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아마존, 쇼피파이, 구글 등 주요 플랫폼들이 일제히 #AI검색도구 들을 추가했어요. 지금 #이커머스 는 생성AI로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어요. 각 툴들은 서로 조금씩 달라요. 각자 어떤 툴들을 제시했는지, 이 툴들은 과연 소비자 여정에서 유의미한 것인지 짚어보자구요.
안냐세요~ 상쾌한 아침입니다.
오늘은 빠르게 달라지고 있는 이커머스 환경에 대한 이야기예요. 지난주에 아마존, 쇼피파이, 구글 같은 주요 플랫폼들이 일제히 뭘 발표했게요? 그건 바로 생성 AI를 기반으로 하는 AI 검색 도구, 즉, 'AI-Powered 서칭' 기능이랍니다.
지난해 ChatGPT가 소개된 뒤 일부 쇼핑몰들은 너도나도 쇼핑 도우미 챗봇들을 선보인 바 있어요. 고객들이 챗봇을 열고 질문을 하면 챗봇이 니즈를 파악해 적합한 제품을 추천해 주는 방식이었죠.
초기에 출시된 챗봇들은 처음엔 흥미를 끌었지만 소비자의 관심은 빠르게 식었어요. 어째 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