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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 위클리 뉴스 브리핑(2021년 10월 넷째 주)

in SPI의 위클리 뉴스브리핑

서울프라퍼티인사이트(SPI)가 데일리 트렌드와 제휴하여 ‘SPI 위클리 뉴스브리핑’을 제공합니다. 매주 금요일, 한주 동안의 리테일 및 공간 비즈니스 시장 주요 소식 및 SPI의 다양한 콘텐츠를 만나보세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일본 진출

네이버가 쇼핑 플랫폼 ‘스마트스토어’를 들고 일본 현지에 진출했습니다. 라인 주식회사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노하우를 살려 일본 전용으로 현지화한 ‘마이스마트스토어’를 지난 20일 베타 버전으로 오픈하고 판매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는데요. 마이스마트스토어는 온라인 상점 제작 서비스로, 일본 국민 메신저 ‘라인’ 공식계정과 연동돼 판매자와 이용자가 1대1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게 차별화 했습니다. 또한 스토어별 판매 전략에 도움이 되는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기술 노하우를 다양하게 접목해 스토어 개설부터 고객 관리까지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마이스마트스토어는 라인 메신저와의 연계를 시작으로 향후 일본 라인과 야후재팬을 거느리고 있는 Z홀딩스와의 협업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코로나로 뒤바뀐 유통 대장주, 향후 최대 변수는 ‘위드 코로나’

코로나19 이후 약 2년새 유통 대장주 시가총액 순위가 모두 바꼈습니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종가 기준 유가증권시장 유통업지수 내 시총 1위 종목은 이마트입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말 3위였던 이마트가 이제는 국내 유통 대장주가 된 것입니다. 시총은 약 4.5조로 2년 새 20% 이상 늘었습니다. 2019년 말 유통 대장주였던 롯데쇼핑은 유통업 내 시총 5위로 밀려났습니다. 삼성물산은 제외한 순위입니다. 박종대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이마트는 쓱닷컴과의 시너지를 통해 오프라인 시장 점유율도 상승했다”며 “롯데쇼핑의 경우 롯데하이마트, 롯데백화점, 롯데홈쇼핑, 롯데마트 등 유통 밸류체인을 모두 갖고 있다 보니 e커머스 전략을 위한 퍼즐 맞추기가 더 복잡한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현 시점 유통주의 최대 변수는 ‘위드 코로나’인데요. 재택근무 특혜를 본 동서는 2019년 말 유통주 시총 10위에서 작년 말 2위로, 그리고 재택근무가 줄어든 지금은 7위로 밀려났습니다. 한샘 역시 시총 14위에서 8위로 올라섰습니다.

구글, 텍사스서 드론 배송 시작한다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이 드론 배송에 본격적으로 나섰습니다. 미국 의약품 도소매업체 윌그린스 부츠 얼라이언스가 알파벳의 드론 관련 자회사 ‘알파벳 윙’의 드론을 이용해 텍사스에서 배송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앞서 알파벳 윙은 지난 6월부터 미국 텍사스주 포트워스에 있는 무인 항공기 테스트 시설에서 테스트 비행을 수행해왔습니다. 앞으로 몇 달 안에 “미국 주요 대도시 지역에서 드론을 이용한 상업 배송을 최초로 서비스할 것”이라고 설명했는데요. 로이터통신은 향후 알파벳의 드론 배송이 UPS나 월마트 등 기존 물류 업체와 본격적인 경쟁에 들어갈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미 미국에선 드론 배송이 현실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국도 드론 배송 관련 규제를 완화하는 데 적극적입니다. 지난 4월 미국 연방항공청(FAA)는 드론의 야간 비행 등 배송 관련 규제를 완화했습니다.

물가 상승, 생활과 직결된 서비스도 이용료 올랐다

물가 상승이 의식주 전반으로 확산된 가운데, 생활과 직결된 서비스 이용료도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외식비, 음식배달비, 이∙미용료, 학원비 등도 상승한 것인데요. 서비스 종류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최소 20% 이상 오른 곳들이 대부분입니다. 전방위적 물가 인상은 정부의 재난지원금 정책 영향도 크다는 지적입니다. 전문가들은 위드 코로나 전환을 맞아 소비가 회복 기미를 보이고 있는 시점에서 자칫 급격한 물가 상승이 다시 소비를 위축시키고 경제순환을 저해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1조원 넘은 온라인 명품 시장…명품 플랫폼들 사세 확장 경쟁

최근 온라인 명품 플랫폼들의 주도권 경쟁이 치열합니다. 톱스타를 기용해 TV광고까지 내 보내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데요. 1조원을 넘은 국내 온라인 명품 시장에서 주요 플랫폼으로 굳히기 경쟁에 들어갔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지난해 주요 백화점 명품 매출에서 2030이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을 훌쩍 넘었습니다. 이들은 온라인 쇼핑에 익숙한 세대이기도 한데요. 백화점보다 저렴한 가격과 사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한 모바일 앱 기반의 명품 플랫폼들이 폭발적으로 사세를 확장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온라인 명품 시장 규모는 1조5,957억원입니다. 업계에선 3040 오프라인 명품족도 점차 온라인으로 유입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초고가 명품 브랜드뿐만 아니라 준명품 혹은 신명품 등 가격 저항력이 낮은 브랜드 패션 상품으로의 확장 가능성도 기회 요인이라고 업계 관계자는 분석했습니다.

위드 코로나 속도…다시 열리는 해외 하늘길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에 속도가 붙으면서 하늘길도 점차 열리고 있습니다. 20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오는 11월3일 재개되는 인천-호놀롤루 노선을 주 3회 운항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2020년 4월 3일부로 운항을 중단한지 19개월 만입니다. 대한항공은 최근 백신 접종률 증가에 따른 방문객 증가 추세에 발맞춰 운항 재개를 결정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지난 2003년 철수한 ‘인천-괌’ 노선을 18년 만에 재취항하며 위드코로나에 따른 여객 수요 회복 대비에 나섰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이 국토교통부에 인천-괌 노선 허가 승일을 받음에 따라 방역 당국과의 협의에 이르면 오는 11월에는 정기편을 띄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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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유일의 상업용 부동산 전문 아티클 및 데이터 애널리틱스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전세계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정보 투명성을 극대화하고 접근성을 높여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발전에 기여하고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여 우리가 사는 도시를 보다 매력적으로 만드는데 이바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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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데일리트렌드가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1. 회원: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이 약관을 통하여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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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이용계약: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이 약관으로 회사와 회원 간에 체결하는 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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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이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 내에 게시하여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2. 회사는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지체 없이 이를 공시합니다. 단, 회원의 권리의무 등 중요한 규정의 변경은 최소 일주일 전에 공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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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4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및 기타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합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5조 서비스의 구분
    1.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유료서비스 및 무료서비스로 구분되고, 각 서비스는 몇 개의 하위 서비스로 구분되어 제공될 수 있습니다.2.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는 추가의 정보(주소, 결제방법 등)를 입력하고, 전송 확인 버튼을 누르는 등 별도의 이용의사를 표시하여야 합니다. 기타 하위 서비스 등의 종류와 이용방법 등은 회사가 이 약관 또는 공지,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6조 이용계약의 성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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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7조 이용신청의 승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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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② 이용신청 시 기재사항을 허위로 하여 신청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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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회사는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가지 이용승낙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① 설비의 여유가 없는 경우
    ② 기술상 또는 업무수행상 지장이 있는 경우

    제8조 회원 아이디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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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9조 회원정보의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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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0조 개인정보보호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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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3장 계약당사자의 의무

    제11조 회사의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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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12조 회원의 의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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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회원은 이용계약에 따라 요금 등을 지정된 기일까지 납입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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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회원은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아니되며, 회원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경우에는 즉시 비밀 번호를 변경하여야 하며, 해당 사실을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가 안내하는 바에 따라야 합니다.

     

    제4장 서비스 이용 

    제13조 정보의 제공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서비스 이용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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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회사는 서비스 별 이용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15조 게시물 등의 관리
    1. 회사는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하여 게시, 게재, 전자메일 또는 달리 전송한 내용물에 대해 일체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지 않으며, 다음의 경우에 해당될 경우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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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청이 있거나 회사가 피소, 고발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는 게시물
    ② 서비스에 위해를 가할 소지가 있는 바이러스 등이 포함된 게시물
    ③ 게재기한을 초과한 게시물
    ④ 다른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게시물
    2.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 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회사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게시물에 대한 권리 및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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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전항의 의사 표시는 회사가 공지,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정한 바에 따라 철회 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광고에 대한 동의
    회원은 회사가 광고, 정보 등을 회원에게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송신하는 것에 대하여 이 약관을 통하여 동의합니다

     

    제5장 이용제한 및 계약해지 

    제18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②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③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회사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서비스 이용제한
    1.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제12조 각항의 규정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② 타인명의 신청 또는 허위의 신청, 중복가입인 것이 확인된 경우
    ③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여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하는 경우
    ④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는 광고성 정보, 전자우편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
    ⑤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하는 컴퓨터 바이러스 등을 유포하는 경우
    ⑥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⑦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⑧ 정보통신윤리위원회로부터의 이용제한 요구대상인 경우
    ⑨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상의 불법선거운동을 하는 경우
    ⑩ 다른 회원의 회원 아이디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경우
    ⑪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동의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⑫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2.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회원의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의 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 구체적인 기준은 회사의 공지,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21조 이용제한 및 해제절차
    1. 회사는 사전 통지 없이 바로 전조의 이용제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로부터 이용제한 조치를 받은 회원은 회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의제기일로부터 일주일 이내에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이용제한 기간 중에 그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제한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6장 계약 해지 및 이용요금 

    제22조 계약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정보관리 화면 또는 고객센터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3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타인에 의해 담기, 스크랩 등이 되어 재게시되거나,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4. 회사는 제20조의 제1항 각호의 사유가 있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3조 이용요금

    1. 별도로 표시한 유료 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는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2. 유료 서비스의 이용요금 및 결제방식은 해당 서비스에서 명시한 규정 및 관련 규칙에 따릅니다.

     

    제7장 손해배상 등

    제24조 손해배상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가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25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연회원의 구독 중지 요청시 연회원에게 부여한 할인혜택을 차감한 후 지불합니다.

    제26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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