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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쓰레기없데이,
슬기로운 ZeroWaste 생활
독일 VS 한국

in 아니타의 그린리포트

#아니타 의 #그린리포트 예요~~
요즘 한국도 #포장쓰레기 로 몸살을 앓는 중이쥬?
우왕~~독일엔 신박한 #포장혁신 이 진행 중이지 말입니다..?
아울러 한국의 청정스타 #류준열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edited by 하지영

독일은 5월로 접어들면서 코로나에 대응하는 엄격한 록다운 모드의 접촉 규제가 완화되긴 했지만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재택 근무를 하며 집에 머물고 있어요. 저 또한 어쩔 수 없이 집콕 중인 anitaa입니다. (이제 그만 뛰쳐 나가고 싶…)

코로나로 전 세계 대부분이 록다운 되는 바람에 그동안 지쳐있던 지구는 숨을 좀 돌릴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러나 집콕 중인 사람들이 일상에 필요한 많은 부분을 온라인 쇼핑으로 대체하면서 그 어느 때보다 쓰레기 배출량이 많아지게 되었고, 최근 한국에서는 도심의 비대면 쓰레기 처리의 실태가 보도되기도 했죠.

특히 플라스틱 쓰레기의 심각성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20세기 중반부터 생산된 약 83억 톤의 플라스틱 중 44%가 2000년대 이후 생산됐고, 재활용률은 고작 9%에 불과하다고 하네요. 더욱 놀라운 사실은 우리나라가 재생 섬유 생산을 위해 연간 2만 2000톤의 무색 페트병을 수입해 왔다는 건데요. 유색 페트병은 재활용이 어렵다는 이유라는데 너무 아이러니하죠?

게다가 1인당 플라스틱 소비 전 세계 1등도 우리나라. 그래서 환경부는 2020년 2월부터 무색 페트병과 타 플라스틱을 따로 분리해 수거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요.

이제는 ‘쓰레기 생산자’에서 벗어나 지구를 살리자는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운동1제로 웨이스트는 일회용 포장재, 완충재 등의 사용을 줄이고 일상에서 사용되는 자원과 제품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위해 쓰레기를 최소화하자는 사회 운동이다은 유럽을 중심으로 시작되어 우리의 미래가 달린 중요한 이슈로 확산되고 있어요.

국가별 플라스틱 해양 폐기물(2010)과 플라스틱 생산, 그 이후 현황(1950~2015).
출처:한겨레

■스마트한 환경 범생, 독일의 제로 웨이스트

#1. 독일, 정치도 친환경이 대세

‘긴박한 기후 변화 행동’이 전세계 이슈로 급부상하면서, 작년 5월 유럽연합(EU) 의회 선거에서 독일 녹색당은 20.5%를 얻으며 독일 제2정당으로 부상했어요.

특히 10대들이 ‘환경을 위한 정치 촉구’를 요구하는 ‘Friday for Future 운동2미래로 가는 금요일은 기후 변화 대응 행동을 촉구하는 각국 청소년들의 시위인 미래를 위한 글로벌 기후 파업의 일환으로 기후 행동에 나선 세계 청소년들의 연대 모임이다.’을 주도한 것을 계기로, 2019년 더욱 주목받게 되었어요.

작년에 저도 프랑크푸르트 시내에서 있었던 Friday for Future 운동에 참여한 적이 있었는데, 2,500여 명의 참가자들이 축제처럼 진행했던 기억이 아직도 인상적으로 남아있어요.

독일 녹색당의 선전. 녹색당 로고 출처:경향신문, 연합뉴스

#2. 뭉치면 더 커지는 힘, 연대하는 그들

전 세계 분리수거 1등인 독일이지만, 알고 보니 2016년에는 1인당 38kg의 플라스틱 쓰레기를 버려 EU 내에서 의외의 높은 결과가 나왔는데요. 이를 혼자 고민하기보다 독일 특유의 연대 문화로 함께 해결하고 실천함으로써 힘 있는 영향력을 전파하고 있어요.

1975년 설립되어 현재 62만 명의 회원이 있는 독일 최대 환경단체 분트(Bund:환경과 자연 보호를 위한 독일 연합)는 ‘지구의 친구(Friend of the Earth)’를 표방하며 소비자들의 ‘제로 웨이스트(쓰레기 없는 삶을 표방하는 환경 운동)’를 주도하고 있어요. 우리나라 환경운동연합의 경우 약 8만 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고 해요.

독일 최대 환경 단체 BUND의 Friday fir Future 참여. 출처:Bund

이제는 너무나 유명해진 Unverpackt Store(운페팍트 스토어 : 포장 없는 가게). 2014년 독일 베를린에서 전세계 최초로 생긴 후 홍콩, 런던, 뉴욕 등으로 확산되었죠. 프리 사이클링(Pre-cycling)을 지향하는 가게로, 소비자가 직접 제품을 담을 용기를 가지고 와야 하는데요. 가게에서는 미리 무게를 재고 포장하는 수고를 덜고, 재활용 쓰레기를 애초에 배출하지 않아 재활용할 필요가 없게 만드는 것이 프리 사이클링의 개념이예요.

어느덧 독일 전역에 100여 개가 넘는 ‘포장 없는 가게’들이 함께 연대하여, 2018년 포장 없는 상점 협회(Unverpackt Verband)를 결성, 제로 웨이스트에 대한 정보와 경험을 나누고, 정기 워크숍, 컨설팅 등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 있어요.

포장 없는 가게 협회. 출처: Unverpackt e.V
포장 없는 가게 협회. 출처: Unverpackt e.V

프랑크푸르트만 해도 시내에 각자 다른 이름의 포장 없는 가게가 3개로 늘어났는데, 이들은 서로를 경쟁자로 여기지 않고 함께 하는 파트너로 생각하며 운영하고 있어요.

Gramm genau, 프랑크푸르트 최초의 포장 없는 가게. 에코 딜리버리 서비스

오프라인 매장뿐 아니라 플라스틱 프리 온라인 쇼핑몰에서 주문시, 탄소 중립을 실천하는 자전거로 배송해주는 ‘에코 딜리버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지속가능한 운송 옵션을 찾을 때까지는 프랑크푸르트 시내로 배송 지역을 한정짓고 있는 것이 놀라웠습니다. 그들의 철학을 지키는 모습에 이렇게 하면 과연 비즈니스가 될까 싶은 의심(?)이 드는 저는 아직 환경지킴이 초보 수준도 안 되는 걸까요?^^:;

ULF(Unnerpackt Laden Frankfurt). 프랑크푸르트 3번째 포장 없는 가게

국내에도 우리나라 최초의 제로 웨이스트 숍인 성수동의 더 피커(the Picker)를 비롯, 상도동, 망원동, 제주도 등으로 확산되는 모습이에요

국내 최초 제로 웨이스트 숍, 더 피커. 출처:더 피커
더 피커 매장 모습. 출처:더피커

#3. 벗겨야 산다! 스마트 패키징, 먹는 포장재 실험중

독일 대형 슈퍼 체인 Edeka는 이제 상품을 담는 비닐봉지를 완전히 없애고 종이백을 비치했어요. Edeka는 2019년 “Unwrapped”라는 모토 아래 전담 부서를 신설, 대부분의 과일, 야채를 비닐 포장 없이 진열하고 있어요. 이는 연간 94톤의 플라스틱을 절약할 수 있는 효과를 낳는다고 해요.

EDEKA의 과일,야채 담는 종이백

독일 최대 슈퍼 체인 Rewe에서도 상품을 보호하는 수많은 포장재를 줄이기 위해, 현재는 소비자가 직접 담아갈 수 있는 과일 전용망을 판매하고 있는데요. 조만간 이조차도 필요하지 않게 먹을 수 있는 코팅 포장재를 테스트 중이라고 해요. 과일과 채소의 신선도와 보존 기간을 늘릴 수 있는 기능까지 함께 실험하고 있어요. 성공한다면 매장에서 손상되어 폐기해야 하는 식품 쓰레기와 포장 쓰레기의 양을 현재의 1/2로 줄일 수 있다 하니 실질적인 환경 보호인 셈이죠.

Rewe의 다회용 과일 포장백 출처:Rewe
Rewe의 식용 코팅 포장재 테스트 출처: https://www.neue-verpackung.de/

■ 즐겁게 놀이하듯, 우리의 제로 웨이스트

#4. MZ 모여 제로 웨이스트 디지털 행진, #쓰레기없데이 인증

러쉬의 대표 환경 캠페인, 포장재 없는 ‘고 네이키드(Go Naked)’가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디지털 행진으로 대체되었어요. 유튜브 라이브에서 생성된 아바타 5,000여 명이 함께 플라스틱 쓰레기 없는 하루를 약속하며 서울을 배경으로 행진했다고 해요.

코로나로 디지털 행진, 러쉬의 고 네이키드 캠페인. 출처: 인플피플
고 네이키드 디지털 행진. 출처:인스타그램

‘쓰레기 없는 하루’를 인증하는 #쓰레기없데이 피드는 인스타그램에 무려 16.9K개나 올라와 있어요. 피드들을 보다 보면 다양하고 재치있는 제로 웨이스트 실천 아이디어들이 보여 재밌더라고요.

#쓰레기없데이 출처:인스타그램

#5. #용기내, 너를 산 적은 없었는데 #플라스틱

배우 류준열, 요즘 그의 인스타그램 개인 계정을 보셨어요? 플라스틱 쓰레기 줄이기에 대한 촌철살인, 짤막하고 위트 넘치는 피드들이 주르륵 올라와 있어요.

알고보니 이미 2016년부터 5년째, 후원자로 그린피스와 함께 하고 있는 개념 배우 류준열, 개인 계정에 이렇게 올리는 게 쉽지 않은데, 요 근래 가장 진정성 있게 와닿는 마케팅 사례 중 하나가 될 것 같아요.

https://www.instagram.com/p/B-x4wDkpQuW/?igshid=todcbg3sjb17
https://instagram.com/p/B-dTElHJfDo/?igshid=1ju7daun6kkx2

인스타그램에 이어 유튜브에는 살림꿀팁 브이로그 과일 언박싱 등 일상에서 환경 보호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영상이 올라와있는데 소소하게 재미나요. 류준열의 이런 행보는 팬들을 비롯해 많은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어요.

준열이는 어디가게? #플라스틱없을지도

이런 의미 있는 일을 먼저 실천하고 있는 곳들은 대부분 작은 가게들이어서, 소비자와 더 많이 만나는 대형마트들의 적극적인 동참이 시급한 때죠.

과도한 포장, 플라스틱 없이 장보고 싶어 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응답하기 위해 더욱 #용기내야할 대형마트를 비롯한 기업들 보고 계신가요?

플라스틱없을지도. 출처:그린피스

#6. 기업의 슬기로운 재활용 놀이

‘개념중시’ MZ 세대들은 기업들의 가치관과 진정성 있는 행동 등을 선호하고 그에 따라 구매를 결정한다고 하죠. 따라서 개인은 물론 기업의 환경에 대한 이슈와 책임론은 이제 두말하면 잔소리가 되고 있어요.

환경부에 따르면 2017년 기준 골판지를 포함한 국내 종이 폐기물은 매일 약 500톤, 연간 약 200만 톤이 배출되는 것으로 추산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포장재를 가지고 즐겁게 놀이하듯 다양한 아이템으로 변신시켜 종이 폐기물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자는 두 기업이 있어요.

코로나로 집콕할 수밖에 없는 사람들을 위해 이케아는 상품의 포장 골판지를 가지고 다양하게 노는 방법을 홈페이지에 구체적인 아이디어로 제안했어요.

포장재의 놀이 방법. 출처:Ikea

삼성전자라이프스타일 TV 에코 패키지로 CES 2020에서 소비자가 주는 가치를 인정받아 ‘CES혁신상’을 수상했어요. TV 포장 골판지가 다양한 생활가구로 변신할수 있도록 매뉴얼까지 제작했다고 하네요.

놀이하듯 만들며 즐겁게 일상에 사용하고 종이 폐기물도 줄이는 아이디어처럼 소비자에게 특별한 브랜드 경험을 주는 노력은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어요.

삼성 라이프스타일 TV 에코 패키지. 출처:아시아투데이

포장 없는 가게에 가거나, 캠페인 #용기내 에 동참하는 것은 약간의 불편함, 수고로움, 민첩함, 그리고 용기가 필요한 일들이죠. 그러나 도심의 포장 쓰레기산, 약 5조 개의 플라스틱 조각이 있는 지금의 바다를 떠올려보시고, 당장 코로나로 잠시 쉬었을 뿐인데 금세 맑아진 하늘을 생각해 보세요.

이제 ‘제로 웨이스트’ 키워드는 비즈니스의 지속가능한 설계와 적용 측면에서도 쉽게 #용기내야 할 때인 것 같습니다

쓰레기를 줄이는 삶을 쓴 ‘제로웨이스트 홈(Zero waste home, 나는 쓰레기 없이 산다.)’의 저자, 비 존슨은 이렇게 말합니다.

“제게 ‘지속가능성’변화고, 삶을 간단하게 만드는 운동이에요. 세상이 바뀌기를 기다리지 말고, 당신이 ‘변화’가 되는 겁니다.”

제로 웨이스트 운동가, 비 존슨

5R로 요약되는 그녀의 제로 웨이스트 실천 방법, 여기서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거절(Refuse)’이라고 합니다.

  • 필요 없는 물건을 거절하고(Refuse),
  • 쓰는 양은 줄인다(Reduce)
  • 1회용 대신 다회용 제품을 산다(Reuse)
  • 다시 쓸 수 없을 때만 재활용(Recycle)
  • 되도록 썩는 제품 사용으로 매립(Rot), 자원 순환

안녕하세요? Fashion TMI , 취향큐레이터 anitaa입니다. 워낙 알고싶고, 보고싶어하는 게 많아 직접 뛰며, 클릭하며 수집하길 좋아해요. 저는 Soda 디자인센터장과 이랜드리테일의 컨셉터였답니다. 지금은 독일에서 Shoelabo 프로젝트를 맡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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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⑫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는 경우
    2.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회원의 이용을 제한하는 경우의 제한의 종류 및 기간 등 구체적인 기준은 회사의 공지, 이용안내에서 별도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21조 이용제한 및 해제절차
    1. 회사는 사전 통지 없이 바로 전조의 이용제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로부터 이용제한 조치를 받은 회원은 회사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의제기일로부터 일주일 이내에 그 사유를 회원에게 통지하여야 합니다.
    3. 회사는 이용제한 기간 중에 그 사유가 해소된 것이 확인된 경우에는 제한조치를 즉시 해제합니다.

     

    제6장 계약 해지 및 이용요금 

    제22조 계약해지

    1. 회원은 언제든지 회원정보관리 화면 또는 고객센터 등을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 등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이 계약을 해지할 경우, 관련법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 따라 회사가 회원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해지 즉시 회원의 모든 데이터는 소멸됩니다.
    3 회원이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회원이 작성한 게시물 중 본인 계정에 등록된 게시물 일체는 삭제됩니다. 다만, 타인에 의해 담기, 스크랩 등이 되어 재게시되거나, 공용게시판에 등록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으니 사전에 삭제 후 탈퇴하시기 바랍니다.
    4. 회사는 제20조의 제1항 각호의 사유가 있을 경우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23조 이용요금

    1. 별도로 표시한 유료 서비스를 제외한 서비스는 회원들에게 무료로 제공됩니다.
    2. 유료 서비스의 이용요금 및 결제방식은 해당 서비스에서 명시한 규정 및 관련 규칙에 따릅니다.

     

    제7장 손해배상 등

    제24조 손해배상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가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25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연회원의 구독 중지 요청시 연회원에게 부여한 할인혜택을 차감한 후 지불합니다.

    제26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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