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 큰 시장이 되면서, #여행소매 도 덩달아 커지고 있어요. 아직 2019년 실적을 회복하지 못했지만 '공항 소매', 즉 면세는 브랜드들의 글로벌화에 있어 중요한 핵심 채널이에요. 최근 이 여행 소매 시장엔 #크루즈소매 도 중요한 채널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어떻게 구성된 시장인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크루즈 여행이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인기를 끌면서, 크루즈 내 리테일 시장도 주목받고 있어요. 하지만 크루즈 내 소매점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그 구조에 대해 이해하긴 어려울 수 있어요. 특히 패션 업계의 전문가들에게는 크루즈 리테일이 여전히 낯선 영역일 수 있는데요. 크루즈 리테일이 어떻게 구성되고, 대표적인 기업들이 어떤 방식으로 이 시장을 이끌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은 글로벌 유통의 채널을 늘리는 데에 소중한 기회가 될 수 있어요.
크루즈 내 리테일은 기본적으로 크루즈 선박 회사가 직접 운영하는 게 아니에요. 선박 회사는 전문 소매업체와 계약을 맺고, 그 업체들이 선내 소매점을 운영하도록 하는 구조예요. 이건 공항 면세점과 상당히 비슷한데요. 공항이 상업 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