 점점 고도화되고 있어요. 시니어 하우징도 중요하지만, 집에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시장에 대해서 생각해 봐야 해요. 집에서 식사를 해결하고, 집 근처에서 커뮤니티를 제공받을 수 있다면요?
- 초부유층 비즈니스도 고도화되는 시장 중 하나예요. 점점 프라이빗 클럽이 늘어나고, 백화점들은 VIP 비즈니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답니다.
- 체험형 리테일들이 큰 사랑을 받고 있어요. 일본의 조지루시가 운영하는 식당은 명실공히 맛집이 되었고, 넷플릭스는 상설 리테일 ‘넷플릭스 하우스’ 1호점을 오픈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