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넥스트커머스 전시에는 #싱클리 라는 흥미로운 스타트업이 참여해요. 소셜에서는 과연 소비자들이 우리 제품에 대해 어떻게 말하고 있을까요? 또 경쟁사에 대해선 무슨 말을 하고 있을까요? 이런 게 궁금하시다면 넥스트커머스에 참여해 싱클리를 만나보세요!
새로운 시장에 진입하거나, 혹은 신제품을 런칭하려 할 때, 광범한 시장조사가 필요할 때가 있지요?
소셜에서 타겟 소비자들이 우리 브랜드에 대해선 어떻게 말하는지, 경쟁사 제품에 대해선 뭐라고 하는지, 혹은 성분에 대해선 뭐라고 하는지 기타 등등이 궁금할 때 여러분은 어떻게 하시나요?
이런 조사를 보통 소셜 리스닝(Social Listening) 이라고 해요. 해외에는 많은 소셜 리스닝 SaaS가 있는데, 여기에 궁금한 키워드를 치면 키워드 현황을 실시간으로 검색하고 수집해요. 해당 키워드에 대해 각 언급이 긍정/부정/중립인지 자동 분류하고, 더 고도화된 툴 들은 최근 일주일간, 한 달간 어떤 주제가 급부상했는지 자동 탐지한답니다. "특정 화장품 브랜드에서 “포장 훼손” 불만이 평소보다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