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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티브 인텔리전스,
TV 광고를 페북 광고처럼

in 이 테크, 쓸만하오!

올만에 쓰는 #이테크#쓸만하오
한국에도 이미 #프로그래머틱광고 시장이 열리고 있어요.
그 선두엔 #모티브인텔리전스 가 있답니다.
#페북광고처럼#TV광고하고싶다면, 오늘 글을 놓치지 마세유~

edited by 하지영

오늘 쓴 DSP, Ad Exchange, 그리고 프로그래머틱 광고… 다 이해하셨남유..? 하핫..

이 얘긴 먼 남의 나라 이야기는 아니랍니다. 곧 한국에서도 TV 광고를 페북 광고처럼 하게 될 날이 머지않았어요.

이런 상황이 가능하려면 어떤 어떤 요소가 모여야 되냐면요.

  • 방송국들의 입장 전환 : 방송국들이 더 이상 옛날식 TV 광고 시스템으로는 못 먹고 산다는 걸 깨닫고 프로그래머틱 광고 시스템으로 전환하겠단 의지를 가져야 해요.
  • 시스템 리셋 : 방송사와 IPTV 통신사가 프로그래머틱 방식으로 광고를 사고 팔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해야 해요. 어드레서블 광고 시스템 개발이라 불리는 것들이죠.

한국은 어디까지 왔을까나..?

우선 방송국들은 느리게나마 입장 전환을 하고 있어요. 유선방송과 케이블TV 모두요. 이제 방송 3사랑 지상파 다 합쳐도 작년에 유치된 광고비는 1조 1958억 원에 불과해요.

반대로 디지털 광고비는 얼마였게여? ㅋㅋㅋ 5조 원… ㅋㅋㅋㅋ 이런 상황에서 프로그래머틱을 생각도 안 하고 있음 그건 직무유기쥬..? 이미 밑작업은 시작되었고, 올해 안에 가시적 변화가 있을 듯요.

두 번째 시스템 리셋, 먼저 광고주들이 셀프로 광고를 살 수 있는 시스템은 되어 있어요. 바로 요 시스템은 모티브 인텔리전스가 가지고 있답니다. 근데 여기서 산 광고가 실제 송출이 되는 건 IPTV 통신사가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는데 금년 내 SK브로드밴드, KT, U+ 모두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모티브 로고예유~

다시 말해 살 수 있는 시스템은 되어 있건만, 살 수 있는 광고 네트워크 인벤토리가 초큼인 거죠.

안타까운 일이쥬..? 기술은 준비되어 있건만.. 인벤토리가 없다는 게요. 좀 더 미리 준비했더라면 좋았을 텐데 말이예요

저는 그 원인을.. 모티브 인텔리전스 양준모 대표님과 대화하면서 깨달았답니다… ㅋㅋㅋ 아니.. 방송 광고의 세계가.. 겁나 복잡해..! 방송국, 코바코, 미디어랩, 케이블TV 사업자 등등 여러 플레이어가 한번에 합을 맞춰야 하더라구요.

또 하나 문제는 프로그래머틱 광고의 개념이 디씨젼 메이커들이 이해하기엔 어려울 수 있다는 거요. 요즘 광고는 정말 하이테크 분야가 됐어요. 옛날처럼 “잘 팔리는 시간대면 이 정도는 받아야지”라는 게 스탠다드로 오래 굳어져 있는 분들이라면 제가 볼 때.. 이게 뭔지 이해를 못해서 결정을 하기 어려울 거예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앞에 와 있는 TV 프로그래머틱 광고!
아래는 모티브 인텔리전스 양준모 대표님과의 1문1답이에요. DSP, 애드익스체인지, 이런 개념들은 다시 설명하지 않을 테니 오늘 글 먼저 읽고 오셔유~~

오른쪽이 양준모 대표님이에요. 잘생겨쪄~

Q : 대표님, 한국에서 지금 TV 프로그래머틱 광고가 이뤄지고는 있나요?

모티브 양준모 : 그럼요. 2018년부터 하고 있어요. SK가 Btv 쪽에서 시작을 했죠. 아직 인벤토리는 굉장히 작아요. 저희 같은 경우는 모바일 광고를 하시는 분들에게 ‘서비스 개념’으로 소개하고 있는 정도예요.

Q : 프로그래머틱 광고 시대가 열린다는 건 시청 대상을 특정할 수 있어서 타게팅이 가능하다는 거잖아요? 보통 시청자의 시청 이력을 보고 판단하나요? 이 집은 드라마, 홈쇼핑, 육아TV를 많이 보니까.. 아이가 딸린 주부 중심의 가족이겠구나, 뭐 이런 식..?

모티브 양준모 : 음.. 한국에선 시청 이력을 가지고 타게팅한다는 건 사실 무의미해요. 시청 이력을 방송국이 가지고 있지만 그 정보를 개인 정보 보호 때문에 우리 쪽으로 줄 수는 없어요. 즉 대상을 특정하고 타게팅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차원에서 DMP를 만들어야 해요.

Q : 으잉? 그럼 어떻게요?

모티브 양준모 : 한국에선 고객들이 케이블TV와 인터넷을 함께 구매하잖아요? 그러니 고객이 집에서 Wifi로 스마트폰을 쓰게 되죠. 그 Wifi 접속 기록으로 해당 주소지의 라이프 스타일을 파악하는 거예요. 저희 같은 경우는 자체 데이터 외에도 써드파티 데이터를 구매해서 DMP를 만들었어요.

Q : 그런 식으로도 타게팅이 되나요?

모티브 양준모 : 하나 예를 보여드릴게요. (그리고 모티브의 광고주 대시보드를 열어주심) 여기 돼지고기 광고가 나간 게 하나 있네요. 타게팅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볼까요?

Q : ㅋㅋㅋㅋㅋㅋ 저기..떡하니 ‘돼지고기 관심군’이라고 타겟명이 적혀있네유? ㅋㅋㅋㅋ 아니.. 시청자 중에 돼지고기 관심군을 어케 딱 추려유?

모티브 양준모 : (웃음) 여러 데이터를 조합해 보면 실제로 많은 라이프 스타일을 알 수 있어요. 최근 많은 온오프라인에서 마트를 많이 방문했고, 또 온라인에선 육류를 많이 검색 혹은 구매했고..이런 요소들을 추리는 거죠.

(모티브에서 본 타게팅은 페북 광고 타게팅과는 비교도 안 될 만큼 정교하더이다…. 정말 돼지고기 관심군을 족족 추려낼 수 있어요…오매…)

Q : 근데요. 이런 타게팅을 광고주가 직접 하기는 굉장히 어려울 것 같아요. 여러 데이터 요소를 이런 식으로 혼자 추릴 수 없을 것 같은데 지금은 모티브에서 해주고 계신 건가요?

모티브 양준모 : 지금은 저희 쪽에서 하고 있어요. 모바일 광고하고 연동해서 돌아가고 있기 때문에 모바일 광고를 대행하는 기업들에게 서비스 차원으로 해드리고 있는 거죠.

Q : …대표님네.. 돈 잘 버는 기업이구나…? 지금.. 막 잘 되는 거져… 그져?

모티브 양준모 : (웃음).. 네… (와.. 인정을 하시더라구요..ㅋㅋㅋㅋㅋ)

어째 삼실이 살짝 럭셜하더라니… ㅋㅋㅋㅋ

Q : 타게팅이 정교하면 퍼포먼스가 꽤 나올 것 같은데요. 지금은 퍼포먼스가 잘 나오면 어느 정도인가요?

모티브 양준모 : 지금은 TV 광고 쪽은 인벤토리 자체가 워낙 작기 때문에 그런 퍼포먼스 트래킹이 의미가 없어요. 퍼포먼스를 얘기할 수 있으려면 인벤토리가 어느 정도는 커야 돼요.

Q : 와~ 정말 신기해요. 지금 한국에서 TV 프로그래머틱 광고에 DSP나 애드익스체인지가 모티브 말고 또 있나요?

모티브 양준모 : 그 시스템을 만들기가 쉽지가 않아서 저희처럼 DMP까지 구축한 곳은 아직은 없을 거예요. 그런데 생기려고 하고 있구요. 더 많은 DSP가 나와줬음 좋겠어요. 일단 이 생태 자체가 커지는 게 중요하거든요.

Q : 전부터 궁금했는데… 한국 방송국들은 왜 빨랑빨랑 안 할까요? 제가 보기엔 방송국들도 돈이 되게 궁할 것 같은데요. 마케터들은 페이스북에 쏠려있는 예산을 배분할 다른 채널이 급한 상황이거든요. 서로 나오기만 하면 서로에게 대박날 상황인데요.

모티브 양준모 : ☺️☺️☺️ (왜 사냐건 웃지요…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 현재까지의 상황은 이렇다고 하옵니다.

마케터 여러분!
일단 어떤 채널이 열리면 처음 들어간 이들이 제일 꿀빨고 나오게 되어 있쥬?
이 시장이 열렸을 때 바로 뛰어들 수 있으려면 지금 어느 정도 사전 지식이 필요하실 듯해요. 초큼은 페북과 접근 방식이 다르답니다.

일단 프로그래머틱 광고의 성과는 해외에선 확실히 입증된 결과가 엄청 많아요. 사실 타게팅이 정교한데 성과가 안 나올 리 없으니까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애드테크의 세계~ 힘들지만 놓치면 바루 뒷방 신세니 열심히 스터디 해두도록 하소서~~! ㅋㅋㅋㅋ

인터뷰에 응해주신 양대표님 감사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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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24조 손해배상
    무료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는 고의가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를 배상하지 않습니다.

    제25조 면책조항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 간 또는 회원과 제3자 상호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하여 거래 등을 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5. 회사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6. 회사는 연회원의 구독 중지 요청시 연회원에게 부여한 할인혜택을 차감한 후 지불합니다.

    제26조 관할법원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부칙]
    본 약관은 2018년 1월 1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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