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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2020 #멘탈헬스 브랜드들
패션/뷰티에서 급부상

in Gigi의 뉴욕이야기

#Gigi의#뉴욕이야기 예요~
코로나 이후 #멘탈헬스 가 뜰 거라고 누누히 말씀 드렸쥬?
뉴욕에선 벌써 멘탈헬스를 앞세운 패션 뷰티 브랜드가 인기네요.
이게 참.. 알다가도 모를 트렌드예요. 오늘 함 들어볼까유?

edited by 하지영


굿뭘닝~! GiGi예요.

벌써 6월의 중순이라니… 2020년은 시작부터 무척 다사다난해서 ㅠㅠ 더 빨리 지나가는 것 같아요. 

특히 미국은 정말 올해 들어 하루라도 조용할 날이 없는 시기를 겪고 있답니다. 

사회적 거리 유지+마스크 착용으로 대형 쇼핑몰 및 백화점 등이 6월 초부터 영업 재개 시동을 걸고 있었지만…ㅠ.

미국은 원래라면 6월 초부터 코로나19 자택 격리령을 풀고, 조금씩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경제 재개 플랜을 짜고 있었어요.

장기간 코로나19 강경 대응을 통해 어느 정도 안정화되었으니 한국처럼 일상생활 ㄱㄱ? 소식에 지역 영세 상인들부터 패션 업계도 조용히 안도의 한숨을 내쉬고 있었는데….ㅠㅠ

안타깝게도 지난달 25일, 미국 미네소타 미니애폴리스에서 조지 플로이드(George Floyd)가 과잉 진압으로 대낮에 질식사한 사건의 영상으로 인해 온 미국이 발칵 뒤집혔어요.

그리고 5월 말부터 현재까지 계속 미국 전역에서 대규모 평화 시위와 각종 약탈, 폭력, 방화 사건이 벌어지며 통행금지령이 내려오고 있는 중이랍니다. 

시위로 인해 폭력+약탈+방화 사건을 하루 종일 적극 보도하는 미국 매체들

이런 상황 때문에 6월 초 경제 재개 플랜은 당연히 무산되었고, 오히려 백화점, 패션 매장, 영세 상인들은 약탈 방지를 위해 유리창을 나무 판자로 가리거나 매장 내 상품들을 전면 철수하여 안전한 창고에 보관하는 등 무기한 영업 중지가 계속 이어지고 있어요. 

흑인 인권 운동이 장기화되고 있는 만큼, 패션 업계는 사회적 분위기에 안 맞는 비키니나 바캉스 여름 컬렉션 홍보도 못하고, 오프라인 매장도 못 열고, 열심히 눈치만 보며 온라인 쇼핑몰만 계속 운영 중인 양상을 보이고 있어요.

이런 상황 속에 2/3분기 매출을 앞두고 조용히 파산을 할 회사들이 늘어날 거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어요..ㅠㅠㅋ

한국 촛불 시위처럼 이곳에서도 흑인 인권 운동이 장기화되고 있어요.

흑인 인권 운동이 미국 SNS 피드들을 가득 채우고 있는 가운데, 개인들 간의 설전도 매일같이 올라오고 있답니다. 다들 할 말도 많고, 의견도 다르고, 뭐가 맞는지, 약탈은 해도 되는 건지, 프락치가 있는 건지 없는 건지에 대한 각종 이야기로 넘쳐나고 있답니다..

뉴스들도 자극적인 내용일수록 좋으니 위험한 현장에도 리포터들을 내보내 적극 방송을 내보내고 있고… 특히 미국의 인종 갈등은 흑 VS 백이 아니라 아시아계 미국인 VS 남미 출신 이민자 VS 흑인 VS 백인 VS 그 외 이민자들로 나누어져 엄청난 양의 설전이 계속 오가고 있어요.

한국에서 접할 수 있는 미국 소식은 빙산의 일각이랄까요?

미국 최대 커뮤니티 레딧에서는 “흑인 인권 운동 피드 피곤하다”는 사람들을 비난하는 글이 최근 업뎃+키보드 싸움ㅠ

이렇게 쏟아지는 소식들 속에 저를 비롯한 많은 평범한 시민들은 ‘아… 정말 피곤하다….ㅠㅠ’라고 정신적인 피로감을 느끼고 있어요. 그렇다고 이런 이야기를 SNS에 꺼냈다간 돌 맞을 가능성이 높으니 다들 쉬쉬하며 조용히 자기 할 일이나 하며 지낸답니다.

이렇게 코로나19 여파가 끝나기도 전에 폭력 시위와 인종 문제로 인해 멘탈을 부여잡기 힘든 요즘, 정신 건강+마음의 평화를 강조한 ‘힐링’ 패션 브랜드들이 빠르게 떠오르고 있답니다. 

데일리트렌드에서 소개한 멘탈헬스 패션 브랜드 중 하나였죠. Mad Happy

그렇다면 대표적으로 미국에서 요즘 확! 주목 받는 정신 건강 패션-뷰티 브랜드 두 곳을 소개해드릴게요!

도시 생활에 지친 LA 듀오가 만든 브랜드 ‘피스&콰이어트’

1. 피스&콰이어트 (Peace & Quiet)

지난해 6월에 론칭한, 미니멀리스틱한 셀프케어와 마음을 가득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하는 브랜드 ‘피스&콰이어트’. 이름부터가 평화롭쥬?

요 브랜드는 LA 출신 듀오 애슐리 다퀴간과 크리스챤 레논이 복잡한 도시를 떠나 조용한 곳에서 얻는 기분을 영감 삼아 제작한 브랜드예요.

특이하게도 디자인은 정~~말 평범 그 자체, 심플함의 끝판왕인데 자신의 기분을 단번에 드러내는 문구들이 눈에 띄어요. ‘조용한 환경(Quiet Environment)’, ‘자연스럽다(Natural)’, ‘숨을 들이쉬다(Inhale)’와 같이 명상이나 요가를 할 때 자주 들을 수 있는 평화로운 단어들이 적혀있어요.

맨날 ‘솔드 아웃’…완판 레전드ㅠ

요 듀오들이 만든 심플한 제품들은 공개되는 족족 완판! 

그만큼 이들이 겨냥하는 밀레니얼, 제너레이션 Z 소비자들은 ‘정신 건강’이라는 코드에 대해 옛날처럼 부끄러워하고 숨기는 것이 아니라, 탄탄한 몸매처럼 가꾸는 것으로 여긴다는 멘탈을 잘 볼 수 있어요.

오히려 이런 정신 건강 관리를 잘 하는 이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부러워하고 따라하고 싶어하는 모습도 눈에 띄죠. (#명상 #정신 건강 #심리 상담 요런 해시태그가 전 세계적으로 성장하는 것만 봐도..ㅎㅎ 자랑 코드로 성장 중?)

굉장히 평범+심플하나 정신 건강과 관련있는 텍스트가 매력 포인트

게다가 요 브랜드는 젊은 듀오가 론칭한 브랜드답게, 정신 건강에 집중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놓치지 않으면서도 빠르게 변화하는 온라인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밀레니얼과 제너레이션 Z가 좋아하는 명상 팟캐스트 인플루언서 및 셀프케어 전문가들과 협업하며 덩치를 키워가고 있어요. 

특히 다양한 팟캐스트에 출연해 직접 말하기를, 자기네들 브랜드 제품을 입음으로써, 길 가다가 어떤 누군가가 ‘아-오늘은 나도 건강하게 먹고 마음의 평화를 찾아야겠어’라는 생각을 가지게 한다나 뭐라나? ㅎㅎㅋ

그래서 소비자들이 패션을 통해 사회적으로 좋은 일을 한다~ 는 주장도 하고 있어요. 이런 장점으로 인해 피스&콰이어트 제품들은 인기 만점, 신제품을 구매하려면 사이트에 여러 번 들어가서 재고가 있나~ 확인해야 해요. 

2020년에 정신없이 몰아치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피스&콰이어트는 요런 소비자들의 심리를 잘 건드려 승승장구하고 있는데요. 요즘 세상엔 소비를 하는 데 윤리적인 이유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하고, 어려운 시기에도 요즘 애들 코드만 잘 공략하면 성공한다는 점을 잘 보여주는 브랜드가 아닐까 해요.

2. 인디 리(Indie Lee)

셀프케어, 정신 건강 같은 코드는 사실 뷰티 업계에서는 새로운 게 아니에요. 저런 단어를 주요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운 건 얼마 안 되었지만, 캔들-향수-홈 케어 뷰티 디바이스-아로마 오일 등은 꾸준히 사랑받아오던 카테고리예요. 

여기서 굽(Goop)이 등판, 다소 황당하게 보이는 여성 전용 힐링 아이템들을 엄청난 가격에 출시하며 ‘집에서 릴뤡스~ 셀프 케어만이 스스로를 사랑하는 법~ 멘탈 건강 챙기는 우리 모두 新 여성’이라는 메시지를 적극적으로 퍼트리며 미국에선 하나의 주류 코드로 떠올랐죠.

마치 힙스터(Hipster)들이 비주류 코드를 즐기는 사람들로 시작했지만, 이젠 주류 사회 속에서 하나의 유행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처럼 말이에요.

뉴욕에 본사를 둔 ‘인디 리’는 굽과 비슷하게 여성들을 대상으로 정신 건강과 긍정적인 메시지에 집중하며 떠오르고 있어요.

수많은 소규모-셀프케어를 내세운 뷰티 브랜드들과 다른 점이라면, 정신 건강이라는 코드를 잊지 않고 강조하며 스트레스 완화 성분을 담은 자연적인 제품들을 집중적으로 제조 판매한답니다. 

또한 많은 뷰티 회사들이 셀프케어 루틴이나 제품 사용법 등을 중심으로 고객들과 SNS를 통해 소통하는 것과 달리, 인디 리 뷰티는 라이브 토크나 1:1 소통이 가능한 미팅 플랫폼 등을 이용해 고객들이 궁금해하는 점이나 오늘 하루 어땠는지에 관한 이야기도 나눠요.

커뮤니케이션 스타일만 보면 자사 상품 홍보보단 콘텐츠 제작에 더욱 힘쓰는 것처럼 보인달까요? 정신 건강에 좋은 뷰티 상품들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는 현대 사회 여성들이 속풀이한 다음, 영양 보조제처럼 구매하라는 듯한 메시지가 의외로 굉장히 인기를 끄는 것 같아요.

1:1 무료 상담 세션은 회원가입 후 언제든지 예약 가능하고,
상담 내내 구매를 강요하거나 추천하기보단 소비자 이야기를 귀담아 들어주는 게 특징!

무료로 진행되는 1:1 세션도 참여해보면, 자사 물건을 구매해라~는 메시지보단 오늘 하루 어땠고 카메라로 보는 피부 상태가 이런데 네 생각은 어때? 라며 소통하는 모습이 마치 심리 상담 받으러 온 것 같더라고요. ᄏᄏ

게다가 SNS 라이브로는 인디 리 사장님이 직접 자주 등장해 본인 수술 받으러 가는 이야기, 피부 고민 등등을 이야기하며 힘든 시기에도 평화롭고 따뜻한 이야기로 마치 동네 멋쟁이 이모랑 대화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인디 리 사장님+직원 분들이 직접 마스터 클래스, 스파 나이트 등 고객들과 친구처럼 소통해요. 인기 짱!

요런 마케팅 기법은 당연히 하나의 큰 팬덤을 형성하고, 요즘 소비자들이 제일 부담스러워하는 밀착형 판매 방식과는 전혀 다르게 스스로 나서서 물건을 구매하고 주변 사람한테 알리는 효과를 얻으며 팍팍 성장하고 있어요.

팟캐스트도 완전 인기 콘텐츠. 거의 뭐 콘텐츠 회사 급으로 다양한 제작+배포가 눈에 띄어요.

굽의 다소 황당한 상품들이 농담거리가 되는 것과 달리, 여긴 말 그대로 신세대 키엘(Kiehl’s) 같다 해야 하나?

레드 오션이라는 뷰티 시장도, 상품 자체만 신경 쓸 게 아니라 콘셉트와 브랜드 가치를 중심으로 콘텐츠 개발, 소비자 케어 등등 다방면으로 접근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는 시장임을 잘 보여주는 사례예요.

다사다난 2020년에도 성장하는 브랜드들이란…

두 브랜드 이야기, 어떠셨나요? 뭔가 요즘 마케팅 분석 기사에서 많이 본 것 같으면서도, 쬐~애끔 신선한 부분도 있고 그렇죠?

이건 바로 혁신적인 새로운 방법을 만들어내지 않더라도, 변화하는 시대 속에 소비자들이 원하는 게 무엇인지를 제대로 파악하고 그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다가간다면 새로운 시장에서 눈에 띌 수 있다는 걸 증명하는 사례가 아닐까 해요.

두 브랜드 역시 그냥 심플한 옷을 파는 회사-자연주의 화장품 회사로 그저 그렇게 영업할 수도 있었지만, 정신 건강 코드+콘텐츠+소통 방식만으로 대단한 팬덤을 만들어내며 크게 주목 받고 있으니 말이에요. 

눈에 딱지 생기게(?) 많이 보이는 요즘 시장 트렌드 기사를 읽으시는 업계분들, 자사 브랜드나 쇼핑몰이 어떤 부분을 배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아요. 2020년 하반기엔 또 어떤 충격적인 사건 사고들이 일어날지 감도 안 오니까 말이에요.. ㅠ!ㅎ

담 달에도 재미난 소식 모아서 찾아올게요~~~! 😀

20대를 뉴욕 FIT 대학교 의류학과에서 불태우고, 이제는 미국에서 발로 뛰는 패션 디자이너로서 살고 있는 GiGi입니다. 인종의 용광로라 불리는 이곳에서의 新 트렌드를 알리고 싶어, LA 패션 위클리-홍콩 ELLE-스냅 웹진 등 전 세계 패션 매체에서 글을 써 왔습니다. 현장에서 보고 느끼는 '신박한' 소식, 제가 전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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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2조 계약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정보관리 화면 또는 고객센터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3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타인에 의해 담기, 스크랩 등이 되어 재게시되거나,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4. 회사는 제20조의 제1항 각호의 사유가 있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3조 이용요금

    1. 별도로 표시한 유료 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는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2. 유료 서비스의 이용요금 및 결제방식은 해당 서비스에서 명시한 규정 및 관련 규칙에 따릅니다.

     

    제7장 손해배상 등

    제24조 손해배상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가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25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연회원의 구독 중지 요청시 연회원에게 부여한 할인혜택을 차감한 후 지불합니다.

    제26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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