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가 소식이에요~-#네이버크림#쓱닷컴 이 어떻게 움직이고 있게요?-#휠라 의 조직개편과 #ZARA 의 골프 데뷔-#TMM 이란 커머스 플랫폼이야기와 #이디야 가 가는 길
이커머스 새판짜기
- 네이버 리셀 플랫폼 크림, 국내외 커머스 기업에 총 45억원 투자 : 크림이 전자상거래 분야 투자를 늘리고 있어요. 23일 전자공시에 따르면 크림은 블랭크코퍼레이션(블랭크)에 약 20억원을 투자해 블랭크의 지분 2.44%를 취득했어요. 또 태국 사솜컴퍼니 주식 2만8436주를 사들였다고, 지난달엔 레이시아 쉐이크핸즈에 약 22억3200만원을 투자해 지분 22.47%를 취득했습니다.
- 네이버 실적 떠받치던 서치플랫폼·커머스, 성장 둔화 조짐 : 네이버는 올해 2분기 전년 동기 대비 23.0% 성장했지만, 영업이익은 3362억원을 기록했는데,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하는데 그쳤어요. 각 부문 고르게 성장했지만, 서치 플랫폼 수익은 성장률이 한자릿수로 내려앉았고, 커머스 성장율도 최근 꺾이는 추세입니다.
- SSG닷컴의 실험…’에르메스·롤렉스’도 판다 : SSG닷컴은 오는 29일부터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에서 운영하는 프리미엄 콘셉트 스토어 ‘BGZT Collection(브그즈트 컬렉션)’이 판매하는 리셀 및 중고 명품을 입점한다고 밝혔습니다. 번개장터는 2억원 상당의 ‘롤렉스’ 시계, 5000만원대 ‘에르메스’ 버킨백 등 직접 매입한 리셀 신상품 및 중고 명품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 [인터뷰] Z세대 팬덤이 사랑하는 커머스 플랫폼 ‘TMM’ : TMM은 아이돌 팬덤시장을 공략하는 일종의커머스 플랫폼인데요. 그간 구글폼이나 기타 다른 불편한 방식드로 이루어져온 팬들의 굿즈거래를 링크 하나로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주문서로 간소화합니다. C2C 시장 중에 ‘팬덤’ 포커스라는 점이 차별점입니다.
휠라의 조직개편, ZARA의 골프 데뷔
- ‘대대적 조직개편’ 휠라코리아, 재도약 날개 펼칠까 : 휠라코리아는 23일 조직개편을 단행했어요. 이랜드그룹 전략기획실 출신 이재현 본부장을 선임하고, 뉴발란스 마케팅 책임자와 현대차 제네시스 프리미엄 마케팅을 맡았던 안영은 마케팅실장, LF와 F&F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기획(MD) 경력을 지닌 강윤송 의류기획 실장을 선임했어요.
- 자라 ‘애슬레틱즈 골프’ 론칭··· 스트리트 무드로 : 인디텍스코리아(대표 송재용)의 ‘자라(ZARA)’가 젊은 골퍼들을 공략한, 스트리트 무드가 돋보이는 ‘애슬레틱즈 골프’ 컬렉션을 선보입니다. 최근 골프 열풍과 함께 젊은 골퍼들이 많아지면서 캐주얼한 느낌의 골프웨어가 인기를 얻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해 선보인 라인입니다.
백화점들은 여전히 잘나갑니다
- SNS ‘인생 맛집’, 롯데百 본점에 多 모였다 :롯데백화점의 F&B 인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올해 5~7월 롯데백화점의 F&B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0% 신장했는데요. 최근 지하1층 델리 코너에 SNS 인기 맛집 12곳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주말엔 3시간 이상의 웨이팅이 걸리는 돈가스 ‘오제제’, 줄서서 먹는 도삭면 ;송호산시도삭면’ 등등입니다.
- 성수·신사서 짐 싸는 팝업스토어…MZ 쫓아 백화점 간다 : 패션기업들이 신사, 성수 등에서 팝업스토어를 열다 다시 백화점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백화점에 MZ 세대가 늘어난데다 핫플레이스의 임대료가 오른 점도 한몫했습니다. 헤지스’는 오는 29일까지 네덜란드 데님 브랜드 ‘덴함’과 협업 제품 출시를 기념해 현대백화점 판교점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삼성물산 패션부문도 이달 오라리, 크리스탈헤이즈의 국내 첫 팝업 스토어로 신세계 강남점을 선택했습니다.
- 유통가 리오프닝 희비 교차.. 백화점 전진, 홈쇼핑 후진 :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리오프닝(경제활동 재개)이 홈쇼핑과 백화점의 온도차를 가르고 있습니다.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등 백화점 ‘빅3’는 2분기에도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성장했어요. 신세계백화점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5%, 롯데백화점 매출은 14.9%, 현대백화점은 매출은 8.3% 뛰었습니다. 반면 홈쇼핑 업계의 실적은 뒷걸음질 쳤는데요. GS샵·CJ온스타일·롯데홈쇼핑·현대홈쇼핑 등 주요 TV홈쇼핑 4사는 GS샵을 제외하고 모두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이 두 자릿 수 감소했습니다.
기타 소식
- 홈플러스, ‘AI 최저가격’으로 업계 최저가 도전 : 홈플러스가 빅데이터 알고리즘 ‘AI 최저가격’을 확대 시행해 대형마트 3사 최저가에 도전합니다. 객 수요가 많은 먹거리와 생필품 중 매주 ‘50개 핵심 상품’을 선정하고 대형마트 3사 온라인몰 가격 비교 모니터링을 실시해 업계 최저가 수준으로 가격을 인하해 고객에게 제공한다고 합니다.
- 메가와 스벅 사이…이디야커피가 가는 길 : 이디야커피는 한때 저가 커피의 대명사였지만, 연이은 가격 인상과 더벤티 등 초저가 커피 브랜드의 등장으로 현재 ‘가성비’ 입지는 애매합니다. 현재 아메리카도 3200원 가격을 받고 있는 이디아는 500~5000원을 받는 스타벅스나 투썸플레이스, 커피빈과 같은 길을 걸을 수는 없는데요. 이 기사는 초저가 커피와 프리미엄 사이에서 틈새 기회를 찾고 있는 이디야에 대해 쓰고 있습니다.
교정: 박주민