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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 위클리 뉴스 브리핑(2022년 9월 다섯째 주)

in SPI의 위클리 뉴스브리핑

SPI가 데일리 트렌드와 제휴하여 ‘SPI 위클리 뉴스브리핑’을 제공합니다. 매주 금요일, 한주 동안의 리테일 및 공간 비즈니스 시장 주요 소식 및 SPI의 다양한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인구 이동, 46년 만에 최저 기록

인구 이동이 46년 만에 가장 적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28일 통계청이 발간한 ‘국내 이동 통계’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8월 이동자 수는 51만 9,000명을 기록했습니다. 전년 대비 12.1% 감소했습니다. 같은 달을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1976년 8월 47만 1,000명 이후 46년 만에 이동자 수가 가장 적었습니다. 전년 대비 이동자 수 증감 폭과 증감률 모두 2012년 8월 이래 최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인구 100명당 이동자 수를 뜻하는 이동률은 11.9%(연간 수준으로 환산)로 1년 전보다 1.6%p 감소했습니다. 지난달 이동률은 2000년 관련 통계 작성 이래 가장 낮았습니다. 노형준 통계청 인구동향과장은 “인구 이동이 감소한 장기적 요인은 인구 고령화, 단기적 요인은 주택 시장 변화”라고 설명했습니다.

올 상반기 카드 결제액 12.4% 증가

올해 상반기 지급카드의 이용 규모가 전년 동기보다 12.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2년 상반기 중 국내 지급결제동향’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지급카드 이용 규모는 지난해 동기 대비 12.4% 증가한 하루 평균 3조 7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용카드는 13.1%, 체크카드는 9.0% 증가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완화되면서 대면 결제도 8.6% 증가했습니다. 비대면 결제는 9.6% 늘었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개인 신용카드의 국내 가맹점 결제 금액 기준 여행(58.4%), 음식점(20.0%), 오락문화(17.3%) 모두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습니다. 전자상거래는 16.8% 늘었습니다. 반면 자동차와 가구·가전은 각각 8.6%, 6.1% 감소했습니다.

현대차, 자율주행 로보셔틀 판교에서 시범

현대자동차가 29일부터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를 판교에서 선보입니다. 로보셔틀은 로봇과 버스를 의미하는 셔틀의 합성어로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 다인승 모빌리티입니다. 이번 시범 서비스에는 레벨4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된 차량이 이용됩니다. 현대차는 대형 승합차인 쏠라티를 개조한 자율주행 차량 2대를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에 투입하고, AI 기반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을 접목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판교테크노3사거리 기준 반경 약 540미터로 설정된 지역에서 운영됩니다. 현대차는 선정된 관계자와 임직원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제한적으로 운영합니다. 이후 개선작업을 거쳐 일반 고객 대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세븐일레븐, 방배에서 로봇 배달 서비스 테스트 시작

세븐일레븐이 자율주행 로봇 스타트업 ‘뉴빌리티’와 함께 10월부터 연말까지 3개월간 근거리 로봇배달 서비스 실험에 나섭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11월 서초아이파크점에서 자율주행 배달로봇 ‘뉴비’를 활용한 1차 테스트 운영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이번은 2단계 실증사업으로 서울 서초구 방배1동 소재의 점포 3곳(방배점, 방배역점, 방배서리풀점) 반경 800미터에서 진행됩니다. 고객은 세븐일레븐 모바일 앱과 일반 배달 앱을 통해 로봇 배달 서비스를 2차 테스트 기간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대인플레이션 두 달 연속 하락

기대인플레이션율이 두 달 연속 하락했습니다. 한국은행이 27일 발표한 9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지난달 4.3%보다 0.1%p 내린 4.2%로 집계됐습니다. 가파른 물가 상승이 둔화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되면서 소비심리도 두 달 연속 개선됐습니다. 이달 소비자심리지수는 91.4로 전 달보다 2.6p 올랐습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100보다 낮으면 소비 심리가 비관적임을 의미합니다. 금리수준전망지수는 한달 전보다 2p 떨어진 147로 집계됐습니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9p 떨어진 67로, 지난달 기록한 역대 최저 기록을 또 한번 경신했습니다.

국민 60%, 하반기에 소비 지출 축소 계획

고물가와 금리 인상으로 코로나19 이후 지속되던 민간 소비 증가세가 꺾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27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만 18세 이상 국민 약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2022년 하반기 국민 소비지출 계획’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59.7%가 올 하반기 소비지출을 상반기 대비 축소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응답자들은 평균적으로 올 하반기 소비지출이 상반기에 비해 3.6%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소비지출 축소 이유로는 ‘물가 급등’이 46.3%로 가장 많았고 ‘고용·소득 불확실성 확대(11.5%)’, ‘채무 상환 부담 증가(10.6%)’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식료품과 생필품 등 필수 소비재는 물가가 올랐지만 소비량을 줄이기 어려워 하반기 소비예상 금액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는 게 전경련의 분석입니다.

백화점 1층에 자리잡는 중고상품

중고상품이 백화점과 대형마트에도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현대백화점은 28일 서울 강북구 미아점 1층에 중고 명품 전문 브랜드 ‘럭스 어게인’을 오픈합니다. 백화점 1층에 중고 브랜드 매장이 상시적으로 문을 여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입니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16일에도 업계 최초로 신촌점에 1개층을 중고상품 전문 매장인 ‘세컨드 부티크’를 조성했습니다. 롯데마트 송파점에서는 오는 12월 14일까지 ‘재생 자전거 팝업 스토어’를 운영합니다. 롯데마트 일부 지점에서는 스타트업 ‘파라바라(parabara)’와 함께 자판기를 설치해 중고거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오밸류, 성수동에 국내 최초 NFT 전용 공간 조성 추진

디벨로퍼 네오밸류가 서울 성수동 2개 부지를 NFT 전용 공간으로 조성합니다. 네오밸류는 블록체인 기술과 콘텐츠를 결합한 국내 최초 NFT 오프라인 플랫폼을 구현할 계획입니다. 내년 9월 오픈하는 ‘루프스테이션 서울숲’과 2025년 준공 예정인 ‘루프스테이션 커넥트’에서 선보일 예정입니다. 루프스테이션 서울숲은 서울숲역과 뚝섬역 인근에 1만 6,000여제곱미터 규모의 지하 6층~지상 11층 건물로 조성됩니다. 업무 공간, 리테일, F&B 등이 들어설 예정이며 현재 공유 오피스에 입주할 NFT 크리에이터, 기획자, 스타트업 등 파트너사들을 모집 중입니다. ‘루프스테이션 커넥트’는 NFT를 매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기업과 개인을 연결하는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CH ENM, 자체 브랜드로 오프라인 매장 강화

CJ ENM 커머스부문이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통해 유통 채널 다각화에 나섭니다. 미국 대통령 수트로 유명한 ‘브룩스 브라더스’, 하이엔드 스트릿 골프웨어 브랜드 ‘바스키아 브루클린’, 홈 프래그런스 브랜드 ‘테일러센츠’ 등 하이엔드 자체 브랜드를 중심으로 백화점, 고급 편집숍과 같은 프리미엄 오프라인 채널을 전략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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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일의 상업용 부동산 전문 아티클 및 데이터 애널리틱스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전세계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정보 투명성을 극대화하고 접근성을 높여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발전에 기여하고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여 우리가 사는 도시를 보다 매력적으로 만드는데 이바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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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약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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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데일리트렌드가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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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이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 내에 게시하여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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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4조 약관 외 준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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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5조 서비스의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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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6조 이용계약의 성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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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7조 이용신청의 승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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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이용신청 시 기재사항을 허위로 하여 신청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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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회사는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가지 이용승낙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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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8조 회원 아이디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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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장 계약당사자의 의무

    제11조 회사의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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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2조 회원의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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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4장 서비스 이용 

    제13조 정보의 제공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서비스 이용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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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5조 게시물 등의 관리
    1. 회사는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하여 게시, 게재, 전자메일 또는 달리 전송한 내용물에 대해 일체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지 않으며, 다음의 경우에 해당될 경우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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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6조 게시물에 대한 권리 및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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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전항의 의사 표시는 회사가 공지,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정한 바에 따라 철회 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광고에 대한 동의
    회원은 회사가 광고, 정보 등을 회원에게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송신하는 것에 대하여 이 약관을 통하여 동의합니다

     

    제5장 이용제한 및 계약해지 

    제18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②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③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회사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서비스 이용제한
    1.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제12조 각항의 규정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② 타인명의 신청 또는 허위의 신청, 중복가입인 것이 확인된 경우
    ③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여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하는 경우
    ④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는 광고성 정보, 전자우편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
    ⑤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하는 컴퓨터 바이러스 등을 유포하는 경우
    ⑥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⑦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⑧ 정보통신윤리위원회로부터의 이용제한 요구대상인 경우
    ⑨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상의 불법선거운동을 하는 경우
    ⑩ 다른 회원의 회원 아이디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경우
    ⑪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동의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⑫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2.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회원의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의 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 구체적인 기준은 회사의 공지,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21조 이용제한 및 해제절차
    1. 회사는 사전 통지 없이 바로 전조의 이용제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로부터 이용제한 조치를 받은 회원은 회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의제기일로부터 일주일 이내에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이용제한 기간 중에 그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제한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6장 계약 해지 및 이용요금 

    제22조 계약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정보관리 화면 또는 고객센터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3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타인에 의해 담기, 스크랩 등이 되어 재게시되거나,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4. 회사는 제20조의 제1항 각호의 사유가 있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3조 이용요금

    1. 별도로 표시한 유료 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는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2. 유료 서비스의 이용요금 및 결제방식은 해당 서비스에서 명시한 규정 및 관련 규칙에 따릅니다.

     

    제7장 손해배상 등

    제24조 손해배상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가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25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연회원의 구독 중지 요청시 연회원에게 부여한 할인혜택을 차감한 후 지불합니다.

    제26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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