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에게 올 상반기는 어떤 시기였나요?
올 1분기 백화점 내셔널 패션은 비교적 선방했어요. 그러나 구매단가는 하락했죠. 지난해 단행한 가격 인상은 현재 얼마나 유효하신가요?
올 1분기 통계청이 보고한 가계동향 조사를 보면, 우리는 우리 고객들이 처한 경제적 현실과 소비 동향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됩니다.
- 가구당 이자비용 지출 전년비 42.8% 증가
- 가구당 경제 흑자율 전년비 -5.1% 감소
소비자들은 말라버린 가처분 소득을 지출에 안배합니다. 이 와중에서도 소비자들이 지출을 늘린 항목은 교통, 오락 문화, 음식 숙박과 같은 ‘서비스’ 지출이에요.

누군가는 올 1분기에 사상 최대 실적을 보도했어요.
그러나 누군가는 소비자의 움츠린 지갑 속에 우선순위에 있지 못하고 밀려나고 있어요.
여기, 더 큰 일이 벌어지고 있어요. 그건 생성AI라는 무심한 도구의 혁명이에요. 한차례 더 불어닥칠 파도에 지금 얼마나 경쟁력을 가지고 계신가요?
6월 8일 오전 9시 30분, 넥스트커머스의 키노트에서 정리합니다. 이 시간을 놓치지 마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