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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 위클리 뉴스 브리핑(2024년 6월 둘째 주)

in SPI의 위클리 뉴스브리핑

SPI가 데일리 트렌드와 제휴하여 ‘SPI 위클리 뉴스브리핑’을 제공합니다. 매주 금요일, 한주 동안의 경제, 리테일 및 공간 비즈니스 시장 주요 소식과 SPI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살펴보세요.

100년 뒤 한국 인구 2천만명 하회 예상

6일 통계청이 2022년 인구총조사를 기초로 최근 출생·사망·인구이동 추이를 반영해 전망한 장래인구추계에 따르면, 2054년 전국 인구는 중위 추계 기준으로 전년보다 1.03% 감소할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인구성장률은 2022년 -0.19%에서 2034년 -0.20%, 2038년 -0.30%, 2041년 -0.42%, 2044년 -0.53% 등으로 점점 감소 폭이 커질 것으로 예상됐는데요. 2046년 -0.62%, 2052년 -0.92%에서 2054년에는 1.03%로 감소율이 처음 1%를 넘어서 지금으로부터 30년 뒤부터는 매해 인구가 전년보다 1% 넘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이에 따라 통계청의 2052∼2122년 시도별 장기추계에 따르면 약 100년 뒤인 2122년 중위 추계 기준으로 전국 인구가 1,936만명으로 2천만명을 밑돌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저출생·고령화가 진행되면서 인구 감소가 빨라지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시도별로 보면 모든 지역에서 출생아 수 대비 사망자 수가 빠르게 늘면서 인구가 매해 자연 감소하는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런치플레이션에 직장인들 대형마트 간다…간편식사 매출 ‘쑥’

고물가로 ‘런치플레이션'(점심값 인플레이션)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이 늘면서 식당보다 가격이 저렴한 인근 대형마트 김밥이나 샌드위치를 찾는 발길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지난 1∼5월 이마트의 김밥, 샌드위치 등 간편식사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2% 증가했는데요. 간편식사류 매출 신장률이 30%를 웃도는 수도권 10위 내 점포 가운데는 사무실 중심 상권으로 꼽히는 여의도점, 양재점, 영등포점이 포함됐다. 3개 점포 중 주변 식당 가격이 높기로 유명한 여의도점 간편식사류 매출 신장률은 71.9%를 기록했다. 양재점은 39%, 영등포점은 34.6%로 각각 나타났습니다. 특히 3개 점포의 시간대별 간편식사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점심시간(오전 11시∼정오) 비중이 12.4%로 전국 평균 7.9%보다 높았습니다. 이는 점심시간에 식당 대신 마트를 찾아 김밥이나 샌드위치 등을 찾은 직장인이 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중국 바이트댄스, 말레이시아 AI 인프라에 3조원 투자 추진

틱톡 모기업인 중국 바이트댄스가 말레이시아에 약 100억 링깃(2조 9,000억원)을 투자해 인공지능(AI) 허브를 구축합니다. 이를 위해 우선 말레이시아 남부 조호르주에 15억 링깃(약 4,400억원)을 투자해 자사 데이터센터를 확장합니다. 앞서 지난달 30일 구글은 말레이시아에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시설 건설 등을 위해 20억 달러(약 2조8천억원)를 투자한다고 발표한 바 있는데요. 마이크로소프트(MS) 역시 최근 말레이시아의 클라우드·AI 인프라에 향후 4년간 각각 22억 달러(약 3조 400억원)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최근 말레이시아 외에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각국에 글로벌 빅테크들의 투자 발표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지난해 가계 실질소득 1.2%↓…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첫 감소

26일 한은 경제연구원이 발표한 ‘혁신과 경제성장, 우리나라 기업의 혁신활동 분석 및 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2040년부터 한국의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미국 등 선진국 주요 기업들이 기초연구에 집중 투자해 선도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가운데, 한국 기업들은 공정을 개선하는 수준의 얕은 혁신에만 매달린 결과인데요. 조태형 부원장은 보고서를 통해 “한국 기업의 기술개발(R&D) 지출 규모는 세계 2위 수준이지만 특허 품질은 하위권”이라며 “혁신기업의 생산성 증가율이 2001~2010년 연평균 8.2%에서 2011~2020년 1.3%로 크게 둔화했다”고 지적했습니다. 한국은 국내총생산(GDP)의 4.1%를 R&D지출에 쓰고 있으며, 미국 내 특허 출원건수는 세계 4위에 해당하지만, 우수한 특허의 기준인 특허당 피인용건수는 1.4건에 그쳤습니다. 이는 미국(5.0건)과 네덜란드(3.7건), 스위스(2.8건) 등 주요국에 비하면 턱없이 낮은 수준입니다. 한은은 생산성 증가율이 크게 둔화환 것은 기업의 총지출 대비 기초연구 투자비중이 2001년 7%에서 2010년 14%까지 높아졌다가 2021년 11%로 하락하는 등 기초연구 투자가 위축된 것과 관계가 깊다는 분석입니다.

지난달 방한 관광객 코로나19 이전 90% 회복

9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 경제가 1.4% 성장했지만, 세금, 대출 이자 등을 내고 남은 가계의 실질 처분가능소득은 1.2% 쪼그라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계 실질 처분가능소득이 줄어든 것은 글로벌 금융 위기 직후인 2009년(-0.4%) 이후 14년 만에 처음입니다. 지난해 물가 상승률이 3.6%로 2022년(5.1%)에 이어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실질 구매력이 감소한 데다, 고금리 여파로 이자 비용이 크게 불어 처분가능소득이 쪼그라들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통계청 가계동향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1분기 가계의 이자 비용 지출은 전년 동기 대비 42.8% 증가했고, 2분기(42.4%), 3분기(24.2%), 4분기(20%)에도 20% 이상의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초저출산에 생산성 증가율 0%대로 추락

한국은행 경제연구원이 ‘연구·개발(R&D) 세계 2위 우리나라, 생산성은 제자리’ 보고서를 통해 출산율의 극적 반등, 생산성의 큰 폭 개선 등 획기적 변화가 없을 경우 우리 경제는 2040년대 마이너스(-) 성장 국면에 진입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총인구가 2020년 5,184만명을 정점으로 2040년 5,006만명, 2070년 3,718만명까지 줄어드는 것이 주된 원인이지만, 이러한 초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성장잠재력 훼손을 만회할만한 경제 전반의 혁신마저 부족하다고 한은은 지적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기업의 R&D 지출 규모(2022년 기준 GDP의 4.1%)와 미국 내 특허출원 건수(2020년 기준 국가별 비중 7.6%)의 세계 순위는 각 2위, 4위에 달합니다. 하지만 하지만 한은 분석 결과 기업의 생산성 증가율은 2001∼2010년 연평균 6.1%에서 2011∼2020년 0.5%까지 크게 낮아진 상태입니다. 특히 혁신 실적이 우수한 ‘혁신기업’의 생산성 증가율은 연평균 8.2%에서 1.3%로 추락했습니다. 한은은 이처럼 한국 기업 혁신의 질이 떨어진 데는 기초연구 지출 비중 축소가 큰 영향을 미쳤다는 진단입니다. 중소기업의 혁신자금 조달난은 2010년대 들어 벤처캐피탈에 대한 기업의 접근성 악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으며, 신생기업 진입 감소의 원인으로는 ‘창조적 파괴’를 주도할 혁신 창업가의 부족 현상을 꼽았습니다.

신세계百 강남점, ‘하우스 오브 신세계’ 오픈

신세계백화점이 기존 신세계면세점 강남점이 있던 센트럴시티 중앙부 3개 층에 백화점과 호텔을 결합한 총 2200평 규모의 하우스 오브 신세계를 선보였습니다. 호텔 칵테일 바나 스시 오마카세 식당에서 볼 수 있는 카운터테이블과 개별 다이닝 룸을 도입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했습니다. 또한 조도(밝기)를 최대 400룩스(LUX)로 설정해 낮에는 여유있는 식사를, 저녁에는 술을 곁들인 자리에 어울리도록 낮밤의 공간 연출도 이원화했습니다. 1차로 오픈하는 미식 플랫폼(B1~1층)은 12개 레스토랑으로 구성된 하이엔드 푸드홀과 파인와인(fine wine) 전문관으로 구성됐는데요. ▲모던 한식 다이닝 ‘자주한상’ ▲한국식 스시집 ‘김수사’ ▲도쿄 장어덮밥 전문점 ‘우나기 4대째 키쿠카와’ ▲중국식 요리를 한국식으로 재해석한 ‘미가훠궈’ 등 하이엔드 푸드홀에 들어서는 12개 레스토랑은 모두 국내 유통 업계에서 최초로 소개하는 브랜드입니다. VIP를 위한 프리미엄 셀라도 마련하고, 셀라에서 구매한 와인을 바로 미식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라이빗 다이닝룸(PDR)’과 세계적인 생산자의 와인 클래스를 위한 렉처 룸도 마련했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올 하반기 하우스 오브 신세계 1개 층을 추가로 오픈할 예정입니다.

고물가 여파에 스타벅스, 코로나 이후 매출 감소 폭 최대

9일(현지 시각)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스타벅스의 올해 초 전 세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에서는 최소 1년 이상 영업한 점포에서 매출이 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2009년 세계 경기 침체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가장 큰 감소 폭입니다. 최근 스타벅스 가격 인상에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으면서 매출이 부진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BBC에 따르면 스타벅스를 떠난 고객 중에는 충성도가 높은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도 일부 포함돼 있으며, 활성 상태의 리워드 회원은 이전 분기 대비 4% 감소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한 스타벅스 노동자연합이 가자지구 전쟁에서 팔레스타인을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한 뒤 보수주의자들의 불매운동이 시작되는 등 지난해 11월부터 정치적 논란에 휘말린 것도 매출에 악재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전세사기 여파에 빌라 착공 9년만에 최저

한국부동산개발협회가 국토교통부 주택건설실적 통계를 재가공한 자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국 비아파트 인허가는 총 9,000호로 9년 전인 2015년 1분기 42,000호의 4분의1 수준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착공은 41,000호에서 8,000호로 5분의1 수준까지 추락했고 준공도 38,000호에서 11,000호로 3분의 1에 그쳤습니다. 전세사기 논란 후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가입 요건이 까다로워진 것이 빌라 신규 공급과 전세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편, 서울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청년안심주택’을 짓겠다고 사업 신청을 한 건수는 1건에 불과하고 올해도 2건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부동산 활황기였던 지난 2021년 29건, 2022년 19건에 비해 크게 줄어든 수치입니다. 승인·착공 건수도 급격히 감소했는데요. 올해 들어 서울시가 청년안심주택 사업을 승인한 건수는 1건으로 2021년 45건, 2022년 22건, 2023년 10건에서 급감했으며, 이에 따라 착공 건수도 2021년 19건, 2022년 31건 대비 올해는 8건으로 크게 줄었습니다.

‘뭉쳐야 산다’ 본사로 집결하는 네카오 계열사

네이버를 비롯해 주요 정보기술(IT) 기업들이 계열사 간 시너지 확대 차원에서 본사를 중심으로 모이는 양상입니다.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 손자회사인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운영사 네이버제트와 외국어 동영상 교육 애플리케이션(앱) 운영사 케이크는 오는 8월 26일 성남시 분당구 제1사옥 ‘그린팩토리’에 입주합니다. 이들 기업은 현재 판교역 인근 빌딩을 빌려 사용하고 있는데 그린팩토리 리모델링 공사가 대부분 마무리되는 시점에 맞춰 본사 안으로 들어오는 것입니다. 다른 계열사들도 10월까지 순차적으로 그린팩토리로 사무실을 옮길 예정입니다. 네이버와 함께 국내 양대 IT 기업인 카카오도 계열사를 본사로 불러들였습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올 하반기 중 서울 종로 사무실을 철수하고 상주 인력 전체를 판교 본사로 옮길 계획입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뮤직·스토리 등 업무에 따라 오피스를 분리해 사용하고 있는데 부서 간 협력 강화 차원에서 사무실 통합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IT기업들의 본사 집결 분위기는 계열사 간 시너지 확대 차원으로 해석된다. 인공지능(AI) 위주로 재편된 산업 지형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계열사 간 협력 확대와 시너지 창출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미니창고 다락’, 100호점 돌파…회원 수 5만8,000명 넘어

세컨신드롬이 11일 현재 운영하고 있는 ‘미니창고 다락’ 해운대장산역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셀프스토리지 업계 최초로 100호점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세컨신드롬은 지난 2016년 ‘미니창고 다락’ 1호점 휘문고점을 오픈하고 6년 만인 2022년 50호점을 돌파했는데요. 이후 1년 6개월 만에 100호점을 돌파하며 지점 수를 확대했으며, 올해 누적 신규 지점은 28개로 지난해 전체 신규 지점 수를 넘어섰습니다. 고객 수 역시 올해 6월 현재 기준 회원 수가 58,000명을 돌파하면서 늘고 있는 모습입니다. 한 번 이용한 고객들의 재이용률은 91.5%에 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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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전항의 의사 표시는 회사가 공지,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정한 바에 따라 철회 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광고에 대한 동의
    회원은 회사가 광고, 정보 등을 회원에게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송신하는 것에 대하여 이 약관을 통하여 동의합니다

     

    제5장 이용제한 및 계약해지 

    제18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②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③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회사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서비스 이용제한
    1.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제12조 각항의 규정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② 타인명의 신청 또는 허위의 신청, 중복가입인 것이 확인된 경우
    ③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여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하는 경우
    ④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는 광고성 정보, 전자우편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
    ⑤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하는 컴퓨터 바이러스 등을 유포하는 경우
    ⑥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⑦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⑧ 정보통신윤리위원회로부터의 이용제한 요구대상인 경우
    ⑨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상의 불법선거운동을 하는 경우
    ⑩ 다른 회원의 회원 아이디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경우
    ⑪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동의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⑫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2.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회원의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의 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 구체적인 기준은 회사의 공지,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21조 이용제한 및 해제절차
    1. 회사는 사전 통지 없이 바로 전조의 이용제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로부터 이용제한 조치를 받은 회원은 회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의제기일로부터 일주일 이내에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이용제한 기간 중에 그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제한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6장 계약 해지 및 이용요금 

    제22조 계약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정보관리 화면 또는 고객센터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3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타인에 의해 담기, 스크랩 등이 되어 재게시되거나,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4. 회사는 제20조의 제1항 각호의 사유가 있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3조 이용요금

    1. 별도로 표시한 유료 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는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2. 유료 서비스의 이용요금 및 결제방식은 해당 서비스에서 명시한 규정 및 관련 규칙에 따릅니다.

     

    제7장 손해배상 등

    제24조 손해배상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가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25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연회원의 구독 중지 요청시 연회원에게 부여한 할인혜택을 차감한 후 지불합니다.

    제26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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