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토픽이에요~ 일본에선 #무인편의점 서서히 자리잡아가고 있어요. 특히 '입지'가 중요한데요. 특별한 위치에 '위성점'으로 들어갈 때 니즈가 가장 크답니다. 한편, 이 포맷이 확장되면서, 동시에 한계점도 드러나고 있어요.
일본의 무인편의점 시장이 서서히 자리잡아 가고 있어요. 하지만 확장 속에 한계점도 여러 관점으로 지적되고 있는데요.
인력 부족과 인건비 상승이라는 구조적 문제 속에서 무인화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매장이 등장하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기술적 한계와 운영상의 제약이 동시에 드러나고 있어요.
현재 이 시장은 JR동일본(JR東日本), 세븐일레븐재팬(セブン-イレブン・ジャパン), 패밀리마트(ファミリーマート), 트라이얼홀딩스(Trial Holdings)까지 굵직한 기업들이 무인편의점과 무인형 소형슈퍼를 서로 다른 입지와 조건에서 실험중이에요.
현재까지 각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는 입지와 운영방식을 정리해 보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