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찌의 추락으로 케어링 그룹이 암울한 실적을 발표했지만, #보테가베네타 는 여전히 나 홀로 성장 중이에요. 4년 전 이 브랜드는 스스로 인스타그램을 떠났어요. #조용한_럭셔리 시대에 어쩌면 그것은 옳은 전략이었던 듯요.
럭셔리 시장이 거센 역풍을 맞고 있는 지금, 보테가 베네타(Bottega Veneta)의 소셜 미디어 탈퇴 전략이 다시 주목받고 있어요.
케어링(Kering)은 2025년 4월 24일, 2025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어요. 그룹 매출은 전년 대비 14% 감소해 38억8300만 유로를 기록했고, 특히 구찌(Gucci)는 25%나 급락해 15억7100만 유로로 떨어졌어요. 이런 와중에도 보테가 베네타는 4% 성장해 4억500만 유로를 기록하며, 그룹 내 유일한 성장 브랜드로 자리 잡았어요.
보테가 베네타는 2021년 초 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계정을 삭제하는 결정을 내렸었죠. 당시 다니엘 리(Daniel Lee)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체제 아래 이뤄진 조치였는데, 당시 보테가 베네타는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대중적 노출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