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이나 편집숍 모델이 #B2B 비즈니스로 확장될 수 있을까요?
일본의 패션편집숍 #BEAMS #빔스 의 B2B는 3년새 2.5배 성장했어요. 1년에 4-500건의 문의를 받고 있다는 이들의 강점은 무엇이고 대체 어떤 B2B 비즈니스를 하는 걸까요?
리테일 중 SPA나 브랜드가 '자기 브랜드'를 판매하는 기업이라면, 백화점이나 편집숍은 '남의 브랜드'를 판매하는 유통이에요.
그렇다면 백화점이나 편집숍들은 브랜드들을 상대로 B2B 비즈니스를 할 수 있을까요? 그런 발상은 조금 어색하게 들려요. 2020년 12월 일본의 빔스가 BEAMS BUSINESS PRODUCE란 비즈니스를 시작한다고 밝혔을 때 이 비즈니스는 자연스럽게 들리진 않았어요. 빔스가 B2B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게 의미가 있을까요?
그러나 이제 3년째에 접어든 이 비즈니스는 3년간 2.5배 성장이라는 매출로 돌아오고 있어요. 빔스는 편집숍이지만, 실제로는 필요한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고 마케팅하는 데 특화되어 온 만큼 B2B의 역사는 짧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