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패션계는 #Onshore 로의 복귀가 뚜렷합니다. 일본에서는 오로지 #made_in_japan 만 고집하는 브랜드가 있어요.이 브랜드는 놀랍게도 #해외매출 이 폭발적으로 증가 중이에요.해외에서 생산해 내수에서 파는 게 아니라, 자국내에서 생산해 해외에 판매하는 모델, 들어볼까요?
인플레이션이 심화되고 환율 변동이 심해지고 있어요. 여기에 지난 팬데믹 기간 동안 오를 대로 오른 물류비는 많은 패션 기업들을 offshore 생산에서 onshore 생산으로 되돌리기 시작했어요.
물론 아직까지도 해외생산이 가져다 주는 큰 폭의 비용절감은 거부할 수 없는 메리트예요. 하지만 일부 기업들이 onshore, 즉 자국내 생산으로 눈을 돌리는 이유는 크게 2가지예요.
첫째는 이커머스가 활성화되면서 기업들은 공장을 가까이 두고 싶어합니다. 생산비절감보다 '배송 속도', 또 판매 여부에 따른 '생산량 조절'에 초점을 두기 시작한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