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11월 말부터 5일간 이어진 #블프기간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데이터를 좀 들여다볼까요? 올해 블프는 전세계적으로 세계 최고 매출을 기록했어요. 그런데 데이터를 들여다보면 확연히 달라진 #소비 시장의 변화...올해는 AI 챗봇 알고리즘이 적용된 최초의 블프기간이기도 했죠. 내년을 준비하기 위해선 보아두어야 할 변화의 징후들을 정리해 보았어요.
안냐세요~ 상쾌한 아침입니다.
오늘은 11월 28일부터 5일간 이어진 블랙프라이데이 쇼핑 기간 데이터를 좀 들여다볼까해요.
포커스를 둬야 할 부분은, 올해 소비자들이 과거와는 다른 쇼핑 행태를 보이기 시작했다는 점이에요.
올해 쇼핑 시즌은 예산 긴축, 4년 내 최고치에 가까운 실업률, 7개월 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소비자 신뢰지수, 높은 물가 속에 시작되었어요. 그래서 시작 전 여러 우려가 있었지만 다행히 2025년 블프는 전 세계적으로 신기록을 세우며 막대한 매출을 거둬들였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