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여 년은 확실히 #인플루언서 들의 시대였어요. 그러나 최근 #디인플루언싱 이란 트렌드가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의 과대광고에 낚여선 안된다는 경고가 수백만 뷰를 불러모으죠. #패션 과 #뷰티 가 지향해야 할 다음 방향은 무엇일까요?
패션과 뷰티에서 인플루언서는 언제나 커다란 영역이었어요. 하지만 최근 '디인플루언싱(deinfluencing)'이란 트렌드가 크리에이터 경제와 리테일러들을 긴장하게 만들고 있답니다.
디인플루언싱은 인플루언싱을 제거한다는 의미예요. Buy this를 외치는 것이 인플루언서라면 'Don't Buy This'를 외치는 인물들이 디인플루언서예요. 디인플루언서들은 과대광고에 속아 돈을 낭비하지 말자면서, 과소비를 비판하고 돈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사지 말아야 할지도 알려줘요.
예를 들면 56,000개 이상의 좋아요를 받은 동영상에서 한 틱토커는 아래와 같이 경고합니다 . “어그 미니를 사지 마세요. 다이슨 에어랩 사지 마세요. Charlotte Tilbury 스틱을 사지 마세요. Stanley Cup을 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