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럭셔리 산업이 곤경해 처하면서, 이제 '저렴한 럭셔리'가 되겠다고 전략 자체를 수정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어요. 가장 대표적인 두 브랜드는 #멀버리 와 #버버리 예요. 두 브랜드의 턴어라운드 전략이 어떻게 다른지 들어보세요
팬데믹 이후 럭셔리 브랜드들은 너도나도 초부유층을 겨냥하며 가격을 대폭 올렸어요. 번스타인(Bernstein)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부터 2023년까지 Dior, Chanel, Prada, Louis Vuitton, Gucci, Hermès, Burberry 등 주요 브랜드의 가격 인상 폭은 18%에서 66%에 달했죠.
그러나 그 결과 많은 소비자들이 럭셔리를 떠났어요. 베인앤컴퍼니에 따르면 무려 5천만 명이 이 시장에서 '강제로 쫓겨났고', 그 결과는 매출 감소라는 부메랑으로 럭셔리 브랜드들을 괴롭히고 있어요. 많은 럭셔리 브랜드들이 다시 가격을 조정하며 소비자를 붙잡고 있지만, 럭셔리 시장에 따뜻한 바람이 불기 위해선 시간이 필요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