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불경기에도 한국 내수 시장은 작지 않았습니다
지난 연말부터 올 상반기까지, 한국 경제는 지속적으로 불확실성에 휘둘렸습니다. 정치적 혼란과 트럼프로 인한 미국발 혼란이 쓰나미가 되어 한국 경제에 큰 타격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순간에도 내수 시장에서는 새로운 스타들이 탄생하고 있습니다. 이제 선진국이 된 한국의 내수 시장은 불황 속에서도 견고한 기회를 만들고 있습니다.
- 대명화학의 워크업은 ‘남자들의 다이소’란 컨셉으로 돌풍을 일으키고 있으며,
- 웍스아웃은 스케일업이 불가능하다고 여겨지던 패션 멀티숍 분야에서 IPO를 내다보고 있습니다.
- 앳홈은 유력 가전 브랜드 사이에서 연매출 1천억원을 돌파했고,
- 롯데 잠실타운은 오프라인이 어렵다는 전제가 무색할 만한 트래픽과 매출을 내고 있으며,
- 무신사는 10조 기업가치를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그들은 우연히 성공한 것이 아닙니다. 어려운 시대에 좁은 내수 시장에서 어떻게 기회를 발견하고 추구하는지 이야기를 들어보셔야 합니다.
소비자 양극화 VS 양면성
어려운 시기를 지나면서 소비자들은 극강의 가성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은 희생을 통한 절약을 원하지 않습니다.
마크로밀엠브레인이 발간한 ‘2026 트렌드모니터’에 따르면, 올해 소비자들은 필요한 곳에 집중하기 위해 많은 것들을 소거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넥스트커머스 현장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제 브랜드와 리테일러들은 ‘파고드는 법’을 배워야 할 시점입니다.

22일 아침 키노트를 놓치지 마세요
2026년은 어떻게 준비하고 계신가요? 놓쳐서는 안될 세션들이 이틀 동안 가득합니다. 그리고 그 전체 세션과 행사의 스토리를 요약하는 자리가 키노트예요. 전체 행사의 흐름을 파악하고, 내년 경기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어보세요. 아울러 이번 행사에는 클로징노트에서 특별한 트렌드브리핑 보고서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