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오세요~"
우리가 이 인사를 어디서 제일 많이 듣게요? 이건 식당문을 나설 때 종종 듣는 인사예요. 과연 이 인사를 들은 손님들 중 몇 명이나 또 와줄까요?
얼마 전 Eater지에 흥미로운 기사가 실렸어요. "레스토랑도 구독해야 하나요?"라는 글이었죠. 이제 미국에서 작은 식당들에게 구독 사업은 점점 더 중요한 비즈니스가 되고 있어요. 즉, 대놓고 먹기!
2년 전 팬데믹이 한창일 때 식당들은 너도나도 구독 사업을 시작했어요.
첨엔 패스트푸드 레스토랑과 편의점들이 상시적 트래픽을 끌고 오기 위해 파격적으로 저렴한 구독 옵션들을 내걸었죠. 한 달에 5-10불이면 매일 타코 하나가 무료라든지, 월 9달러면 한 달 내내 커피가 무료라든지 하는 방식요.
그리고 곧 작은 식당들도 구독에 가세하기 시작했어요. 이 당시 Table22는 정말 혁혁한 플랫폼이 되어주었는데요. 작은 레스토랑에서는 한 달에 몇 번 대놓고 먹는 정기 식사권을 팔고, 심지어 자기네가 사용하는 수제 소스와 치즈꾸러미를 한 달에 한 번 가져가게 한다든지, 자기네가 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