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기업에도 데이터 분석실이 있으신가요?
요즘 업종을 막론하고 기업 내에 데이터 분석하는 팀들이 많이 생긴 모양이에요. 자사 데이터는 물론 외부 데이터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블렌딩해 그 연관성을 추적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더군요.
-날씨에 따라 우리 매출은 어떤 영향을 받았능가아~
-할로윈과 발렌타인에는 어떤 제품들이 잘 팔렸능가아~
여러분도 하고 계셔요?
얼마 전 저는 인상 깊은 분을 한분 만났답니다. 이분이 제게 딱 물어보시더군요. 우리나라 할로윈 매출을 주도하는 연령대가 몇 살일 거 같냐구요.
"글쎄요, 아무래도 20대가 아닐까요?'
그분 왈, 데이터는 그렇게 말하고 있지 않다며, 제게 놀라운 증거를 보여주셨어요. 네이버 데이터 랩을 통해서 추출하셨다는 그분의 도표에는 30대가 20대보다 훨씬 더 많은 할로윈 검색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죠. 그분 왈 할로윈의 숨겨진 진짜 구매자는 30대 후반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