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아웃도어 는 의류보다 #장비 가 중요한지도요.아울러 그 장비의 판매에는 #중고 와 #렌탈 이 중요한지도요.이런 접근이 기업의 마진을 깎아먹게 되는 것은 아닐까요?#REI 의 데이터는 전혀 다른 결과를 보여줍니다.
한국에선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주로 '의류'브랜드로 인식되지만, 해외에선 의류보다 '장비'가 더 강한 품목이에요.
미국의 REI도 장비에서 시작한 아웃도어 브랜드이고, 일본의 경우 또한 Snowpeak는 장비회사로 이름을 알리다 패션으로 확장한 케이스죠. 미국과 일본은 주로 한국처럼 하루 짜리 등산을 가는 경우보다 캠핑을 기반으로 하는 문화가 발달했기 때문이에요.
한국에서도 최근 캠핑 문화가 발달하면서 장비는 의류 못지 않은 주요 품목이 되고 있답니다.
이런 상황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지점은 이 장비들의 2차 거래, 즉 중고판매와 렌탈 시장이 확장되고 있다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