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패션 기업들이 소위 '#수선 #스타트업'과 손을 잡는 일이 늘고 있어요. 이제 나라별로 수선 스타트업들이 생겨난 상황인데요. 고객들은 오래 입던 옷이라도 아끼는 옷이라면 수선해서 또 입고 싶을 때가 있죠. 브랜드들이 그 수선 요청들을 수취하면 스타트업들이 해결해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동하는 걸까요?
지난해부터 유럽 패션 기업들이 소위 '의류 수선' 스타트업과 손을 잡는 일이 많아지고 있어요.
지난해 여름 M&S(Marks & Spencer)는 고객들에게 의류 수리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이제 고객들은 M&S의 앱을 통해 수선 서비스를 예약하고 수선 후 배송받을 수 있게 되었어요. 여기선 2년 전에 산 옷의 지퍼 수선, 니트웨어 수선은 물론 더 복잡한 재킷 수선 등도 가능해요.
이는 2021년에 설립된 전문 수리 및 수선 업체인 Sojo와 협력하여 이뤄지는 서비스예요. Sojo는 고객의 수선 요청이 접수되면, 고객 제품을 회수해 수선한 뒤 10일 이내에 고객에게 배송하죠. Sojo는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