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Re:Fashion]100% 리사이클링,
지속가능 패션 ‘에콜프’

in 아니타의 그린리포트

Anitaa의 #지속가능성 시리즈 두 번째 이야기,
어제의 #Food 에 이어 오늘은 #Fashion 이에요.
요즘 #친환경스니커즈 들의 인기가 무섭다고 전에 말씀 드린 적 있쥬?
Lyst에서도 가장 주목해야 할 브랜드로 꼽은 #에콜프 이야기예유~~

edited by 하지영


베를린 미떼의 에콜프(Ecoalf)플래그십스토어

“코로나 바이러스는 지구가 아프다는 것을 우리에게 깨닫게 해준다. 화장실 휴지가 선반에서 사라지는 속도를 보는 것처럼 동시에 삼림이 벌채되는 속도도 봐야 한다는 사실을 일깨워 준다. 우리의 집이 아프기 때문에 우리가 아픈 것이다.”

빌 게이츠의 공개 서한, 2020.3

최근 빌 게이츠의 공개 서한 중 일부인데요, 코로나 쇼크로 전 세계가 셧다운이 된 2020년 1분기, 유해 배출량이 줄어들면서 대기오염 지수는 현저히 낮아졌다고 하죠.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일들이 하루가 다르게 일어나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곳 유럽에서는 한국에서 상상하기 힘든 사재기와 통행 금지령 등 모든 사회적 공간이 단절되는 상황을 직접 겪으며, 금융 위기 때와 또 다른 생명과 직결된 위협을 몸소 실감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상황을 보면 그래도 마스크에 라텍스 장갑까지 끼고 다니지는 않는 것 같아요. 이곳에선 지금 꼭 나가야 한다면 무조건 마스크, 라텍스 장갑 착용을 하게 됩니다. 웃픈 현실이지요.

■100% 재활용 소재의 지속가능 브랜드 에콜프(Ecoalf)

통계 전문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18~65세 독일 소비자들의 73%가 의류 구매 시 제품의 친환경 및 지속가능성을 고려한다고 응답했다고 해요.

그러나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플라스틱을 비롯한 재활용 소재를 적용한 패션은 패션 감각을 충족시키는 스타일의 상품 부족으로, 실제 구매까지 연결되는 접점이 아직도 많이 부족한 현실이죠.

단순한 패션과 유행을 넘어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지속가능한 패션은 네타포르테의 넷서스테인(Netsustain), 파페치의 세컨 핸즈 상품을 다루는 포지티블리 컨셔스(Positively Conscious) 등으로, 온라인 패션 스토어에서는 이제 지속가능성 플랫폼이 하나의 카테고리로 자리잡아 가고 있어요. 지속가능 패션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은 ‘가치소비’의 시작이자 필수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베를린은 현재 ‘지속가능한 패션의 허브’로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친환경, 업사이클링 등의 이슈를 기반으로 한 스타트업 브랜드들이 속속 생겨나고, 베를린 패션위크에 세계 최대의 친환경, 지속가능 패션 박람회 네오니트(Neonyt)가 함께 열리고 있어요.

현재 독일의 모든 리테일 숍들은 셧다운하여 영업을 멈추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이 한창 코로나로 기승을 부릴 때만 해도 유럽은 크게 확산 뉴스가 없었기에 찾아갔던 베를린.

베를린에서도 워낙 핫한 거리로 유명한 미떼를 따라 걸으며 만난 지속가능 브랜드, Ecoalf입니다.

Ecoalf 베를린 미떼 플래그십 스토어, 작은 정원을 들여놓은 듯한 느낌입니다.
폐플라스틱병이 떠다니는 영상이 있는 Ecoalf 베를린 미떼 플래그십 스토어
Ecoalf 베를린 미떼 플래그십 스토어

■버려진 것에서 의미를 찾는 리사이클링 대표 브랜드 에콜프( Ecoalf)

베를린 미떼의 핫플레이스 중 하나인 ZEIT FÜR BROT(시나몬롤 카페) 바로 옆에 위치한 에콜프(Ecoalf) 매장. 스페인 마드리드 기반의 100% 지속가능성 패션 브랜드 에콜프는 2009년 브랜드 론칭 초기부터 꾸준히 해양 쓰레기 감축 정책을 내세우며, 현재는 키즈 라인과 요가 웨어까지 다양한 카테고리로 확장하면서 성장하고 있어요.

매장에서 살펴본 상품들은 전반적으로 베이직하면서도 스타일리시한 감각의 캐주얼한 상품들이 대부분이었어요. 특히 간절기용 초경량 패딩과 다양한 디자인의 스웻 셔츠는 스트릿 감성과 스타일 감각이 녹아 있어, 베스트 상품으로 소비자들의 구매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었어요.

에콜프의 시그니처 아이템, 리사이클 패딩(출처:www.ecoalf.com)

1.코로나 쇼크, 에콜프답게 소통하는 법. #Let’s win together #stay at home

전 세계가 코로나로 휘청이는 요즘, 유럽에서 현재 이탈리아 다음으로 확진자와 사망자가 많아 피해가 엄청난 나라가 스페인이죠. 유럽 대부분의 나라가 Lock down이 되어 모든 것이 멈춘 지금, 에콜프는 인스타그램의 라이브 방송을 통해 소비자와의 소통을 활발하게 하고 있어요 .

요가 세션, 쿠킹 스튜디오, 키즈 액티비티, 요가,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팁 안내까지 코로나에 지친 사람들에게 그들의 브랜드 정체성답게 소통하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네요.

코로나19 상황에 소통창구가 되는 에콜프의 인스타그램 라이브 요가, 쿠킹, 액티비티 세션

2.재활용 소재에 기술을 결합, 감성 한 스푼에 입고 싶은 패션 아이템으로 만들다.

아들에게 지속가능한 미래를 물려주고자 의미 있는 사업을 시작했다는 창업자 Goyeneche가 2009년부터 지난 10년 동안 300여 개의 폐기물과 재활용 관련 소재를 개발했고, 지금까지 200만 개의 플라스틱 병을 재활용하여 상품을 만들었습니다. 2013년부터는 천연자원의 남용과 선진국에서 생산되는 엄청난 양의 산업 폐기물에 큰 충격과 좌절감을 느낀 것을 계기로 100% 재활용 소재의 패션 아이템을 본격적으로 제안하기 시작했다고 해요.

플라스틱 병을 재활용함으로써 얻을수 있는 효과는 물 -20 %, 전력 -50%, 대기오염은 -60%나 줄이고, 천연 자원을 27% 절약할 수 있다고 해요.

에콜프의 다양한 재활용 소재 활용과 개발 현황

Ecoalf 는 해양 쓰레기를 모아서 고품질의 원사, 원단과 제품으로 생산하는 프로젝트 Upcycling the Oceans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에콜프 재단(Ecoalf Foundation)은 32개 항구 2,500여 명의 어부들이 지중해 밑에서 300톤 이상의 쓰레기를 수거했어요. 또한 재활용 양모, 나일론, 면 및 중고 타이어를 사용하여 에콜프의 티셔츠, 풀오버, 재킷 그리고 신발을 생산합니다.

에콜프의 Upcycling the Oceans 프로젝트
Ecoalf 2020 S/S New Collection

Lyst의 2019년 YIF(Year In Fashion) 보고서에 따르면 지속가능성 관련 키워드를 포함한 검색은 매년 75% 증가했으며, 매월 지속 가능한 패션에 대해 평균 27,000건의 검색이 이루어졌어요. 특히 지속가능 관련 소재에 대한 검색이 눈에 띄게 증가했어요. 에코닐(econyl) 102%, 유기농 코튼 52%, 텐셀(tencel) 42% 등에 대해 특히 많은 관심을 보이며 검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더 많은 브랜드와 소비자가 지속가능성 소재, 상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이제는 기부 프로그램에 투자하는 등 의미 있는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1자기가 알아서 상황을 판단하고, 남들보다 먼저 움직이는 것가 활발해지고 있어요.

에콜프의 FW 주력 아이템인 다운의 경우, 2020년 내 ‘다운 프리’를 목표로 이탈리아 세이브더덕(Save the Duck)과 함께 플럼테크(Plum Tech) 기술로 다운 대체재를 개발해 상품에 적용하고 있다고 해요.

Ecoalf 재활용 나일론(Recycle Nylon)
Ecoalf의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든 스니커즈 라인

 “환경 영향을 줄이는 것은 모든 사람의 책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패션 제조를 촉진하는 모델을 향한 지속적인 진전을 위해서는 패션 산업 회사 간의 제휴가 필수적입니다.”    

  -에콜프(Ecoalf) 창업자 Javier Goyeneche

또한 에콜프의 탁월한 재활용 소재 개발력을 인정한 타 브랜드들과 매년 꾸준한 협업이 눈에 띄는데요. 2013년 애플과 Eco-Concious 파우치, 2016년 스타벅스, 스와치 등의 협업을 거쳐 최근에는 스페인 패션 브랜드와 콜라보레이션을 전개하고 있어요.

2020년, 데님 브랜드 데시구엘(desigual)은 에콜프와 협업하여 100% 지속가능 컬렉션을 발표했는데요, 초경량 패딩 제품의 경우 에콜프의 재활용 소재를 쓰면서 CO2 배출량을 28%, 천연 자원 사용을 27% 줄이는 성과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현재 Desigual도 지속가능성에 대한 노력의 일환으로 2020 S/S 11%, 2020 F/W 20% 비중으로 지속가능 라인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해요.

Ecoalf x Desigual
Ecoalf x Desigual -두 브랜드의 시그니처(리사이클링 패딩과 아이코닉 데님) 콜라보레이션

2019년에는 캠퍼(Camper)와 협업, 해양 폐기물 소재로 만든 스니커즈는 Upcycling the Oceans를 통해 에콜프 재단(Ecoalf Foundation)에 판매될 때마다 2달러를 기부했다고 해요.

Ecoalf xCamper 2020 S/S Collaboration, 해양 폐기물로 만든 업사이클링 스니커즈

3.메시지를 전하되 스타일은 포기하지 않기! #Because There is no planet B

“지구에는 차선책이 없다(Because there is no planet B)”라는 슬로건의 친환경 캠페인은 패션계에 선명한 인상을 남기며 매 시즌 지속되어 확고한 에콜프만의 정체성으로 자리잡고 있어요. 비건 패션 등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브랜드의 특성상 이러한 메시지 전략이 들어간 상품이 많은데 사실 소비자 입장에서 디자인도 포기할수 없잖아요? 메시지가 들어간 브랜드 중 가장 디자인이 뛰어나다고 느껴졌습니다.

매시즌 베이직 아이템으로 출시되는 에콜프의 메시지라인, #Beacause there is no planet B
실용적인 아이템에 에콜프의 환경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캠페인

4. 지속가능한 라이프 스타일 경험의 확장, 일본 플래그십 스토어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일본 Sanyo Group과의 파트너십 하에 2020년 3월 도쿄 시부야에 첫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 아시아에서도 지속가능 패션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가 더욱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어요.

일본 건축가 Sakamaki에 의뢰, ‘지속가능한 공간’을 목표로 한 것이 특징이에요. 일본 대나무, 목재 등 고유 천연 재료의 재활용 소재를 조합, “공유 생태학”을 반영했다고 해요. 일본 문화를 에콜프의 컨셉과 전체적으로 통합하여 자연에서 가져온 독특한 작품으로 이루어진 공간에서 에콜프의 로컬화에 대한 의지도 엿보입니다. 혁신적인 지속가능한 패션에 관한 프로젝트와 교육을 제공하고 에콜프의 철학을 공유하고 인식을 높이는 #ACTNOWs 행사도 함께 이루어진다고 하네요.

아시아 플래그십 스토어 1호점인 에콜프 도쿄 시부야점
에콜프 도쿄 시부야점

그러나 한편으로 경계하며 점검해야 할 요소는 바로 업계의 ‘그린 워싱 (Green Washing)입니다. 그린 워싱은 ‘친환경’ 또는 자연을 상징하는 ‘녹색’ 관련 표시 등을 활용하여 제품의 환경성을 과장함으로써 소비자들의 녹색 구매를 방해하고, 친환경 시장을 왜곡시키는 행위라고 해요.

친환경과 지속가능성을 내세워 홍보에만 활용하는 시대는 지났습니다. 그만큼 지속가능하기 힘든 비즈니스 모델이 바로 ‘지속가능성’이기에 기업 입장에서는 더욱 진정성이 깃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메시지가 될 것 같네요. 코로나 이후 더욱 우리의 삶의 질과 직결되어 더이상 선택적 가치가 아닌 필수가 될 테니까요.

안녕하세요? Fashion TMI , 취향큐레이터 anitaa입니다. 워낙 알고싶고, 보고싶어하는 게 많아 직접 뛰며, 클릭하며 수집하길 좋아해요. 저는 Soda 디자인센터장과 이랜드리테일의 컨셉터였답니다. 지금은 독일에서 Shoelabo 프로젝트를 맡고 있어요~

답글 남기기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

Latest from 아니타의 그린리포트

이용약관


  • *약관을 읽으시고 팝업창을 닫은 뒤, 동의란을 클릭해주세요.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데일리트렌드가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1. 회원: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이 약관을 통하여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
    2. 아이디(ID):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부여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
    3. 이용계약: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이 약관으로 회사와 회원 간에 체결하는 계약
    4. 비밀번호: 회원의 비밀 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5.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전항에서 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거래관행 및 관계법령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이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 내에 게시하여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2. 회사는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지체 없이 이를 공시합니다. 단, 회원의 권리의무 등 중요한 규정의 변경은 최소 일주일 전에 공시합니다.
    3. 회원은 변경된 약관의 내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약관변경의 효력발생 이후 계속적인 서비스 이용은 회원이 약관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및 기타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합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5조 서비스의 구분
    1.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유료서비스 및 무료서비스로 구분되고, 각 서비스는 몇 개의 하위 서비스로 구분되어 제공될 수 있습니다.2.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는 추가의 정보(주소, 결제방법 등)를 입력하고, 전송 확인 버튼을 누르는 등 별도의 이용의사를 표시하여야 합니다. 기타 하위 서비스 등의 종류와 이용방법 등은 회사가 이 약관 또는 공지,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6조 이용계약의 성립
    1. 이용계약은 회원의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2. 이용계약은 아이디 단위로 체결합니다.

    제7조 이용신청의 승낙
    1. 회사는 이용신청이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① 타인 명의의 신청
    ② 이용신청 시 기재사항을 허위로 하여 신청한 경우
    ③ 이용신청자가 회사의 채무자로서 채무를 완제하지 않고 있는 경우
    ④ 기타 이용신청자의 귀책사유로 이용승낙이 곤란한 경우
    2. 회사는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가지 이용승낙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① 설비의 여유가 없는 경우
    ② 기술상 또는 업무수행상 지장이 있는 경우

    제8조 회원 아이디 부여
    1. 회사는 이용신청자에게 이용신청 순서에 따라 회원 아이디를 부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2. 다음 각호의1의 경우에는 회사는 이용신청자 또는 회원에게, 신청하는 아이디나 부여된 회원 아이디의 변경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① 기존의 회원 아이디와 동일한 아이디로 이용 신청하는 경우
    ② 회원 아이디가 전화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사생활 침해의 우려가 있는 경우
    ③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을 해치는 경우
    ④ 기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제9조 회원정보의 변경

    1. 회원은 회원정보관리 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2.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3. 제2항의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보호 의무
    “회사”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회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당사자의 의무

    제11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유지.점검 또는 복구 등의 조치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하여 알게 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고 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기타의 사항은 정보통신망법 및 회사가 별도로 정한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릅니다.
    4.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즉시 처리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통보합니다.
    5. 개인정보의 관리책임자는 김소희이며 연락처는 02-514-8147입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2. 회원은 이용계약에 따라 요금 등을 지정된 기일까지 납입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①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② 타인의 정보도용
    ③ 회사가 게시한 정보(데일리트렌드의 컨텐츠)의 캡처 및 복사
    ④ 회사가 제공한 정보(데일리트렌드의 컨텐츠)의 송신 또는 게시
    ⑤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⑥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⑦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⑧ 회사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⑨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4. 회원은 회원 ID 및 비밀번호를 철저히 관리하여야 하며, 관리소홀, 부정사용 등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며, 회사는 이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은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아니되며, 회원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경우에는 즉시 비밀 번호를 변경하여야 하며, 해당 사실을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가 안내하는 바에 따라야 합니다.

     

    제4장 서비스 이용 

    제13조 정보의 제공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서비스 이용시간
    1. 서비스의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1일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정기 점검 등의 필요로 회사가 정한 날이나 시간은 그러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 별 이용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15조 게시물 등의 관리
    1. 회사는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하여 게시, 게재, 전자메일 또는 달리 전송한 내용물에 대해 일체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지 않으며, 다음의 경우에 해당될 경우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①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와 관련되거나, 그 행위를 구성하는 게시물, 자료로서 이해 당사자의 삭제 등
    요청이 있거나 회사가 피소, 고발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는 게시물
    ② 서비스에 위해를 가할 소지가 있는 바이러스 등이 포함된 게시물
    ③ 게재기한을 초과한 게시물
    ④ 다른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게시물
    2.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 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회사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게시물에 대한 권리 및 책임
    1. 회사의 이름으로 게시된 모든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회사의 허가 없이 타인에 의해 게시물이 다른 사이트에서 사용 또는 인용되는 것은 금지 됩니다.
    2. 회원이 게재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회원의 소유에 속합니다. 다만 회원은 회사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허락한 것으로 봅니다.
    3. 전항의 의사 표시는 회사가 공지,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정한 바에 따라 철회 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광고에 대한 동의
    회원은 회사가 광고, 정보 등을 회원에게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송신하는 것에 대하여 이 약관을 통하여 동의합니다

     

    제5장 이용제한 및 계약해지 

    제18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②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③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회사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서비스 이용제한
    1.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제12조 각항의 규정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② 타인명의 신청 또는 허위의 신청, 중복가입인 것이 확인된 경우
    ③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여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하는 경우
    ④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는 광고성 정보, 전자우편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
    ⑤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하는 컴퓨터 바이러스 등을 유포하는 경우
    ⑥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⑦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⑧ 정보통신윤리위원회로부터의 이용제한 요구대상인 경우
    ⑨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상의 불법선거운동을 하는 경우
    ⑩ 다른 회원의 회원 아이디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경우
    ⑪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동의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⑫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2.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회원의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의 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 구체적인 기준은 회사의 공지,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21조 이용제한 및 해제절차
    1. 회사는 사전 통지 없이 바로 전조의 이용제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로부터 이용제한 조치를 받은 회원은 회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의제기일로부터 일주일 이내에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이용제한 기간 중에 그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제한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6장 계약 해지 및 이용요금 

    제22조 계약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정보관리 화면 또는 고객센터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3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타인에 의해 담기, 스크랩 등이 되어 재게시되거나,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4. 회사는 제20조의 제1항 각호의 사유가 있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3조 이용요금

    1. 별도로 표시한 유료 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는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2. 유료 서비스의 이용요금 및 결제방식은 해당 서비스에서 명시한 규정 및 관련 규칙에 따릅니다.

     

    제7장 손해배상 등

    제24조 손해배상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가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25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연회원의 구독 중지 요청시 연회원에게 부여한 할인혜택을 차감한 후 지불합니다.

    제26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 0 0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