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박의#마케팅짤 이에요~
요즘 장안의 화제는 역시 #MBTI 가 아닐까유?
마케터라면 지금 가장 눈독들이고 있을 트렌드죠.
#MBTI트렌드, 오늘 싹 몰아보구 가자구요~~
edited by 하지영
제레박의 마케팅짤 코너를 늘 사랑하시고 애용하시는 짤러 여러분들 안녕하신가요? 제레박입니다.
오늘부터 제 맘대로! 제 칼럼을 읽으시는 분들을 짤러로 부르도록 하겠습니다! 여긴 제 맘대로 쓸 수 있는 제 글이니까요!!! ㅋㅋㅋ
7번째 마케팅짤은 MBTI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짤러분들은 다들 MBTI 테스트 해보셨나요? 저는 혼자서 모든 걸 하드캐리하고, 계획으로 살고 죽는 계획력 만렙! 심지어 다음 생까지 계획하는 INTJ입니다.
MBTI를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이 있다면 요즘 트렌드에 너무 뒤처지고 있으니 반성하시고 아래 링크 누르셔서 테스트를 먼저 하고 오세요!
MBTI를 불법으로 카피해서 이용하는 테스트라고 하던데 그래도 정확도는 꽤 비슷하니 테스트하기엔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관련해서 전문가의 입장은 뒤에서 다루도록 할게요.
MBTI 테스트하고 오라는 말은 농담이구요. 내 MBTI가 뭔지, 그런 건 잘 모르셔도 좋지만 요즘 MBTI가 대세라는 사실은 아래 기사를 읽으시면서 어느 정도 느끼시면 좋을 것 같네요. 얼마 전 지상파 예능 ‘놀면 뭐하니’에까지 출연했거든요.
코로나 시대에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고 사람들과 만나서 수다를 떠는 시간이 줄어들면서 사람들은 각종 심리 테스트에 빠지기 시작했습니다. 그 시작으로는 SNS와 각종 커뮤니티를 작년부터 휩쓸고 있었던 MBTI가 포문을 열었구요. 많은 브랜드에서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는 다양한 테스트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1. 대만의 집중력 향상 앱 포레스트의 나만의 꽃 테스트
2. 르르르의 꼰대성향 테스트
3. 선거 기간에 유행한 대통령 테스트
4. 소개팅 서비스 글램의 연애유형 테스트
바로 위에 소개해드린 글램의 연애유형 테스트는 최근 아이돌, 연예인들의 인스타에도 여러 번 올라오면서 며칠째 실검을 장악하고 있죠.
MBTI는 옛날에 유행 다 끝난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예요. 하지만 유행은 돌고 돌고 돌잖아요? 청춘들은 여전히 자기 성격이 궁금하고, 내가 이상한 성격인 건가? 하는 생각도 하게 되고, 남의 성격도 궁금하고, 내 최애 아이돌의 성격도 궁금하고.
그러다보니 그들은 다양한 성격, 심리 테스트를 많이 소비하게 되는 거구요. 제가 어릴 땐 싸이월드 100문 100답이라는 게 유행했었고, 그게 지금은 MBTI라는 현상으로 다시 나타나게 된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이렇게 젊은 세대들에게 혈액형 대신 묻는 하나의 코드로 자리잡은 MBTI의 인기는 당분간 사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하나의 밈을 재생산해서 2차, 3차 저작물이 인기를 얻는 시대이다 보니 16가지 성격 유형을 다루는 콘텐츠들이 유튜브나 틱톡, 인스타 등에서 계속 유행하면서 MBTI는 긴 생명력을 자랑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MBTI가 트렌드, 밈, 마케팅과 결합해서 트렌드로 급부상하다 보니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에서도 MBTI를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아래와 같은 기사를 냈으니, 다른 기사는 읽지 않으시더라도 2가지는 꼭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MBTI 가짜 검사라는 기사는 제가 맨 위에 링크로 걸었던 16가지 성격 분석 사이트가 MBTI의 저작권 있는 질문지와 유형 분석을 교묘하게 저작권이 안 걸리게 베낀 사이트라는 내용입니다 ㅎㅎ 그만큼 MBTI가 인기가 있다는 걸 보여주는 현상이 아닐까 싶네요.
이런 MBTI 트렌드에서 우리 브랜드는 뭘 해야 할까? 고민하는 것에서부터 다양한 바이럴 마케팅 콘텐츠들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요. 우리 브랜드를 쓰는 고객들의 16가지 성향을 보여주거나, 여러 브랜드를 가진 그룹이라면 성향에 어울리는 브랜드를 보여준다거나.
위에 몇 가지 열거해 드렸던 테스트 성공 사례들은 MBTI의 질문지와 16가지 결과를 매우 비슷하게 참고해서 설계했다고 하구요. 포레스트라는 앱은 유료 앱임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다운로드 수, 유료 가입자가 늘었다고 하네요.
코로나 시대, 대면 커뮤니케이션이 줄어들면서, 역설적으로 디지털 공간에서 늘어나고 있는 나와 남에 대한 관심, MBTI 테스트는 MZ세대들의 새로운 놀이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는 트렌드를 전해드리며.
MBTI 에 너무 과몰입하지 마시길 바라는 마음에 보이저엑스 남세동 대표님의 페이스북 게시글 하나 공유드립니다.
MBTI는 과학이 아니고. 남과 나는 다르다는 그 사실을 깨닫고 서로 이해하자는 용도로 MBTI를 사용하자는 내용입니다.
ㅎㅎ 하지만 저는 벌써 1년째 엠비티아이 과몰입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