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5월 글입니다. 8월 10일까지 무료로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고급 수면 제품’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어요.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쳐 ‘숙면’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심리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고 있답니다.
수면 시장의 제품과 서비스들은 이제 수면 유도제나 잠이 잘 오는 음식, 라텍스 침구의 범위를 벗어나고 있어요.
Eight Sleep은 침대 옆의 스마트한 물 탱크에 연결되는 온도 조절 매트리스 커버로 잠드는 이에게 최적의 온도를 제공하는 제품이에요. 모델의 가격은 한화로 300만원이 넘어요.
이 브랜드는 Elon Musk, Mark Zuckerberg 및 49ers 쿼터백 Brock Purdy 등이 사용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죠. 일전에 소프트뱅크가 투자한 슬립테크 기업이라고 한번 소개한 바 있었지요?
Eight Sleep은 보그 비즈니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들은 스스로가 고객에게 접근하는 방식이 럭셔리와 다르지 않다고 이야기해요. 스스로의 비즈니스에 대해 “럭셔리 브랜드들의 플레이북을 따르고 있다”고 강조하는 이 브랜드는 프로모션을 위해 테니스, 투르 드 프랑스, Formula 1과 같은 글로벌 스포츠 팀이나 선수들과 협력하고 있어요.
“우리는 Eight Sleep을 라이프스타일로 봅니다. 우리는 회사를 설립할 때 테크 기업으로 스스로를 정의하지 않았습니다. 몽클레르(Moncler), 구찌(Gucci), 루이비통(Louis Vuitton), 리모와(Rimowa)를 살펴봅니다. 그들은 문화를 결정합니다. 그리고 이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스포츠를 하고 있으므로 우리가 개입할 좋은 시기입니다.”
확실히 숙면은 새로운 “럭셔리” 카테고리 가 되고 있어요.
한 때 럭셔리 시장에서 웰빙을 대변하는 카테고리는 고급 뷰티의 트리트먼트였지만, 현재는 “숙면”이란 트렌드가 호텔과 리조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어요.
2019년에 개장한 Equinox의 뉴욕 호텔은 럭셔리 웰니스의 전형을 보여줘요. 이 호텔에는 림프구 비타민부터 수면 촉진 차에 이르기까지 웰빙 최적화를 위한 건기식과 일회용 요가매트와, 폼롤러, 지압 도구 등 다양한 도구를 투숙객에게 제공해요.
아울러 Equinox의 객실은 완벽한 숙면을 중심으로 디자인 되었어요. 칠흑같이 캄캄하고, 불빛도 새어 들어오지 않고, 룸 조절 장치조차 깜박거리지 않아요.
마이애미의 Carillon Miami Wellness Resort도 이 트렌드에서 돋보이는 호텔이에요.
이 호텔은 최근 최첨단 “Touchless Therapy”와 “Bryte Balance”라는 스마트 침대 에서의 수면 결합한 4박 프로그램 “Sleep Well Retreat”를 공개했어요.
이 패키지에는 VEMI 감각 과부하 체험(sensory-overload experience)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VEMI (vibroacoustic, electromagnetic, and infrared) 테라피는 치유의 소리 공명, 전신 진동 및 자연 지구 주파수를 활용하여 깊은 명상 상태를 유도하고 신체를 해독하는 30분 몰입형 경험이에요.

이 밖에도 전 세계 여러 호텔에서 고요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첨단 수면 보조 기술을 도입하고 있어요. 별도의 수면 툴킷을 $300에서 $2,500 에 이르는 가격으로 추가 제공하는 호텔들도 늘고 있답니다. HBO 드라마인 “White Lotus”의 배경이 되었던 열대 오아시스인 Four Seasons Resort Maui도 수면 웰니스 체험을 추가한 호텔 중 하나예요.
웰니스 관련 브랜드들도 주목받기 시작했어요. 종종 수면을 테마로 하는 호텔들의 객실은 Molekule 공기청정기, 소음 공해를 최소화하는 Bollsen Life+ 귀마개, 최적의 수면 온도를 보장하는 지능형 Eight Sleep 매트리스, 점진적인 빛 소멸 기능을 갖춘 새벽 시뮬레이션을 통해 개인 일출에 맞춰 깨어나는 Lofty램프들이 갖춰져 있어요. 포
한국에서도 이 수면을 돕는 스타트업들이 꽤 여럿 있는데요. 종종 매트리스를 넘어 시장을 확대하기 어렵다보니 곧 봉제 침구 쪽으로 피봇을 하게 되면서 브랜드 핵심 가치가 희석되곤 해요.
Eight Sleep이 지적했던 것처럼 이제 숙면시장은 라이프스타일로 접근하고 브랜드 방향성을 지향할 필요가 있어요. 대중적인 시장은 크지 않지만 럭셔리 시장에서 숙면은 주목받는 카테고리가 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