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로컬마켓 이 뜨고 있단 너낌적 너낌, 다 갖구 계시쥬?
그러나 너무 많은 #로컬크리에이터 와 #로컬프로젝트 들.
“이런 재밌는 게 있어”도 너무 많다보면 공황에 빠지게 되는 법.
정리해주실 분들을 모셨심다. 로컬 시장도 #전체론 적으로 파악하자요!
이주 #금욜, #격월컨텐츠#로컬이야기 가 #군산 부터 시작해유~
데일리트렌드에서 격월로 새로운 컨텐츠를 마련하게 됐어유~ 이번 주 금요일 오픈입니다!
최근 트렌드가 ‘로컬 크리에이터‘와 ‘로컬 마켓‘에 닿아있다는 건 아마 누구나 느끼실 거예요. 저도 트렌드를 분석하는 게 업이다보니 정말 한국의 로컬 마켓을 분석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답니다.
그런데 분석을 하기엔 자료가 너무 부족하더라구요.
제가 구할 수 있는 자료란, 블로거들과 인스타그래머들의 포스팅이나 로컬의 작은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크리에이터들의 이야기가 전부였어요.
움..산발적인 정보보다.. 로컬의 현황을 좀 전체론적으로 파악할 순 없는 걸까요? 너무 작고 다양한 프로젝트가 너무 많은 지역에서 이뤄지고 있다보니 헤어나올 수 없는 모래바다에 빠진 느낌이랄까요….
많은 방황 끝에 제 희망사항은 이렇게 좁혀졌어요.
- 로컬 커뮤니티 비즈니스 현황 : 여러 로컬 프로젝트를 알고 있는 분이 도시별로 ‘로컬 플레이어’ 입장으로 써주시는 글이 하나 있었으면..
- 로컬 공공 프로젝트 현황 : 아무래도 도시재생은 지자체랑 관련이 있지요..? ‘공공’의 입장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도 누가 좀 정리해주었으면..
- 객관적인 Tavel 시각에서 본 로컬 마켓 : 로컬에서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주체보다 제3자의’ 방문자’의 입장에서 바라본 로컬의 모습이 있었으면..
- 로컬 마켓 관련 데이터가 있었으면..
도시별로 이런 자료만 있어도 좀 전체론적 트렌드가 정리되겠더라구요.
여기저기 저자 동냥을 하러 한 반년 헤맨 끝에.. 드디어 저자 분들을 어렵게 모셨답니다. ㅋㅋㅋ 너무 바쁘신 분들이라 매달은 못나가지만, 격월로는 도시별 정리를 할 수 있을 듯 해요.
일단 4월 시작하는 군산 이야기의 저자님은요.
- 신동호 양조사님 : 양조사님은 매달 ‘로컬 산책’을 써주시는 저자님이시쥬..? ‘방문자’ 입장에서 격월로 다른 저자님들과 호흡을 맞춰 도시를 방문해 주실 예정이에요~
- 문승규 대표님 : 블랭크 건축사무소 대표님이셔요~ 블랭크가 남해와 제주에 유휴하우스 및 포트타운 웅천을 운영 중인 로컬 플레이어셔서 각 지방 로컬 플레이어들을 몽조리 섭렵하고 계시죠. 문대표님은 ‘로컬 플레이어’ 입장에서 써주실 거예요~
어제 두 분 원고를 받았는데요. 우어어~~드디어 로컬 트렌드가 정리됩니다아~ 정리되요! 흐어엉!!
아울러 로컬 마켓 관련 데이터는요. 제가 돈이 많으면 막 사서 쓰고 싶은데.. 돈이 없어서 여기저기 데이터 동냥을 하고 이써여.. ㅠㅠㅠㅠ 이번엔 로플랫 대표님 쫄라서 쬠 얻었는데.. 사실 돈주고 사서 써야죠, 데이터는.. ㅠㅠㅠ 구자형 대표님. 복받으실 거예요.
그리고 저자분들을 모시기까지 세간의 박경아 대표님 도움이 넘나 컸어요. 박경아 대표님도 감사드립니다.
로컬마켓을 전체론적으로 정리하고픈 분들, 15일 오픈하는 컨텐츠를 기대해주세요~
‘군산’부터 시작해보렵니다.
P.S : 이 글읽고 문드 제가 불쌍해지신 분들 중… 혹시 저 6월에 로컬 데이타 줌 주실 분 어디 없으셔요..? 전국 지방의 소매 데이터라든지 뭐 그런거 갖고 계신 분들…히힛… 복받으실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