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토픽이에요~ 이커머스에서 무료 배송은 소비자에겐 포기할 수 없는 혜택이지만, 최근 무료 배송을 제공하는 기업들이 조금씩 줄고 있어요. 이제 무료배송을 계속 제공하려면, 마진에 대한 혁신이 필요합니다.
오늘 하반기 출시된 보고서들을 살펴보다가요, Digital Commerce 360에서 발표한 2024년 이커머스 풀필먼트 보고서에서 흥미로운 수치를 발견했어요.
이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기준으로 2023년에는 2년 이상의 데이터가 있는 상위 1000대 소매업체의 71.0%가 무료 배송을 제공했는데, 이는 2022년의 77.1%보다 감소한 수치예요. 즉, 전반적으로 무료 배송 제공 서비스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는 거죠.
스포츠용품과 사무용품은 무료 배송을 제공하는 소매업체 비율이 전년 대비 두 자릿수 감소한 카테고리였고, 쥬얼리와 헬스 뷰티는 무료 배송을 제공하지만, 무료 배송을 받으려면 일정 금액 이상을 구매해야 하는 쇼핑 상한 가격이 상당히 높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