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제작 후판매 시대에서 #선판매 #후제작 시대로 옮겨가기.
쉬운 일이 아니지만, 옆나라 #일본 에선 다양한 시도가 진행중이에요.
#무재고 #여성복브랜드 #비스코텍스 를 소개합니다.
edited by sasshi(박주민)
과거 어패럴산업은 수공예형 맞춤 시대에서 'Ready Made', 즉 대량생산 시대로 돌입하며 하나의 산업군을 이루기 시작했어요.
하지만 이런 비약적인 성장의 토대가 되었던 선先생산 시스템은 과거 '대량판매' 시절에는 가장 적합한 패러다임이 되었지만, 지금 '많이 팔리지 않는 시대'가 되고 부터는 도리어 기업의 성장을 옥죄는 족쇄가 되고 있어요.
기업들이 선 기획 비중을 줄이기 시작한 건 꽤 오래전 부터 입니다. 일찍이 20여년 전부터 '반응생산'이란 체제를 구축하면서 발 빠른 기업들은 시장의 반응을 보아가며 단축 생산하는 기법들을 연구하기 시작했으니까요.
최근 '생산 기술'의 혁신은 또 한발 우리를 발전하게 만들고 있답니다. 이제 '조금씩 빨리 빨리 만들어 보충한다'가 아니라, '일단 판매한 후 즉석으로 만든다' 시대가 현실화 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