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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 위클리 뉴스 브리핑(2022년 10월 첫째 주)

in SPI의 위클리 뉴스브리핑

#SPI 뉴스브리핑

-외식물가가 30년만에 최고랍니다….

-신한은행 #땡겨요 는 이제 자영업자를 위한 플랫폼으로 진화 중요.

-인천 #송도 는 지금 #자율주행_로봇 실험장..!



SPI가 데일리 트렌드와 제휴하여 ‘SPI 위클리 뉴스브리핑’을 제공합니다. 매주 금요일, 한주 동안의 리테일 및 공간 비즈니스 시장 주요 소식 및 SPI의 다양한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물가 상승률 두 달 연속 둔화…외식 물가는 30년 만에 최고

물가 상승 폭이 두 달 연속 둔화됐습니다. 5일 통계청에 따르면 9월 소비자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5.6% 상승했습니다. 7월 6.3%까지 오른 뒤 8월(5.7%)에 이어 소폭 하락했습니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심의관은 “석유류 가격의 오름세가 둔화한 탓”이라며 “물가 정점이 지났을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개인서비스 가격은 전년 동월 대비 6.4% 올라 1998년 4월(6.6%)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외식 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9.0%올라 1992년 7월 이후 사상 첫 9%대를 기록했습니다. 한국은행은 이날 향후 러-우 전쟁 전개 양상, 글로벌 긴축기조 강화 등에 따른 불확실성, 환율, 주요 산유국의 감산 규모 확대 등이 상방 리스크로 잠재한다며 물가가 상당기간 5~6%대의 높은 오름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신한은행, 배달 중개 앱 ‘땡겨요’ 자영업 자문 플랫폼 출시한다

신한은행이 주문 중개 플랫폼 ‘땡겨요’에 각종 혁신 서비스를 도입합니다. 업계에 따르면 신한은행은 최근 땡겨요 가맹점주들을 대상으로 한 자문 플랫폼을 준비 중입니다. 올 연말까지 가맹점 5만개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땡겨요는 입점 수수료와 광고비를 없애고 업계 최저 수준의 2.2% 중개수수료율(VAT 포함)을 제공하면서 가맹점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만큼 수요가 클 것으로 보입니다. 신한은행은 쌓이는 가맹점 정보를 활용해 매출 추리, 상권분석 등 금융 및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KT와 협업을 통해 인공지능(AI) 응대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서울시와도 협업해 키오스크 설치 사업도 진행하겠다는 구상입니다.

서울 주요 가두상권 평균 공실률 23.7%

서울 주요 상권이 코로나19의 여파로부터 다시 살아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일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의 ‘2022 서울 리테일 가두상권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2분기 기준 서울 6대 가두상권 평균 공실률은 23.7%로 집계됐습니다. 2021년 4분기 최고 25.8%에서 다소 완화된 모습입니다. 다만 명동은 올해 2분기 기준 공실률이 52.5%에 달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4.5%보다 48%p 높은 수치입니다. 가로수길 상권도 2분기 공실률이 28.7%로 서울에서 두 번째로 높았습니다. 이는 2019년 대비 약 24.2%p 상승한 수치입니다. 반면 청담은 2019년 20.8%에서 올 2분기 14%까지 떨어졌습니다. 강남 상권 공실률은 2분기 기준 22.9%를 기록했습니다. 이외에 홍대는 2019년 대비 8%p 상승한 13.4%를, 한남·이태원은 2019년 대비 5.4%p 상승한 10.8%로 집계됐습니다.

동서울터미널, 40층 업무·상업시설로 재탄생한다

동서울터미널이 쇼핑몰을 포함한 최고 40층의 업무·상업시설로 재탄생합니다. 서울시는 신세계프라퍼티(신세계동서울PFV)의 동서울터미널 개발 계획안을 놓고 사전협상에 착수한다고 4일 발표했습니다. 제안서에 따르면 동서울터미널은 최고 40층 높이의 판매·업무시설로 조성됩니다. 총 연면적은 현재 4만7,907제곱미터에서 35만7,000제곱미터로 늘어나 신세계 백화점과 마트 등 대규모 쇼핑시설이 들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버스 승하차장과 주차장은 지하 3층~지상 1층에 조성하고 터미널 시설 규모를 현재의 120% 이상으로 확대합니다. 강변북로에 진출입하는 버스전용도로와 지하철 2호선 강변역과 연결되는 보행데크도 조성할 계획입니다. 서울시는 내년 상반기까지 사전협상을 마무리하고 2024년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인천 송도에서 자율주행 로봇 음식 배달 서비스 실증 확대 추진

자율주행 로봇을 통한 음식 배달 서비스 실증 사업이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확대 추진됩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연수구 송도국제도시에 있는 인천글로벌캠퍼스·아파트·아울렛 등지에서 로봇 배달 서비스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실증은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혁신 기술 발굴사업으로 추진 중인 ‘시민주도형 리빙랩’의 시즌 2·3 사업으로 진행됩니다. 인천테크노파크,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스탠포드연구소, 메쉬코리아, 베어로보틱스 등이 참여합니다. 인천경제청은 지난달 시즌 1 사업으로 송도국제도시 인천스타트업파크에서 로봇 배달 실증을 진행한 바 있습니다.

韓 2025년 초고령화 사회 진입

2025년에 한국 사회가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29일 통계청이 발표한 ‘2022 고령자 통계’에 따르면 올해 기준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전체 인구의 17.5%입니다. 오는 2025년에는 20.6%로 늘어나 한국은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할 전망입니다. 올해 기준 장래에 일하기를 원하는 65~79세 고령자는 54.7%로 지난 10년간 12.1%p 증가했습니다. 취업을 원하는 이유로는 생활비 보탬(53.3%), 일하는 즐거움(37.3%) 순이었습니다. 2020년 기준 66세 이상 은퇴 연령층의 소득 분배지표를 보면 상대적 빈곤율은 40.4%로 집계됐습니다. 통계청은 “2019년 기준 한국 은퇴 연령층의 상대적 빈곤율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 중 높은 수준”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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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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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4장 서비스 이용 

    제13조 정보의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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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서비스에 위해를 가할 소지가 있는 바이러스 등이 포함된 게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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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6조 게시물에 대한 권리 및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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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전항의 의사 표시는 회사가 공지,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정한 바에 따라 철회 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광고에 대한 동의
    회원은 회사가 광고, 정보 등을 회원에게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송신하는 것에 대하여 이 약관을 통하여 동의합니다

     

    제5장 이용제한 및 계약해지 

    제18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②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③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회사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서비스 이용제한
    1.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제12조 각항의 규정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② 타인명의 신청 또는 허위의 신청, 중복가입인 것이 확인된 경우
    ③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여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하는 경우
    ④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는 광고성 정보, 전자우편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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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⑦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⑧ 정보통신윤리위원회로부터의 이용제한 요구대상인 경우
    ⑨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상의 불법선거운동을 하는 경우
    ⑩ 다른 회원의 회원 아이디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경우
    ⑪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동의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⑫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2.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회원의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의 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 구체적인 기준은 회사의 공지,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21조 이용제한 및 해제절차
    1. 회사는 사전 통지 없이 바로 전조의 이용제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로부터 이용제한 조치를 받은 회원은 회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의제기일로부터 일주일 이내에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이용제한 기간 중에 그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제한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6장 계약 해지 및 이용요금 

    제22조 계약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정보관리 화면 또는 고객센터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3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타인에 의해 담기, 스크랩 등이 되어 재게시되거나,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4. 회사는 제20조의 제1항 각호의 사유가 있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3조 이용요금

    1. 별도로 표시한 유료 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는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2. 유료 서비스의 이용요금 및 결제방식은 해당 서비스에서 명시한 규정 및 관련 규칙에 따릅니다.

     

    제7장 손해배상 등

    제24조 손해배상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가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25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연회원의 구독 중지 요청시 연회원에게 부여한 할인혜택을 차감한 후 지불합니다.

    제26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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