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금호동 도장 깨기
지금 주목해야 하는 NEXT 핫플 금호동의 모든 걸 소개합니다!

[POPCON] ⋌⫣⌝ᥣ말 감성થ 화રત્ર한 부활, Y2K 

in RETAIL & E-TAIL/스위트스팟의 공간이야기

와꾸나 와써! #팝콘 뉴스레터 요번달 이야기는 #Y2K 트렌드 이야기예요. 왜 #뉴진스 돌풍이 부는 걸까요? 여러 썰들이 난무하는 가운데.. 지금 Y2K 유통으론 요런 것이 뜨고 있어요!


팝콘(POPCON)은 2주에 한 번씩 지금 뜨는 공간과 공간 속에 숨어 있는 트렌드에 대해 소개하는 리테일 프롭테크 기업 스위트스팟의 뉴스레터 입니다.

SNS에 자주 보이는 공간 콘셉트, 이들이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정답! 레트로’라고 생각했다면 아쉽게도 반만 정답이에요.

2021년부터 떠오르기 시작한 레트로 트렌드는 해를 거듭할수록 다양한 모습으로 발전하고 있어요. 옛것의 화려한 부활이라는 큰 틀은 비슷하지만 그 안에서 점점 다채로운 양상을 보이고 있죠. 그러다 보니 다짜고짜 ‘레트로가 요즘 핫하다며’라고만 말한다면 여러분의 생각과 MZ 세대가 떠올린 콘셉트는 아~주 많이 다를 수도 있답니다💦

2019년부터 차츰 떠오르기 시작한 레트로 열풍은 날이 갈수록 여러 갈래로 발전하고 있어요. 그중 레트로의 대표 주자라 할 수 있는 세 가지는 ①복고 ②뉴트로 ③Y2K가 있는데요. 각각 더 설명해보자면;

①복고(13.1만) 말 그대로 옛것이 그대로 되살아나 다시 유행하는 걸 뜻해요. <응답하라 시리즈> 열풍이 복고의 대표적인 예인데 최근 젊은 세대가 을지로나 동묘 골목 곳곳에 숨어 있는 노포을 찾아다니는 현상 역시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어요.

②뉴트로(19.8만) 복고(Retro)에 새로움(New)를 합친 신조어로, 복고를 새롭게 즐기는 경향을 뜻해요. 옛 느낌 뿜뿜하는 디자인에 현대적인 감각을 한 스푼을 더해 1020 세대가 좋아하도록 재해석한 경우 뉴트로라는 표현을 쓰는데요. 성수동, 신당동 등 옛 건물의 골조는 그대로 두되, 내부 콘텐츠를 새롭게 바꿔 신선한 느낌을 주는 공간들이 뉴트로 트렌드를 이끌었어요.

③Y2K(521.2만) 1999년, 세상을 흉흉하게 한 소문이 돌았어요. 당대 컴퓨터 시스템은 연도 끝 두 자리만 인식했는데 그로 인해 2000년이 되는 순간 컴퓨터가 1900년과 2000년을 혼동하며 대혼란을 일으키고 곧 세계가 멸망할 거라는 괴담이었죠. 그게 말이 되나 싶지만 이 소문은 사회 전체에 영향을 끼칠 정도로 몸집을 키웠는데요. 이때 연도를 나타내는 Year의 Y와 1,000을 뜻하는 Kilo의 K를 붙여 2,000년 대의 문제를 의미하는 ‘Y2K 문제’라는 단어가 처음으로 탄생했어요. 괴담이 해프닝으로 끝난 지금, 이 ‘Y2K 문제’에서 문제를 떼어내고 Y2K는 세기말-세기 초 스타일의 재유행을 나타내는 단어로 사용되고 있답니다.

여러 레트로 트렌드 중 팝콘의 이목을 끈 건 Y2K에요. 바로 이게 SNS 해시태그 수만 521.2만에 달할 정도로 현시점 MZ 세대에게 가장 힙하게 느껴지는 콘셉트이자 여름만 되면 유독 더 주목받는 콘셉트이기 때문이죠.

“옛것의 재탄생이라는 개념은 모두 비슷한데 왜 Y2K만 이렇게까지 큰 관심을 받는 걸까?”

궁금해진 팝콘, Y2K의 특징을 조금 더 파헤쳐 봤습니다. ( •̀ ω •́ )✧


과거이긴 한데 내 과거는 아닌,

기억 조작꾼 Y2K

Y2K가 밀레니엄 시절에 대한 복기이긴 하지만 엄밀히 말하면 그 누구도 경험해 본 적 없는, 허구 속의 과거에요. 이게 무슨 말이냐면, Y2K는 싸이월드 감성으로 대표되는 한국의 세기말 감성에 하이틴으로 표현되는 서양의 레트로가 한 스푼 추가된 새로운 형태의 레트로거든요. 이런 포인트에서 Y2K는 복고나 뉴트로와도 구분되는데요. 다른 레트로 공간은 한국의 7080시대로 시간 여행 온 것 같은 공간 구성을 선보이며 어쩐지 친근한 느낌을 주지만 Y2K 공간에서는 강렬한 핑크와 퍼플, 콜라주 디자인, 키치한 분위기에 반짝이는 요소가 포인트를 더하며 신선한 느낌을 주고 있답니다.

그런데 말이 좋아 Y2K이지, 사실 이 시절 감성은 3040세대에게 흑역사로 남아 있을 만큼 과감하고 도전적인 모습이 특징인데요. 대체… 어쩌다 X세대의 흑역사가 Z세대에겐 힙스러움의 상징이 되었는지, 그 원인에 대해 전문가들이 분석한 썰 몇 가지를 들어봐야겠어요.


🗣️대중 문화 콘텐츠 견인썰

코로나19 영향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자 <커피프린스 1호점> 등 옛 명작을 다시 정주행 하는 사람이 늘어 났는데요. 여기에 <클루리스>처럼 하이틴 무드를 간직한 OTT 시리즈들 역시 큰 인기를 끌면서 3040뿐 아니라 1020에도 Y2K 스타일이 알려졌어요. 거기다 마침 제니와 장원영 같은 하이틴 스타일을 트렌디하게 소화하는 아이돌까지 등장하며 이를 따라 하는 MZ 세대가 늘어났죠. 패션으로 시작된 Y2K 트렌드는 점차 다른 분야에 확장되어 리테일 업계 전체에 Y2K 유행을 불러왔답니다.

🗣️유행 한계썰

혹시 ‘패션 20년 주기설’을 아시나요? 이는 패션 유행이 20년 주기로 돌고 돌며 과거에 유행한 스타일이 상당한 시간이 흐른 후 다시 영광을 되찾는다는 뜻인데요. 이런 현상이 패션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서 나타나고 있어요. 몇몇 전문가는 그 원인이 유행템의 한계에 있다고 설명해요. 젊은 세대가 늘 새롭고 트렌디한 것을 쫓는다고는 하나, 사실 항상 새로운 것을 찾는다는 게 여간 힘든 일이 아니잖아요. 이런 상황에서 그동안 촌스럽다 치부되며 꼭꼭 숨어 있던 Y2K 아이템을 마주한 MZ 세대는 그 강렬함에서 색다른 매력을 느꼈고, 그 결과 Y2K가 다시 빛을 보고 있다는 거죠.

🗣️기억 조작썰

인간 Y2K로 불리는 인기 아이돌 ‘뉴진스’, 그리고 이들의 앨범 중 Y2K 콘셉트의 절정을 찍었다 평가받는 ‘디토’의 뮤직비디오에는 이런 댓글이 있어요.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보면, 여러분의 학창 시절이 진짜 이렇게 예쁘기만 했나요? (야자와 시험의 늪에 빠져 허우적거리던 팝콘은 당당하게 아니라고 대답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이 시절을 아련하게 추억하는 걸까요? 바로 이 포인트에 Y2K 폭풍 성장의 핵심이 있어요.

앞서 설명했듯 Y2K는 누구도 경험하지 못한 과거에요. 이런 특징 덕분에 Y2K 콘텐츠에서는 있는 그대로의 과거가 아니라 한층 더 아름답게 포장된 과거를 보여줄 수 있죠. 잘 가공된 과거를 마주한 사람들은 실제로 그랬든, 안 그랬든 왠지 이를 경험해 본 것 같다는 아련한 공감을 느끼며 Y2K에 점차 빠져들게 되는데, 이처럼 실제 경험하지 않은 일에 향수를 느끼는 현상을 ‘아네모이아’라고 해요. Y2K는 이런 방식으로 과거를 향한 그리움을 자극하며 MZ 세대는 물론 X세대의 호응까지 끌어내고 있답니다.

🗣️시대의 불안썰

Y2K의 외관은 화려하고 반짝이지만, 그 기조엔 한 치 앞을 예상할 수 없던 세기말의 시대적 불안이 깔려 있어요. 전문가에 따르면, 2000년대 젊은이들은 혼란한 시대에서 오는 불안감을 떨쳐내고자 오히려 더 화려하고 과감한 색과 패턴의 아이템을 선호했는데, 이게 지금의 Y2K를 이루게 되었대요. 그럼 Y2K가 다시 유행하는 지금은 어떤가요? 전 세계를 강타한 바이러스, 취업난에 전쟁, 경제 불황까지, 우리는 또다시 불안한 사회에 내몰렸어요. 요즘 젊은 세대가 다시금 화려함을 찾는 데에는 이러한 불안을 조금이라도 잊고자 하는 Y2K 감성이 깔려 있기 때문은 아닐까요?


화려한 아이템이 온몸을 휘감던 2000년. 찬란했던 과거와 마주할 준비가 되셨나요? 그렇다면 팝콘이 추천하는 Y2K 공간과 함께 추억 속으로 떠나보세요! Back to the 2000🌌

서울 압구정 BGM

우리들의 가장 화려한 시간을 함께한 거리, 압구정 로데오. 이 거리가 내려다보이는 곳에 자리 잡은 <BGM(비지엠)>은 키치한 조명에 버디버디가 깔려 있을 것 같은 컴퓨터, 가로 본능 핸드폰 등이 Y2K 분위기를 제대로 재현하고 있는 신상 바에요. 이곳은 공간뿐 아니라 메뉴까지도 2000년대 감성을 자극하는데요. 다양한 주류에 스팸 김치볶음밥, 깻잎 떡볶이 등 학창 시절 추억을 들쑤시는 안주를 곁들이면 눈 깜짝할 새 흘러간 세월을 되새기며 감상에 젖기 쉽죠. 아직 오픈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콘셉트 재현에 진심인 공간 구성이 입소문을 타며 벌써 핫플이 될 조짐을 보이고 있답니다!

대구 동성로 접속

보노보노 PPT를 연상케 하는 혼란한 헬로키티 간판이 지나가는 사람 발길 붙잡은 동성로 카페 <접속>은 전국 어느 이색 카페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만큼 특이한 콘셉트를 가지고 있어요. 건담 프라모델과 고전 헬로키티가 주축이 되어 Y2K 분위기를 책임지고 있는 이곳에는 2000년대를 호령했던 이효리와 그 시절 감성 드라마 ‘꽃보다 남자’ 등 밀레니엄 시절로 ‘접속’하게 만드는 여러 소품이 있죠. 특히 <접속>은 메뉴판, 메뉴, 식기류, 심지어 화장실까지, 모든 요소에서 콘셉트를 충실하게 구현하고 있어 마치 이곳에서만 시간의 흐름이 거꾸로 흐르는 것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화려함이 나를 감싸던 2,000년대로 돌아갈 준비 됐다면?

여기 클릭하고 팝콘 전문을 확인하세요!


입맛대로 골라 먹는 팝콘, 다른 맛도 즐겨보세요!

#40. 공간도 재활용이 되나요?

#37. 팝업스토어로 알아보는 지금 핫한 산업

#35. 밥은 참아도 디저트는 못 참는 요즘 사람들


자고 일어나면 바뀌어 있는 리테일 트렌드! 나 대신 한 번에 정리해 줄 사람 어디 없나… 고민이었다면?

내 메일함으로 날아오는 리테일 트렌드 소식! 팝콘 구독하고 가장 빠른 리테일 트렌드 이야기를 들어보세요:D

Latest from RETAIL & E-TAIL

이용약관


  • *약관을 읽으시고 팝업창을 닫은 뒤, 동의란을 클릭해주세요. 

    제1장 총 칙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데일리트렌드가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함)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의
    1. 회원: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이 약관을 통하여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한 자
    2. 아이디(ID):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회사가 부여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
    3. 이용계약: 서비스를 제공받기 위하여 이 약관으로 회사와 회원 간에 체결하는 계약
    4. 비밀번호: 회원의 비밀 보호를 위해 회원 자신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5.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전항에서 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거래관행 및 관계법령에 따릅니다

    제3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이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 내에 게시하여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2. 회사는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한 경우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지체 없이 이를 공시합니다. 단, 회원의 권리의무 등 중요한 규정의 변경은 최소 일주일 전에 공시합니다.
    3. 회원은 변경된 약관의 내용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약관변경의 효력발생 이후 계속적인 서비스 이용은 회원이 약관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및 기타 관련법령의 규정에 의합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5조 서비스의 구분
    1.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는 유료서비스 및 무료서비스로 구분되고, 각 서비스는 몇 개의 하위 서비스로 구분되어 제공될 수 있습니다.2.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는 추가의 정보(주소, 결제방법 등)를 입력하고, 전송 확인 버튼을 누르는 등 별도의 이용의사를 표시하여야 합니다. 기타 하위 서비스 등의 종류와 이용방법 등은 회사가 이 약관 또는 공지,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6조 이용계약의 성립
    1. 이용계약은 회원의 이용신청에 대하여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2. 이용계약은 아이디 단위로 체결합니다.

    제7조 이용신청의 승낙
    1. 회사는 이용신청이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① 타인 명의의 신청
    ② 이용신청 시 기재사항을 허위로 하여 신청한 경우
    ③ 이용신청자가 회사의 채무자로서 채무를 완제하지 않고 있는 경우
    ④ 기타 이용신청자의 귀책사유로 이용승낙이 곤란한 경우
    2. 회사는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사유가 해소될 때가지 이용승낙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① 설비의 여유가 없는 경우
    ② 기술상 또는 업무수행상 지장이 있는 경우

    제8조 회원 아이디 부여
    1. 회사는 이용신청자에게 이용신청 순서에 따라 회원 아이디를 부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2. 다음 각호의1의 경우에는 회사는 이용신청자 또는 회원에게, 신청하는 아이디나 부여된 회원 아이디의 변경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① 기존의 회원 아이디와 동일한 아이디로 이용 신청하는 경우
    ② 회원 아이디가 전화번호 또는 주민등록번호 등으로 등록되어 사생활 침해의 우려가 있는 경우
    ③ 타인에게 혐오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을 해치는 경우
    ④ 기타 합리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제9조 회원정보의 변경

    1. 회원은 회원정보관리 화면을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 관리를 위해 필요한 실명, 아이디 등은 수정이 불가능합니다.
    2. 회원은 회원가입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을 하거나 전자우편 기타 방법으로 회사에 대하여 그 변경사항을 알려야 합니다.
    3. 제2항의 변경사항을 회사에 알리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지지 않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보호 의무
    “회사”는 “정보통신망법”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회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3장 계약당사자의 의무

    제11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관련법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유지.점검 또는 복구 등의 조치를 성실히 이행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하여 알게 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고 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기타의 사항은 정보통신망법 및 회사가 별도로 정한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릅니다.
    4.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즉시 처리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우편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 일정을 통보합니다.
    5. 개인정보의 관리책임자는 김소희이며 연락처는 02-514-8147입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관계법,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2. 회원은 이용계약에 따라 요금 등을 지정된 기일까지 납입하여야 합니다.
    3.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①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② 타인의 정보도용
    ③ 회사가 게시한 정보(데일리트렌드의 컨텐츠)의 캡처 및 복사
    ④ 회사가 제공한 정보(데일리트렌드의 컨텐츠)의 송신 또는 게시
    ⑤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⑥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⑦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⑧ 회사의 동의 없이 영리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사용하는 행위
    ⑨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4. 회원은 회원 ID 및 비밀번호를 철저히 관리하여야 하며, 관리소홀, 부정사용 등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며, 회사는 이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않습니다.
    5. 회원은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아니되며, 회원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를 도난당하거나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하는 경우에는 즉시 비밀 번호를 변경하여야 하며, 해당 사실을 회사에 통지하고 회사가 안내하는 바에 따라야 합니다.

     

    제4장 서비스 이용 

    제13조 정보의 제공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 중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를 공지사항이나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은 관련법에 따른 거래관련 정보 및 고객문의 등에 대한 답변 등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전자우편에 대해서 수신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제14조 서비스 이용시간
    1. 서비스의 이용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1일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정기 점검 등의 필요로 회사가 정한 날이나 시간은 그러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서비스 별 이용가능 시간을 별도로 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15조 게시물 등의 관리
    1. 회사는 회원이 본 서비스를 통하여 게시, 게재, 전자메일 또는 달리 전송한 내용물에 대해 일체 민,형사상의 책임을 지지 않으며, 다음의 경우에 해당될 경우 사전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①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와 관련되거나, 그 행위를 구성하는 게시물, 자료로서 이해 당사자의 삭제 등
    요청이 있거나 회사가 피소, 고발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는 게시물
    ② 서비스에 위해를 가할 소지가 있는 바이러스 등이 포함된 게시물
    ③ 게재기한을 초과한 게시물
    ④ 다른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현저한 지장을 초래하는 게시물
    2.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 등 관련법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권리자는 관련법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에 따라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전항에 따른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회사 정책 및 관련법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법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게시물에 대한 권리 및 책임
    1. 회사의 이름으로 게시된 모든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회사에 귀속됩니다. 회사의 허가 없이 타인에 의해 게시물이 다른 사이트에서 사용 또는 인용되는 것은 금지 됩니다.
    2. 회원이 게재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은 회원의 소유에 속합니다. 다만 회원은 회사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허락한 것으로 봅니다.
    3. 전항의 의사 표시는 회사가 공지, 서비스 이용안내에서 정한 바에 따라 철회 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광고에 대한 동의
    회원은 회사가 광고, 정보 등을 회원에게 전자우편 등의 방법으로 송신하는 것에 대하여 이 약관을 통하여 동의합니다

     

    제5장 이용제한 및 계약해지 

    제18조 서비스 제공의 중지
    1. 회사는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②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③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회사는 국가비상사태, 정전, 서비스 설비의 장애 또는 서비스 이용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때에는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정지할 수 있습니다.

    제19조 서비스 이용제한
    1.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호의1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일부 또는 전부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제12조 각항의 규정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
    ② 타인명의 신청 또는 허위의 신청, 중복가입인 것이 확인된 경우
    ③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여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하는 경우
    ④ 수신자의 의사에 반하는 광고성 정보, 전자우편을 지속적으로 전송하는 경우
    ⑤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하는 컴퓨터 바이러스 등을 유포하는 경우
    ⑥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⑦ 서비스를 이용하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⑧ 정보통신윤리위원회로부터의 이용제한 요구대상인 경우
    ⑨ 선거관리위원회의 유권해석상의 불법선거운동을 하는 경우
    ⑩ 다른 회원의 회원 아이디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경우
    ⑪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동의 없이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⑫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2.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회원의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의 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 구체적인 기준은 회사의 공지,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21조 이용제한 및 해제절차
    1. 회사는 사전 통지 없이 바로 전조의 이용제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로부터 이용제한 조치를 받은 회원은 회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의제기일로부터 일주일 이내에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이용제한 기간 중에 그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제한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6장 계약 해지 및 이용요금 

    제22조 계약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정보관리 화면 또는 고객센터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3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타인에 의해 담기, 스크랩 등이 되어 재게시되거나,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4. 회사는 제20조의 제1항 각호의 사유가 있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3조 이용요금

    1. 별도로 표시한 유료 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는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2. 유료 서비스의 이용요금 및 결제방식은 해당 서비스에서 명시한 규정 및 관련 규칙에 따릅니다.

     

    제7장 손해배상 등

    제24조 손해배상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가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25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연회원의 구독 중지 요청시 연회원에게 부여한 할인혜택을 차감한 후 지불합니다.

    제26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 0 0
    Go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