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금주얼리 계의 에르메스라 불리는 #노포황금 을 아시나요? 금은방들이 장사가 안된다는데, 노포황금은 MZ세대로 붐비고 있답니다. 중국 #고대황금 이란 컨셉이 소중하게 먹혀드는 이것은 무엇!
최근 몇 달 동안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술 브랜드인 귀주 마오타이의 시장 가격이 폭락했어요.
한때 흔들리지 않는 가치의 상징이었던 마오타이의 가격은 전성기에 3,000위안(413달러)에 달했지만, 이후 병당 2,100위안(289달러)으로 30% 하락하여 많은 사람을 당황하게 만들었죠. 마오타이는 오랫동안 도매와 소매 가격 사이의 상당한 마진 차이로 사회 문제를 일으킬 만큼 인기를 구가했어요. 이 술을 대량으로 구매하여 더 높은 가격에 재판매하는 2차, 3차 딜러 네트워크까지 생길 정도였죠.
하지만 타오바오와 핀둬둬 같은 전자상거래 거대 기업이 마오타이 시장에 진출해 할인된 가격으로 주류를 판매하면서 이 시스템이 붕괴되었어요. 시장에 더 저렴한 가격이 넘쳐나면서 재판매 가치가 폭락하고, 많은 딜러가 손실을 보고 판매하거나 시장에서 완전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