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업들이 #무료반품 을 없애거나 줄이고 싶어해요. 하지만 소비자 반발에 부딪히는 것은 너무 염려스럽죠. 이제 기업들은 더 창의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어요. 소비자에게 벌금을 물리는 대신, 기업이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거지요.
최근 2년 동안 이커머스 씬에서는 배송과 반품에 대해 많은 변화가 있었어요.
이제 Zara의 반품은 무료가 아니에요. 고객이 제품을 반품하면, Zara는 환불 수수료를 제한 금액을 반환해줘요.
아마존 또한 프라임 멤버들에게 무조건적으로 제공하던 무료 2일 배송 옵션에 변화를 주기 시작했어요. 이제 지역에 따라서는 더 이상 2일 배송은 무료가 아니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