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국내커머스뉴스브리핑 이에유~
-우어어 이번주는 #퀵커머스 소식이 한가득.. 인제 안하는 곳 없구먼!
–#콘텐츠커머스 가 아주 그냥.. 흥하고 있슴다!
-한국에도 #헤드리스커머스 플랫폼이 생겼어유~
퀵커머스, 이쯤 되면 다하는 거쥬?
- 적과의 동침?…편의점·배달앱 커머스 동맹 확산 : 배달앱 배달의민족에서 편의점 CU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됐습니다. 우아한형제들이 2019년 11월경 선보인 ‘B마트’에서 자체적으로 편의점 상품들을 선보이고 있고, CU도 자체적으로 마련한 ‘포켓CU’와 같은 서비스가 있는데 경쟁관계에 있던 두 기업이 손을 잡은 모습입니다. 요기요도 그 전부터 ‘편의점/마트’ 카테고리를 운영하 세븐일레븐, GS25, 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이 입점해 있습니다.
- 스파이더-이마트24, 맞춤 배달 서비스 협업 : 딜리버리 업체 스파이더크래프트(이하 스파이더)가 이마트24 편의점과 함께 ‘퀵커머스 큐레이션 서비스’를 진행 중입니다. 퀵커머스 큐레이션’은 스파이더에서 기획한 기업 맞춤형 배달 서비스로 SPC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데요. 파리바게트 케이크 등 훼손 우려가 있는 품목이 많은 SPC 특성에 맞춰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 [단독]퀵커머스 문 두드리는 이마트···4월 ‘쓱고우’ 론칭 : 이마트는 내달 퀵커머스 서비스인 ‘쓱고우’를 론칭합니다. 지난 14일 쓱고우의 상표출원 및 BI(Brand Identity) 등록을 완료하고, 7호선 논현역과 9호선 신논현역 사이 이마트 소유 5층 건물에 첫번째 물류기지를 마련했는데요. 내달 강남 일대를 시작으로 퀵커머스가 시작될 것 같습니다.
- 메쉬코리아, 현대百 5개 지점 식음료 퀵커머스 배송 맡아 : 메쉬코리아는 22일 현대식품관 투홈의 식음료 배송 서비스 ‘바로투홈’에 대한 퀵커머스 배송을 수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바로투홈은 현대백화점에 입점한 전문 식당가나 델리 브랜드 매장에서 즉석조리한 식품을 주문 1시간 내에 점포별 인근 최대 6㎞ 지역에 위치한 배송지로 직접 배송하는 서비스예요.
- 쿠팡, 대만서 대규모 채용…’퀵커머스 전국화’ 시동 : 쿠팡의 대만 현지법인이 최근 대규모 인력 채용에 나서며, 대만 내 퀵커머스 사업의 전국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쿠팡은 지난해 7월 대만에 진출하며 타이페이 중산구에서 퀵커머스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 ‘식자재 퀵커머스’ 더맘마, ESL 공급계약 300건 돌파…수주액 600억 달성 : 더맘마는 지역 식자재마트 쇼핑 앱 ‘맘마먹자’를 운영 중인 유통 IT 기업입니다. 가맹을 맺은 전국 동네마트들의 신선식품과 공산품 등을 앱을 통해 판매하고 퀵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재고를 통합하기 위해 자체 개발 전자가격표시기(ESL)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데요. 이 솔루션의 계약건수가 300건, 수주액은 600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콘텐츠커머스, 흥하고 있습니다!
- “콘텐츠 있어야 팔린다”…신세계·F&F가 드라마 제작사 인수 나선 이유 : MLB, 디스커버리 등의 패션 브랜드를 운영하는 F&F는 투자 전문 자회사인 F&F파트너스를 통해 드라마 제작사 빅토리콘텐츠를 인수했어요. F&F파트너스는 앞서 드라마 제작사 채널옥트와 밤부네트워크 등 콘텐츠 관련 회사 6곳을 투자했습니다. 신세계 또한 2020년 260억원을 출자해 미디어 콘텐츠 자회사 마인드마크를 설립하고 제작사 실크우드, 스튜디오329 등을 인수했습니다. 그 외 다양한 유통들의 콘텐츠 투자 소식입니다.
- CJ 온스타일, 밀레니엄맘 고민 해결사 ‘내가 맘만하니’ 라이브쇼 론칭 : CJ온스타일이 3545 밀레니얼맘 고민해결을 목표로 하는 신규 라이브커머스 프로그램 ‘내가 맘만하니(이시유의 맘스타일)’을 론칭합니다. 내가 맘만하니’는 기존 판매 위주의 라이브커머스 방송 틀을 넘어 소통 만점 고민해결소 컨셉으로 방송을 진행됩니다.
- 화해, 콘텐츠 커머스 메뉴탭 신설…”신규 브랜드 발견 기회” : 뷰티 앱 화해가 신생 브랜드를 집중 소개하는 ‘화해’s 초이스’ 메뉴를 선보였는데요. 우수한 품질과 고유 철학을 지닌 뷰티 브랜드를 엄선해 제품 론칭 스토리와 특징을 감각적인 화보로 소개하는 매거진 형식의 온라인 콘텐츠라고 합니다.
- OGQ 우먼스톡, 아프리카TV와 라이브 커머스 사업 협업 : OGQ 우먼스톡이 아프리카TV와 협업해 미디어 커머스 사업 강화에 나섭니다. OGQ 우먼스톡은 인플루언서 커머스 플랫폼으로 셀럽이 직접 검증한 뷰티, 패션, 리빙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분야의 상품을 판매 중인데요. 특히 2018년 외상결제 서비스를 도입하고 제휴사 광고를 시청해 쌓인 포인트로 외상금을 지불할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이번 아프리카 TV와의 협업은 OGQ 우먼스톡은 셀럽이 검증한 트렌디한 상품을 제안하고 아프리카TV의 인기 BJ들은 그들의 라이브 방송을 통해 상품을 판매한다고 합니다.
호텔과 디너, 패션이 라이프스타일 되는 순간
- ‘뭉쳐야 산다’ 패션·뷰티업계, 특급호텔과 협업상품 내놓는 이유 …왜? :최근 패션·뷰티업계에 호텔과의 ‘협업’이 인기인데요. 아웃도어 브랜드 ‘노르디스크’가 조선호텔앤리조트의 부티크 호텔 레스케이프와 협업해 서스테이너블 저니(Sustainable Journeys) 패키지를 선보입니다. 뷰티 브랜드 달바와 그랜드 하얏트 서울도 ‘스위트 힐링 위드 달바(Suite Healing with d’Alba)’ 패키지를 내놨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자체 캐시미어 전문 브랜드 델라라나(Della Lana)와 JW메리어트 호텔 서울이 협업을 통해 ‘코지 모먼트 위드 델라라나(Cozy Moment with Della Lana)’ 패키지를 선보였습니다.
- 구찌·루이비통까지…커피 끓이고 브런치 내오는 패션브랜드 : 루이비통은 5월 서울 강남구 청담동 ‘루이비통 메종 서울’ 4층에 ‘루이비통 카페(Louis Vuitton Café)’를 한시적으로 운영합니다. 한국계 프랑스인 피에르 상보이에 셰프 지휘 아래 런치, 디너 코스를 선보여요. 구찌 역시 미국, 일본 도쿄 등에 이어 네 번째로 레스토랑 ‘구찌 오스테리아 다 마시모 보투라’를 서울 이태원에 28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화장품, 위기와 기회
- “영업직원이 1년치 화장품 대금 횡령” 클리오, 22억 피해 봤다 : 클리오, 페리페라, 구달 등 국내 화장품 브랜드를 운영하는 클리오의 영업직원이 1년치 화장품 대금인 약 22억을 횡령한 사건이 발생했다. 연간 영업이익이 200억원이 안되는 회사에서 벌어진 횡령 사건이어 주목되고 있습니다.
- 거리에 안 보이더니…화장품 가맹점 2년간 반토막 : 24일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2021년도 가맹사업 현황’에 따르면 화장품 가맹점 수는 2020년 2018곳으로 2018년 3407곳과 비교하면 2년새 41%가 줄어들었습니다.
- ‘화장품 업계 위기는 남의 일’… 종근당건강·미샤·라카, 국내외서 선전 : 한국 뷰티 시장에선 종근당건강의 유산균 발효과학 코스메틱 브랜드 락토덤의 바디 제품이 출시 3개월 만에 초도물량 매진되어 화제가 됐는데요. 출시 3개월 만에 올리브영에 입점해 리뷰 5점 만점에 4.9점을 기록 중인 이 브랜드는 미국의 대형 유통업체 코스트코에서도 온라인몰과 오프라인 전 매장에 입점했다고 합니다. 또 지난 2월 타오바오를 통해 진행한 미샤의 M매직쿠션 판매 라이브 방송에서 예상보다 훨씬 빠른 6분 만에 준비된 수량 모두가 완판되었구요. 일본에서는 라카코스메틱스이 전개하는 젠더 뉴트럴 뷰티 브랜드 라카의 신제품 ‘프루티 글램 틴트’가 정식 출시 전 글로벌 뷰티 플랫폼 큐텐재팬(Qoo10 Japan)에서 진행한 프리오더(선주문) 이벤트에서 5일만에 전량 소진되며 전체 카테고리 종합 랭킹 1위를 차지했습니다.
한국에도 소셜 트렌드 예측과 헤드리스커머스가..
- 옴니어스, 미국 특허 확보… 북미 진출 본격화 : 이커머스 AI 기업 옴니어스(대표 전재영)가 이미지 인식 기술 기반 소셜미디어 트렌드 예측 기술의 미국 특허를 등록했어요. 이 기업은 트렌드 AI 서비스 알피(Alffy)를 통해 1만3000여 개의 브랜드 상품과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 피드, 런웨이 사진을 분석하여 패션 실무자가 상품 기획과 디자인, 영업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트렌드 정보와 인사이트를 담은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뉴스레터의 경우 지난 6개월 동안 구독자 670%가 상승하며 현재 구독 기업 수 1600개를 돌파했다고 합니다.
- [인터뷰] 플래티어 “자체 쇼핑몰 구축? ‘헤드리스 커머스’로 간편 해결” : 최근 헤드리스 커머스(headless commerce) 구축 방식이 늘어나면서 한국에도 헤드리스커머스를 적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 생겼습니다. 플래티어가 지난해 6월 선보인 ‘엑스투비(X2BEE)’가 그 주인공인데요. 한섬 온라인몰인 ‘더한섬닷컴’의 쇼핑몰 개발·관리·운영을 맡은 곳이라는 군요.
기타 흥미로운 소식들
- 발란, ‘골프 전문관 오픈’…카테고리 재정비 나선 이유는 : 24일 발란은 프리미엄 골프 전문관을 론칭하고, 100여개 브랜드 입점을 확정했어요. 기존 유통하고 있던 골프 관련 상품 거래액이 급증하면서 2월 골프관련 거래액은 전년 대비 3965% 증가했습니다. 현재 골프 전문관 입점을 확정한 브랜드는 테일러메이드, 해지스골프, 피레티골프, 닥스런던, 미즈너골프, 왁 등입니다.
- 현대백화점그룹, 7747억원 들여 지누스 인수 : 현대백화점그룹이 가구·매트리스 기업 지누스를 인수했습니다. 지누스는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 1조1238억원, 영업이익 743억원을 기록합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미래 청사진이 담긴 비전 2030을 발표하며 리빙 사업 부문을 2030년까지 2021년(2조 5000억원)대비 약 두 배인 5조원대로 키우겠다는 목표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 동원F&B, 온라인 사업 본격화 첫해 성적표는 : 동원F&B가 지난해 온라인 사업부문을 통합해 분사 설립한 ‘동원디어푸드’가 설립 첫해 양호한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동원디어푸드는 식품 전문 ‘동원몰’과 펫푸드 전문몰 ‘츄츄닷컴’, 신선식품 전문 ‘더반찬&’ 등을 통합관리합니다. 동원F&B의 지난해 온라인 부문 매출은 1천16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 숏폼커머스 위글, 구글 쇼핑부분 18위 올라 : 숏폼커머스 플랫폼인 위글(WEGGLE)이 구글 안드로이드 쇼핑부분 18위에 오르는 등 신규쇼핑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앱에 입점해 있는 제품에 대해 유저가 숏폼 리뷰를 올릴 수 있으며, 이 리뷰를 보고 발생한 판매수익은 리뷰한 유저가 공유받을 수 있는 시스템으로 현재 전월 대비 월간 활성 사용자수(MAU)가 800% 증가했다고 합니다.
- 위메이드, 디지털 패션 메타버스 플랫폼 알타바에 투자 : 위메이드는 24일 디지털 패션 메타버스(3차원 가상 세계) 겸 대체불가능토큰(NFT) 마켓플레이스 플랫폼인 알타바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했다고 밝혔어요. 알타바는 명품 브랜드의 최신 패션을 가상 아이템으로 소개, 이용자들이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플랫폼입니다. 프라다·버버리·아르마니·불가리·발망·몽클레르를 고객으로 두고 있습니다.
- 싸이월드, 구글 이어 애플 앱 마켓 승인…4월 2일 출시 : 싸이월드제트가 재출시를 준비 중인 싸이월드에 대해 애플리케이션(앱)마켓 구글플레이에 이어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앱 심사 승인을 받았다고 24일 밝혔다는 군요.
오늘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저는 다음 주에 또 새로운 이야기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