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토픽이에요~ 그간 성공적인 협업으로 알려졌던 #크리스피크림 과 #맥도널드 의 교차판매에 빨간 불이 들어왔어요. 처음엔 이 협업으로 맥도널드가 손해를 보는 게 아닐까 염려되었지만.. 결과는 왠걸요. 크리스피크림에 빨간 불이 들어왔지 말입니다? 덕택에 소송에 직면한 크리스피크림. 대체 뭐가 문제인지 들어보자구요.
우리가 흔히 협업에서 중요한 건 '윈윈(Win-win)'이라고 이야기하지요?
여기 모두가 틀림없이 윈윈이 될 거라 예상했던 한 프로젝트, 심지어 초기 반응이 훌륭해서 이들의 협업은 정답이었다고 평가를 듣던 프로젝트가 뜻밖의 결과를 낳고 있어 충격을 주고 있어요.
2023년 맥도널드와 크리스피크림 도너츠는 파트너십을 맺었어요. 맥도널드는 아침 커피가 잘 팔리는 데에 비해 달콤한 메뉴가 없었고(베이커리 사업부 폐지), 크리스피크림은 자체 직영매장 외에 파트너 매장 인프라를 키우는 중이었죠. 즉, 크리스피 입장에선 더 많은 곳에 크리스피크림을 진열해 팔고 싶어했고, 맥도널드는 한 번에 달콤한 메뉴를 늘리고 싶어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