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비즈니스 트렌드에선 #M2C 모델을 소개했어요.
이제 B2B냐 D2C냐 둘 중에서 따질 때가 아니랍니다.
점점 늘어가는 #신종#이커머스모델 들, 기억 나십니꽈~~
오늘 함 싹 몰아보고 가겠심다~~
오늘 M2C 모델을 소개했쥬..? 이제 이커머스는 D2C 냐 마켓플레이스냐로만 정의되기엔 너무나 고도화된 세계가 되어버렸어요.
오늘 말 나온김에 신종 이커머스 모델 함 정리해보자구요.
- M2C 모델 : 중국의 옌쓔엔, 미국의 Italic, 오늘 소개한 Quince를 참조하세요.
- S2B2C 모델 : 한국에서 이걸 제휴마케팅으로 착각하시는 분들 있던데요. 많이 달라요. 얼마 전 소개한 LikeToKnowIt도 일종의 S2B2C 모델이고, 미국에선 Storr라는 앱이 또 얼마 전 오픈했어요.
- 소셜커머스=공동구매=스쿼드쇼핑 : 3가지 이름으로 불리는 핀둬둬모델은, 지금 중국에선 ‘셔츄투안고‘ 모델이란 이름으로 확대 중이구요. 한국의 이거어때, 일본의 Kauche 등 비슷한 모델이 여기저기 생기고 있어요. 미국에선 Flip Fit이나 Squared 같은 애들이 이제 막 생기는 중요.
- B2B 모델 : 최근 여기서 유니콘을 넘어 데카콘이 하나 나왔쥬? Faire라는 놀라운 친구가 요기 포진해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