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레박의#마케팅짤
오늘은 요즘 슬슬 고개를 드는 #코로나트래블 이야기에유~
#차박, #트래블버블, #비행상품 중 못들어본 말 있으신 분, 손..?
ㅋㅋㅋ 코로나라 돈되는 트래블 상품도 있는 법입니다아~
edited by 하지영
안녕하세요. 짤러님들. 14번째 칼럼은 코로나로 가장 큰 변화를 겪고 있는 여행 산업에 대해서 말씀 드릴까 합니다. 여행 트렌드, 여름 휴가 특수 등은 어떻게 변화하였나, 우리는 이 시기를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가, 를 주제로 다양한 이슈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채널 고정!
캠핑 차박 전성 시대
코로나로 모르는 사람들과 마주치는 여행은 인기가 없어지고, 지인 혹은 가족과 함께 인적이 드문 곳을 찾는 캠핑의 인기가 날로 더해지고 있습니다.
캠핑 인기 덕분에 다양한 브랜드에서는 캠핑용 폴딩 박스, 캠핑 체어, 가방 등 다양한 캠핑 굿즈들을 판촉품으로 쏟아냈고 거의 대부분의 굿즈들은 성황리에 품절되었죠.
텐트, 취사 장비 등이 필요한 캠핑보다 차 한 대만 있으면 쉽게 교외에서 숙박이 가능한 차박이 인기죠. 그러다보니 차 업계에선 차박 특수를 누리기 위해 신차 출시, 1박 2일 시승 프로그램인 차박 플랫폼 “휠핑” 등의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해외여행이 물리적으로 막힌 코로나 시대에 캠핑, 차박 등으로 국내 여행 수요가 늘어나면서 해외 패키지 여행이 주요 사업이었던 하나투어 등 종합 여행사는 하락세를 면치 못했으나, 야놀자, 여기어때 등 국내 여행 플랫폼 사업자들은 오히려 MAU가 느는 등 코로나 특수를 누리고 있다고 하네요.
비행기 탑승 프로그램
벌써 코로나 9개월이 다 되어가다보니 비행기를 타고 싶은 사람들의 마음은 더 간절해지고 있죠. 그러다보니 제주도 여행이 인기를 끌고, 최근 항공사에서는 비행기를 타긴 하지만 착륙은 하지 않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시아나의 기내식이 나오는 최고급 기종 A380 비행 상품이 완판되기도 했구요.
대만에서는 제주도 착륙은 하지 않고 제주도 상공을 돌며 한국의 대표 음식인 치맥을 기내식으로 먹고 돌아가는 여행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는 기사도 인기를 끌었죠. 이렇게 길어지고 있는 코로나 시대. 단순히 비행기를 타는 경험마저도 특별해지고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네요.
비행기 탑승 경험에 면세품, 기내식, 기내 증정품 등 고객들과의 접점을 어떻게 늘리면 좋을지 고민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드디어 해외여행 가능? 트래블 버블의 시대
코로나 시국, 해외여행을 마냥 금지하지 말자는 움직임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방역이 철저한 국가끼리 안전망(버블)을 통해 자가격리를 면제해주는 프로그램인 트래블 버블이 몇몇 국가끼리 논의가 되고 있다는 기쁜 소식도 전해드립니다!
코로나 확진자가 감소 추세에 접어든다면 충분히 논의될 만한 주제라고 하니 항공, 면세, 여행업계는 해당 이슈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겠죠.
랜선여행
캠핑, 비행 체험, 트래블 버블. 모두 대중들이 즐기기엔 조금 난이도가 있는 이슈들이죠? 가장 대중적인 여행 트렌드는 역시 집에서 즐기는 랜선여행입니다.
최근 마케터들 사이에서 가장 화제가 된 사이트입니다. 윈도우 스왑. 이 사이트에선 전 세계의 창문 밖 풍경을 랜덤으로 5~10분간 제공합니다. 어떤 분은 대형 프로젝트로 요 사이트를 틀어놓고 방 안에서 풍경멍을 즐기고 있다고 하네요.
여행 플랫폼인 “마이리얼트립”에서는 외국에 살고 있는 가이드들이 해외 현지에서 직접 진행하는 라이브 랜선투어 상품도 판매중입니다.
해외 여행이 어려워지면서 편의점 수입 과자 매출이 상승했다는 소식도 있네요. 해외를 방문하지 못하는 역향수병을 과자로 달래는 소비자들이 늘었으니, 다른 카테고리에서도 역향수병을 치유할 아이템이 인기를 끌지 않을까 싶네요.
한국 소비자들만 해외로 랜선투어를 떠나는게 아닙니다. 해외 소비자들도 한국으로 랜선투어를 떠나고 싶어하는 수요는 최근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해외 소비자들을 위한 다양한 랜선투어 콘텐츠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BTS를 앞세운 서울 랜선투어 영상과 아래 한국 홍보 영상이 그 주인공인데요.
얼마전 마케터들에게 화제가 된 영상이 있죠. 국악에 트렌디한 현대 무용을 추는 군무로 인기를 끈 한국관광공사의 Feel the Rhythm of Korea. 못 보셨다면 꼭 보시길 바라겠구요. 통합 조회수는 벌써 2억 뷰가 넘었다고 합니다.
이상 코로나 시대에 새롭게 바뀐 여행 트렌드 4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각자 자신의 브랜드와 상황에 어떻게 맞춰서 마케팅해야 할지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