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럭셔리 기업들은 그냥 플래그십이 아니라 '초대형 플래그십'을 내고 있어요. 이 스토어의 BEP가 중요할까요? 이들의 계산법은 달라지고 있어요. 플래그십을 평효율 대신 #부동산 비즈니스로 바라봅니다.
최근 리테일러들 중에는 비효율적인 오프라인 매장을 폐쇄하고 전체 네트워크를 효율화시키려는 움직임이 지배적이에요. 월마트와 갭(Gap)의 경우 수년간 비효율적인 매장들을 연속적으로 정리하고 있죠.
하지만 럭셔리 기업들에게는 다른 룰이 작동하고 있는 듯합니다. 최근 들어 럭셔리 브랜드들은 '세계 최대' 매장을 잇달아 내고 있어요.
뉴욕에서는 티파니가 10층 규모의 단일 브랜드 매장을 재개장해 화제가 되었다고 말씀 드린 바 있죠? 비슷한 시기, 샤넬 또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