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의 연간 최대 성수 시즌은 4분기인데요. 1분기가 더 큰 성수기가 될 수도 있어요. 소비자들은 #감성소비 를 늘리고 있고, 그 #소비패턴 도 달라지고 있어요. 이제 슈퍼마켓과 대형 유통에서 #꽃 을 사는 이들이 늘고 있답니다. 이는 미국과 일본의 공통적 현상인데요. 생화는 부가가치가 높죠. 오늘 두 나라에서 생화 시장이 어떻게 변모하고 있는지 살펴볼까요?
팬데믹 이후 '감성적 소비', '감정적 소비'가 늘어나고 있어요. 팬데믹 시기에 집안을 꾸미고 공간을 만들던 트렌드는 사라지지 않았고, 이제 사람들은 자신이 머무는 공간을 더 아름답고 안락하게 만드는 것의 기쁨을 새로운 습관으로 받아들이고 있어요.
'꽃'은 그런 의미에서 최근 주목받는 카테고리예요. 점점 많은 소비자들이 전문 플라워 전문점이 아닌, 슈퍼마켓과 홈센터 등 대형 유통에서 꽃을 구매하고 있어요.
오늘 스몰토픽에선 미국의 여러 슈퍼마켓들이 생화 PB 라인을 만들고 전략화하고 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