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스몰토픽 이에요~
#VF 의 #Supreme 인수, 어제 단신으로 소개했쥬?
과연 둘은 무슨 생각인지, 오늘 좀 들여다보자구요~
문제는 그거죠. #슈프림 파워가 지속될 거신가아아~~
어제 단신으로 소개한 것처럼 전설의 Supreme이 그저께 인수되었어요~ 그것도 Vans, The North Face, Timberland를 소유한 VF 그룹에게요.
신기한 건.. ㅋㅋㅋ Supreme X Timberland 콜라보가 발표되기 하루 전에 Timberland 모기업이 얘를 인수한다고 발표됐다는 거요. 아래가 바로 어제 출시된 Supreme X Timberland예유~
사실 슈프림은 VF 소유의 브랜드들과 꽤 정기적으로 여러번 협력하던 사이였어요. 이번 인수가격이 21억 달러였는데, 슈프림 연매출이 한 5억불 정도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어요.
몇년 전 이미 슈프림이 Carlyle 그룹이란데서 투자를 받았쥬..? 이 때 지분 절반을 5억불에 팔았으니까 당시 기업가치가 10억불이었어요. 근데 이번 인수가격은 21억불… 허허허.. 기업가치가 두배 넘게 뛰었쥬..?
이 거래가 둘에겐 각자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우리 모두 공감하는 건 슈프림은 더 팔 수 있다는 거예요. 늘 매진을 일으키고 리셀링 시장에서 웃돈을 얹어사는 브랜드인 슈프림, 평균 판매율이 90%니까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는 대목인데요.
사실 조금 더 네트워크를 확장한다면 사실 더 많이 생산해 더 많이 판매할 여지가 있죠. 이건 James Jebia 혼자선 어려워요.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하고 이 시장은 누구나 탐낼 시장이에요.
근데 브랜드의 희소성이 희석되어도 괜찮을런지.. 고거시 우리모두의 의문!
여러분 그거 아시나요..? 오늘날의 슈프림이 있기 전까지 일본의 힘이 어마무지 대단했다는 거요. 이 브랜드가 이런 전설의 브랜드가 되기까지는 일본 오덕들 파워가 어마무시했답니다..
특히 1990년 무렵은 지금의 K컬쳐처럼 J컬쳐가 세상을 주무르던 시기여서요. 미국 브랜드이지만 일본에서 먹어줘서 명성이 미국으로 역수출된 특이한 사례의 브랜드이기도 해요. 지금이야 뭐 ‘언제쩍 일본이래?’ 싶지만요. ㅋㅋㅋㅋ
암튼 앞으로 브랜드 컬러가 희석되지 않아야 할 거인데 고것이 문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