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주간의 국내 패션 유통가 소식이에요~
- 대형마트·백화점, 오프라인 매장 ‘폴리싱 전략’ 본격화 : 최근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온라인 매출 성장세와 신규 출점 제약에 대응해 기존 점포 리뉴얼을 통한 체류형·경험형 매장 전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자료에 따르면 2025년 10월 기준 오프라인과 온라인 매출이 각각 6.6%, 6.8% 증가했으나, 여전히 온라인 중심 구조가 고착화되고 있는 양상입니다. 이에 이마트는 죽전점을 ‘스타필드 마켓’으로 전환해 신선식·키즈존 등 체험 요소를 강화했고, 리뉴얼 한 달 만에 방문객 47%, 매출 46% 상승이라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백화점 업계도 마찬가지로 역신장을 겪는 점포는 정리하고, 상권 경쟁력이 높은 점포에 콘텐츠 투자를 집중하는 ‘선택과 집중’ 전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은 F&B 중심 리뉴얼을 통해 신규 고객 61%, 외국인 매출 247% 증가를 기록하며 식음 콘텐츠의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수익성 낮은 점포를 정리하는 동시에 ‘더현대’ 후속 포맷과 체험형 공간 ‘커넥트 현대’를 준비 중입니다. 전문가들은 오프라인 유통이 온라인과의 가격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