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기업들은 핵심 사업 부문에서 남다른 시장 점유율을 자랑해요.
오늘 드비어스도 그런 사례지만, 일부 기업은 독점적 지위를 구축하기도 하는데요. 시간이 흐르면서 이 핵심 사업들을 대체하는 혁신 사업들이 등장할 때 기업은 심각한 딜레마에 빠져요.
그리고 이때 기업들은 자충수를 두기도 한답니다. 오늘 몇 가지 사례를 좀 소개드리자면요.
블록버스터: 위험한 거 하지 말자
블록버스터는 한때 비디오 대여 산업의 거인이었어요. 오프라인에서 DVD를 빌려주는 게 이 기업의 주요 모델이었죠.
블록버스터는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은 디지털 트렌드를 제때 받아들이지 못했어요. 경쟁자인 넷플릭스가 우편 DVD 대여 및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며 성장할 때, 블록버스터는 여전히 오프라인 매장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에 매달렸는데요. 여기엔 참 찌질한 몇 가지 이유가 있었죠.
첫째, 스트리밍 서비스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기술 투자와 인프라 구축이 필요했지만, 블록버스터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