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에 이어, 오늘은 #로하코 의 '유료 데이터 서비스'룰 짚어볼까요? 무료 데이터 서비스를 갑자기 유료로 전환하기란 쉽지 않아요. 이 기업은 새로운 유료 서비스를 멋지게 추가 개발했습니다. 전체적으로 #광고_비즈니스 를 스마트하게 키우고 있어요.
안냐세요~ 상쾌한 아침입니다!
오늘은 어제에 이어, 컬리와 로하코의 데이터 비즈니스에 대한 이야기를 이어가볼게요.
최근 컬리는 파트너들에게 데이터를 유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발표했어요. 중소 기업들에겐 구독료가 후덜덜한 상황이라, 오는 9월 1일부터 전개되는 서비스가 어떤 형태가 될지는 더 지켜봐야 하는데요.
이런 흐름과는 대조적으로 일본의 로하코도 'EC 마케팅 랩' 이란 서비스를 운영하는데, 데이터를 파트너들과 함께 셰어하면서 '공창', 즉 함께 신상품을 개발하는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말씀 드렸지요?
다만, 로하코도 데이터 비즈니스를 전부 무료로 공개하고 있는 건 아니랍니다. 오늘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