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컬리 에서 '컬리 파트너 데이터 서비스'를 발표했지요? 높은 구독료에 중소 파트너의 반발도 큰데요. 여기 함께 비교해보시면 좋을 사례가 있어요. 일본의 #로하코 는 데이터를 파트너들에게 완전하게 공개해요. 하지만 여기서 '파트너'란 입점자 모두는 아니에요. #데이터_유료화 를 생각 중이시라면 읽어보시와요~
안냐세요~ 상쾌한 아침입니다!
오늘은 플랫폼과 입점 파트너 간의 미묘한 관계에 대한 이야기예요. 플랫폼과 입점사 간에 진짜 '윈윈'이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요?
플랫폼이 크면 클수록 ,플랫폼과 입점사 사이에는 끈끈한 브로맨십이 생길 수도 있고, 반감 어린 긴장감이 감돌 수 있어요.
얼마 전 컬리가 ‘컬리 파트너 데이터 서비스’를 도입했어요.
이 서비스는 컬리가 컬리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의 주요 데이터를 공급자들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