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몰토픽이에요~ 한때 유통의 미래라 불렸던 중국의 신유통 마트 #허마셴셩 의 미래가 불투명해지고 있어요. 허마셴셩은 코스트코가 되고 싶은 모양이지만, 알리바바는 내다 팔고 싶어합니다…
알리바바가 한때 자랑스러워했던 '신유통'의 시대가 끝나고 있어요.
2017년부터 알리바바의 수익 보고서에에는 '신유통'이란 부문이 처음 등장했었드랬죠. 허마셴셩, 인타임 백화점, RT 마트 등 이 '신유통'에 속해 있는 포맷들은 모두 알리바바의 미래 비전의 중요한 동력이었어요.
하지만 6년 뒤, 알리바바는 전혀 다른 현실에 놓여있어요. Temu를 앞세운 핀둬둬의 부상으로 중국 내 이커머스 입지는 약해지고 있고, 성장은 빠르게 둔화되었답니다.
최근 분기 실적 발표 에서 알리바바의 조 차이(Joe Tsai) 회장은 회사가 여러 오프라인 유통 사업을 포함한 "비핵심" 자산 매각을 위해 자본 관리 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어요. 아마도 허마셴셩, 인타임 백화점, R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