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를 만들고 있는 사람들은 누굴까요?#워케이션 과 #로컬스타트업 이야기를 써주고 계신 문승규 작가님.이번에는 남해의 로컬 스타트업 이야기들을 써주셨어요.#팜프라, #플랜포히어, #해변의카카카#유휴하우스.누군가는 이곳에서 무언가를 만들고 있어요..! 한국관광공사의 ‘빅데이터 기반 신규 관광 트렌드 및 사업 발굴 – 워케이션 후보지 발굴과 경쟁력 분석을 중심으로’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8월 기준 48.8%의 기업에서 재택근무를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이후 원격근무를 경험한 사람은 74.0%로 나타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이후에도 51.8%의 기업이 재택근무를 계속 시행하겠다고 응답했으며, 원격근무가 영구적으로 지속될 것이란 의견은 35.0%로, 코로나19 이전 원격근무를 경험한 15.0%에 비해 약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재택근무, 원격근무 등과 같은 일하는 방식의 변화는 일과 휴식, 일과 여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워케이션 시장을 부상시켰습니다. 일본의 경우 2020년 699억 엔이던 시장규모가 2025년 3,633억 엔으로 5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기업 복지 차원에서 워케이션을 선택하는 기업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토스 서비스를 운영하는 핀테크 기업 ‘비바리퍼블리카는’는 2021년 11월, 경상남도 남해군과 협업해 남해군에서 소유하고 있는 유휴공간 1층은 사무실로, 2층은 숙소로 만들었습니다.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팀원 7명이 2주간 남해에서 함께 근무하며 생활하였고, 새로운 제품 2개를 론칭하였는데, 평균 만족도가 7점 이상으로 반응이 좋았습니다. 한화생명은 2021년 7월부터 ‘리모트 워크플레이스’를 도입했습니다. 직원들이 본사가 아닌 새로운 곳에서 일하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강원도 양양에 위치한 호텔에 업무 환경을 조성하였고, 퇴근 후에는 요가, 명상 등의 프로그램도 지원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