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토픽이에요~ 이커머스 시대가 오면서 #구매결정프로세스 가 AIDMA에서 AISAS 가 됐단 얘긴 많이 들어보셨지요?#생성AI 시대엔 또 한번 달라집니다. 이제 '아이사스' 시대가 가고 '아이다스(AIDAS)' 시대가 오고 있어요.
일본 Xtrend 닛케이에 흥미로운 글이 하나 올라와 공유해요. 이 글은 도쿄해상홀딩스 수석 디지털 전문가 소노다노루토(園田 展人)란 분이 쓴 글인데요.
생성AI 시대가 도래하면서, 이제 아이사스(AISAS)로 대표되는 구매 결정 프로세스가 또 한번 바뀌고 있다는 게 이분 견해예요.
AISAS란, 이커머스 시대의 구매를 전제로 한 모델로, 아마 한번쯤 들어보셨을 거예요. 이커머스에선 구매 결정 과정이 '주목(Attention)→흥미(Interest)→검색(Search)→구매(Action)→공유(Share)'를 따라 진행되죠. 아이사스는 각 과정의 머리글자를 취한 단어예요.
이 말을 이커머스 초창기에 엄청들 썼는데,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