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박의#마케팅짤
지금 #똥밟았네 를 모른다면 마케팅을 논하지 마시오!
지금 #컴눈명 을 모른다면 트렌드를 논하지 마시오!
#역주행 트렌드를 마케터가 모르면 대겠숴 안대겠숴!
edited by 하지영
안녕하세요? 어제를 추억하기보다 더 나은 내일을 고민하는 마케팅 일타 강사 제레박입니다.
최근 1일 1깡에 이어 1일 1똥 신드롬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똥밟았네 라는 유튜브 영상 아시나요?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또봇을 제작한 레트로봇이라는 회사에서 새로 제작하고 EBS에서 방영 중인 애니메이션 <포텐독>의 음악&군무 장면 중의 하나인데요.
여기에 나오는 춤이 알고 보니 케이팝 썩은물(고인물보다 더 깊은 단계)이 2000년대 초반 가요 댄스를 싹 모아서 만들었다는 사실이 한 유튜버에 의해 밝혀지면서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게 됩니다.
이 곡은 MZ세대들의 인기를 순식간에 끌며 음원 사이트 검색 1위까지 오르는 기록을 남기기도 했는데요.
왜 이렇게 똥밟은 케이팝 댄스 영상에 사람들이 열광하는 걸까요? 그 이유를 알려면 최근 Z세대들의 추억 여행 트렌드에 주목하셔야 합니다.
이미 우리는 2019년 온라인 탑골공원이라는 별명으로 90년대 인기가요가 유튜브 스트리밍으로 화제를 끌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있죠.
그때의 추억 여행이 80년대생들의 90년대 여행이었다면, 최근의 추억 여행은 90년대생들의 00년대 추억하기가 트렌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이제는 SBS의 간판프로! 연반인 제제의 <문명특급-컴눈명(다시 컴백해도 눈감아줄 명곡)>이 있습니다.
컴눈명의 이 무대를 위해 애프터스쿨의 가희는 발리에서 귀국을 했고, 베카 역시 하와이에서 귀국을 했죠. 그 스토리만큼이나 Z세대들에게 엄청난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90년대생들의 가슴을 설레게 했구요.
설레는 마음을 진정하지 못한 그들은 급기야 유튜브에 뒷풀이까지 열며 열기를 이어갔습니다. 캐릿에 이 생생한 현장을 담은 기사가 있으니 꼭 읽어보시구요.
케이팝의 르네상스라 불린 2000년대를 거친 90년생들, 그들은 이제 사회에 진입하고 경제활동을 시작하며 자신들의 추억을 꺼내보는 데에 거리낌이 없어졌습니다.
그래서 90년생의 토토가라고 하는 컴눈명은 연일 Z세대들에게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죠.
유튜브 덕분에 우리는 과거를 추억하기 쉬워졌고, 같은 과거를 공유했던 사람들과 댓글로 소통할 수 있게 되었고, 과거에 인기 없던 영상이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 역주행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콘텐츠와 스토리에 쉽게 열광하고 확대재생산 하는 데에 거리낌이 없는 Z세대들이 시대의 중심이 되어가면서 역주행은 점점 더 다양한 모습으로 등장할 예정이구요.
여러분들의 브랜드엔 역주행할 만한 꺼리가 있는지 꼭 한번 살펴보시고, 없다면 어떤 역주행 트렌드와 우리 브랜드를 발빠르게 붙이면 좋을지 늘 안테나를 세우고 다니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