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토픽이에요~ 중국에는 2개의 #무인양품 이 공존한다는 거 아세요? 하나는 일본 오리지널, 다른 하나는 중국 상표.. 법원이 중국 회사의 #상표권 을 인정해주는 최종판결을 냈네요. #Supreme도 비슷한 일이 있었죠. 미국 오리지널과 이탈리아 가리지널의 대결에는 어떤 판결이 났었게요?
24년간 중국 내에서 이어진 ‘무인양품(無印良品)’ 상표권 분쟁이 지난 6월 종지부를 찍었어요.
2025년 6월, 중국 최고인민법원은 일본 무인양품(無印良品)의 모회사인 주식회사 양품계획(良品計画)이 제기한 제24류 상표 등록 신청에 대한 상고를 최종적으로 기각하고, 현재 이 상표를 보유하고 있는 베이징 멘톈(棉田)과학기술그룹의 등록 권리를 유지한다는 판결을 내렸답니다.
일본 양품계획과 중국 멘톈과의 분쟁의 기원은 19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요.
당시 마타오(马涛)는 ‘무염색(無印染), 양질(优良品质)’을 콘셉트로 식물 염색 타월을 개발했고, 이를 바탕으로 ‘무인양품(無印良品)’이라는 브랜드를 런칭했는데, 이 기업의 주장에 따르면 해당 명칭은 한때 인기를 끌었던 화교 남성 듀오 그룹 ‘무인양품’에서 따온 거라고 해요. 이 말을 믿는 사람들은 많이 없지만요.
2000년 4월 6일, 마타오가 설립한 하이난 남화실업무역유한공사(海南南华实业贸易公司)는 제24류 상품(수건, 침구류 등의 섬유제품)을 대상으로 ‘무인양품’ 상표를 등록 신청했고, 2004년 이 상표는 현재의 권리자인 베이징 멘톈에게 정식으로 양도되었어요.

한편 일본의 오리지널 무인양품은 1999년부터 중국 본토에서 ‘無印良品 MUJI’ 관련 상표를 등록해왔어요. 현재 해당 등록은 제16류(문구), 제20류(가구), 제21류(주방용품), 제35류(소매업), 제41류(교육서비스) 등으로 제한되었고, 제24류(섬유제품)에는 해당되지 않았죠.
2001년 일본 측은 이 제24류 상표 등록에 이의를 제기했고, 이후 10년 넘게 재심청구와 소송을 이어갔어요. 그러나 2012년, 중국 최고인민법원은 처음으로 판결을 내리며 일본 무인양품(無印良品)이 일본과 홍콩 등지에서는 인지도가 있으나 중국 본토의 제24류 상품에서의 실사용 증거와 영향력을 입증하지 못했다고 판단하면서, 중국 멘톈의 상표권은 유지되는 결론이 지어졌어요.
이후에도 일본 무인양품(無印良品)은 포기하지 않았고, 이후 8단계 행정절차와 9건의 소송을 거쳐 12년간 다툼을 이어갔어요. 결국 2025년, 중국 최고법원은 또다시 이들의 신청을 기각함으로써 베이징 멘톈의 상표 권리를 최종 확정된 상황요.
이로서 중국에서는 24류(섬유제품·타월·침구류 등)에 대해서는 베이징 멘톈이 중국 내에서 해당 상표권을 독점적으로 보유하기에, 양품계획은 해당 범위에서 ‘無印良品’ 명칭을 사용하면 침해로 간주되어요.
하지만 다른 45개 제품 대부분에 양품계획이 먼저 상표 등록을 한 상황이라 그 외 제품에는 사용할 수 있구요. MUJI란 이름은 모든 제품에서 사용이 가능해요. 중국 시장에서는 한 브랜드명이 상품류에 따라 서로 다른 주체에게 귀속되는 독특한 공존 구조가 형성되었어요.
어색하지만 이상한 공존… 이런 경우가 나라별로 왕왕 있어요. 이탈리아에는 Supreme이란 상표가 따로 등록되어 오리지널 Supreme과 오래 다퉜었죠. 이 가짜 Supreme이 무려 10억불 가치에 도달하기도 했더라는.. 왜냐면 Supreme Italia가 중국과 유럽 전역에서 ‘합법적인 가짜’ 제품을 판매할 권리를 획득했거든요. 이 땜에 오리지널 브랜드가 해당 국가에 들어갈 수가 없었죠.
그런다 VF Corp가 Supreme을 넘겨 받고 난 뒤, 이 대기업은 법적 영향력을 동원해 가짜를 맘 먹고 손보기로 해요. 좋게 협성하다 안되자 둘의 분쟁은 법원으로 다시 넘어갔고 결과는 놀라왔어요.
Martin Beddoe 판사는 배심원 재판에서 창업자 부자(父子)에게 사기 혐의 2건에 대해 유죄 판결을 내리고, 디 피에로(53세)에게는 징역 8년, 마르첼로(24세)에게는 징역 3년을 선고했지 말입니다..? 두 사람은 또한 VF Corp에 1천만 달러 이상의 손해배상을 해야 해요.
모든 정의가 실현된 순간이었죠. 그러나.. 이 비슷한 사건들에서 이런 정의가 실현된 순간은 얼마 없다는 게 현실이에요. 양품계획이 이대로 포기하게 될 지 다시 제3의 조치를 취하게 될지 궁금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